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4.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이해 2
4.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이해 2
2) 영유아연구의 유형(수량화를 거쳐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분류)
(1) 양적 연구
- 양적 연구란 어떤 현상을 설명하고 이해하고자 할 때 객관적인 척도에 의한 측정을 통하여 양적인 자
료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통계적인 방법으로 결과를 처리하는 접근방법
- 양적 연구는 어떤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며, 인과관계 및 상관관계를 밝혀내고,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함
- 다른 연구자에 의해 검증이 가능해야 함
- 연구과정에서 연구자의 편견과 가치가 포함되지 않도록 해야 함
- 연구자와 연구대상 간의 관계가 밀접하게 되면 연구자료가 왜곡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
야함
- 양적 접근으로는 조사연구, 실험연구, 상관연구, 인과-비교연구 등이 있음
(2) 질적 연구
- 질적 연구란 어떤 현상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위해 관찰이나 면담을 통하여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하며,
자료의 의미를 해석함에 있어서 연구자에 따른 다양한 관점과 해석에 의존하 여 언어적으로 자세히
기술하는 접근방법
- 질적 연구는 연구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현상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이해하며, 탐구하고, 해석하는 과
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연구대상의 수가 많아야 할 필요는 없음
- 자료수집에서 1차적인 도구는 연구자 자신이며, 연구절차 및 자료분석이 연구자의 세계관 또는 연구에
대한 신념 등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해석이 주관적임
- 질적 접근을 바탕으로 한 연구로는 사례연구, 역사적 연구, 문화기술적 연구 등이 있음
☞ 최근경향 : 통합연구방법(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을 강조
2.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당면문제와 개선방향
1)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윤리적 문제
-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는 영유아의 복지를 향상시키고 교육적으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발달을 도모
하고, 예방차원의 조치들을 사전에 미리 대비함으로써 전인적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연구의 대상이 영
유아라는 점에서 연구과정상에 있을지도 모르는 윤리적인 문제들을 고려해야함
- 영유아는 발달특성상 성인보다 지식이나 언어의 표현 및 경험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연구결과에 대해
쉽게 좌절하거나 오류적인 판단을 내리기 쉬움
- 발달단계상에 있어 앞으로의 발전방향과 속도를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하기에 무리
- 따라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연구는 영유아의 건강이나 정상적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어떤 연구도 이루어져서는 안되며, 존엄성을 손상시키는 연구도 제한되어야 함
- 외국에서는 연구 대상자의 인권이 존중되고 연구 참여자의 비밀을 보장하는 Human Subject Committe
같은 강력한 심의 기구가 대학 및 기관에 설치되어 기능을 수행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이에 대한 구
체적 제재를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가지는 기구가 없으므로 연구대상의 권리를 최대한으로 보장하는
범위 내에서 연구 계획이 수립되어야 함
<영유아를 대상으로 관찰 및 연구를 수행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문제>
(1) 구제척으로 명시된 서면동의서를 연구를 수행할 기관에 제출하여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함
- 연구의 목적, 대상, 기간, 방법 및 연구대상의 권리 등이 구체적으로 명시된 서면동의서를 연구를 수행
하고자 하는 기관장(예-원장) 및 관련 행정가(예-교육청담당자)에게 제출하여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함
- 영유아의 권리를 최대한으로 보장하는 범위 내에서 연구계획을 수립
(2) 영유아의 보호자에게도 사전동의서를 서면으로 받아야 함
- 연구하고자 하는 영유아의 부모 또는 보호자에게도 연구의 목적, 기간, 방법 및 연구결과의 사용범위 등에 대해 설명하고 사전동의서를 서면으로 반드시 받아야함
- 사전동의를 받고 연구에 참여시켰다 하더라도 연구진행 도중에 영유아나 보호자가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는 권리가 있음
- 그만두었을 때 어떠한 불이익도 당하지 않는다는 점을 연구 참여동의서에 명시해야 함
(3) 영유아 개인의 사생활 보호 및 비밀 보장
- 연구자는 관찰하고 연구한 내용과 결과 등 수집된 모든 자료들의 비밀을 보장
- 영유아에 관한 정보 및 연구결과는 영유아 당사자, 영유아의 부모나 보호자, 또는 부모가 승낙한 사람에
게만 제공
- 동의서에 명시된 연구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됨
- 수집된 관찰자료의 보관에 보안이 필요한 경우, 이는 일반의 접근이 불가능한 금고에 보관하고, 컴퓨터
파일은 접근암호가 있는 파일형태로 보관
(4) 연구로 인한 영유아의 정신적 ·신체적 상해문제에 주의
- 연령이 어린 영유아일수록 관찰, 실험, 또는 검사상황에서 불편함이나 긴장 및 좌절로 인해 심신상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연구의 목적을 설정하거나 연구의 과정을 수립할 때
각별히 유의
- 관찰 및 연구진행 도중 어떤 절차가 영유아에게 어떤 해를 끼칠지도 모른다고 판단이 된다면, 즉각 중
지하거나 또는 다른 방법을 사용
(5) 처치의 형평성
- 연구처치의 결과가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면 처치를 받지 못한 영유아에게도 그 처치를 제공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바람직
<미국 아동발달연구회(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 SRCD)에서 제시한 아동연구를 위
한 윤리 지침>
(1) 연구자는 아동에게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연구과정을 절대로 적용해서는 안
된다.
(2) 연구자를 아동에게 연구의 절차와 내용에 대해 아동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알려주어야 하며
연구참여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한다.
(3) 연구자는 아동의 부모나 보호자 또는 교사나 학교장의 동의를 받아서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4) 연구자는 부모나 보호자 이외에도 교사 등 아동과 상호관계를 맺고 있는 인사에게도 연구의 전반
적인 특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참여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한다.
(5) 연구참여자에 대한 보상은 정해진 범위 내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6) 연구자가 연구의 절차와 내용에 대해 아동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원칙이기는 하지만 연구의
성격상 정보를 주는 것이 연구결과에 긍정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연구
내용의 일부를 속이거나 정보제공을 유보하는 등의 필요한 조처를 취할 수 있다.
(7) 학교나 기관에서 아동에 관한 기록에 접근할 때에는 담당자의 허락을 받아야 하며, 아동의신상에
대한 익명성을 지켜야 할 뿐만 아니라 연구목적 이외에는 허가 없이 정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8) 연구의 시작에서부터 종료에 이르기까지 연구자, 부모 및 아동의 책임한계에 대한 분명한 상호 동
의가 있어야 하며, 동의된 모든 상황과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9) 연구자는 연구 도중 아동의 복지를 위협하는 정보에 접하게 되었을 때 보호자 및 전문가와 의견을
나눔으로써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적절한 조치를 취할 책임이 있다.
(10) 연구가 진행되면서 미리 예견하지 못했던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가 아동에게 미칠 것이 예측되는
경우, 연구자는 즉시 이러한 결과를 수정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추후 연구에서는 연구과
정을 재설계해야 한다.
(11) 연구자는 연구참여자에 관한 모든 정보의 비밀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12) 자료수집 종료 직후에 연구자는 연구참여자가 연구의 일반적인 결과에 대한 이해를 가질 수 있도
록 보고할 의무가 있다.
(13) 부모나 아동에게 연구결과를 알려줄 때는 아동에 대한 평가적 진술이나 제언 및 의견을 제시하는
데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한다.
(14) 연구의 결과를 발표할 때 연구자는 그 결과가 어떠한 사회적, 정치적, 인간적 의미그러나 이러한
점 때문에 과학적 기준에 어긋난 보고를 하거나 연구 분야를 제한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2)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현실적 문제
(1) 기관에서 관찰을 통한 영유아에 관한 연구가 제대로 실시되지 않고 있는 이유
①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올바른 개념이 교사에게 정립되어 있지 않음
- 왜 영유아에 대한 관찰을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지, 관찰을 통한 영유아의 행동의 특성과 원인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영유아, 부모, 교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
- 영유아 행동관찰은 현장에서 교수활동의 질적인 개선, 발달에 적합한 교수방법의 향상을 위해 교사가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
② 교사의 관찰방법에 대한 이해와 관찰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전문적인 연수, 장학, 보수교육 필요
- 일정 수준의 훈련과 기술을 필요로 하므로 교사 연수시 다양한 관찰방법을 정확하게 배우고 실제로
연습해 보는 과정이 필요
③ 영유아의 수 과다와 과중한 업무로 인한 지속적인 관찰·기록에 어려움
- 관찰이 일과속에서 자연스럽게 활성화될 수 있도록 현장의 환경여건 개선이 필요
④ 관찰자료 수집 후, 결과활용에 대한 이해부족
- 관찰을 토대로 모인 자료는 반드시 적극적으로 영유아교육의 계획과 과정에 반영되어야 함
- 영유아교육의 계획과정 반영시 영유아 개개인의 상대적인 비교나 등급 매기기에만 활용되어서는 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