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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6.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이해 4

글라라 2024. 1. 9.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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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이해 4

1. 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


1) 관찰자 요인의 문제


(1) 관찰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
- 관찰의 과정이란 관찰자 개인의 감각기관을 통한 지각에 의존하기 때문에, 엄밀한 기계와는 달리 관찰,
기록 및 분석되는 과정에서 관찰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편견이나 오류가 개입되기 쉬움
- 객관적인 관찰을 위하여 관찰자는 다음과 같은 관찰자가 일반적으로 가질 수 있는 문제점들을 인식하
고,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
① 관찰자의 기대
- 관찰 결과에 대한 개인적인 기대에 대한 문제로, 관찰자가 관찰과정에서 기대하는 방향의 행동을 더
많이 관찰하려는 경향
- 관찰자가 관찰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사실적으로 관찰·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일어나기를 기대
하는 방향으로 관찰·기록함으로써 오류를 범함
- 관찰자가 관찰 결과에 대해 어떤 개인적인 기대를 할 때 이로 인해 편견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
야 함
② 과대한 일반화
- 관찰자 개인적 경험에서 생기는 지나친 일반화의 문제로, 관찰자에게 어느 정도 익숙한 경험은 어떤
현상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게 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는 어떤 행동의 중요성이나 특성을 상세히
변별하기 어렵게 만듦
③ 후광효과
- 후광 효과는 평가할 때 관찰 유아 주변의 요소가 평정에 적용하는 영향을 말함
- 관찰대상에 대한 사전정보나 호감, 인상이 평정에 영향을 주어 관찰대상의 행동을 과대 또는 과소 평
가하게 만드는 경향
- 사전에 영유아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을 경우 영유아에 대해 좋지 않은 방향으로(편견),
영유아에 대한 좋은 정보를 가지고 있을 경우 더 과장되고 좋은 방향으로 (후광효과) 관찰·해석됨
(예: 성적이 좋은 아이는 성격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용모나 자태가 의젓하며 지능이나 품성도
좋을 것이라고 판단)
- 관찰 유아의 어떤 특정 행동 때문에 관찰 유아의 전반적인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
④ 주관적 해석의 가능성
- 관찰대상의 행동에 대한 주관적 해석의 문제로, 자신의 느낌에 기초하여 행동을 해석하는 경향
- 다른 사람의 행동도 자신의 경험과 같으리라는 가정은 어떤 현상에 대해 사실과는 전혀 다른 설명과
해석을 하게 하므로 관찰자는 의도적으로 이같은 요인의 개입을 최소화시키도록 노력하고 관찰훈련을
통해 보다 객관성 있는 관찰을 할 수 있도록 기술을 발전시켜야 함

 

(2) 관찰대상에 미치는 관찰자 출현의 영향
- 낯선 성인 관찰자가 교실 내에 들어와서 자신을 관찰하고 있다는 사실을 강하게 인식한다면 영유아의
행동은 부자연스러워짐
※ 관찰자의 존재
- 영유아로 하여금 때론 손을 더 많이 든다든지, 질문을 더 많이 한다든지, 친구를 더 많이 도와주려고 하
는 등 실제보다 더 바람직하게 행동하려고 하게 됨
- 평상시에 보이지 않던 긴장, 불안, 초조함을 나타내거나, 실제보다 손을 더 들지 않거나, 또는 부정적인
언어나 행동을 더 하려는 경우도 있음
※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
① 일방경이 설치된 방을 이용하거나 숨은 카메라 등을 장착하여 관찰자가 영유아의 눈에 띄지 않도록
하는 방법
- 장점 : 원천적으로 관찰자의 영향을 차단
- 단점 : 관찰하고자 하는 장면이 관찰지점이나 카메라 설치위치에서 잘 보이지 않거나 들리지 않을
수 있음
② 관찰자가 실제 관찰에 들어가기 전에 관찰현장을 여러 번 방문하여 영유아에게 관찰자의 존재에 익숙
해지도록 하는 방법
- 관찰자는 영유아들에게 친절하고 우호적인 사람이지만, 영유아들의 행동에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
으며, 영유아들의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는 것이 바람직


2) 관찰에서의 신뢰도 문제


- 관찰결과의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관찰자는 관찰기록과 분석과정에서 적절한 수준의 신뢰
도를 유지해야 함


(1) 신뢰도
- 신뢰도는 한 명의 관찰자가 관찰 대상을 여러 번 관찰해도, 관찰 대상을 여러 관찰자가 관찰해도 일관
된 결과가 나오는가에 관련된 문제
(관찰할 때마다 측정의 결과가 다르거나, A관찰자가 관찰했을 때와 B관찰자가 관찰했을 때 서로 너무 차
이 나는 결과가 나온다면 결과 차제를 믿기 어렵게 됨)
- 관찰에서 신뢰도(reliability)란, 관찰이 얼마나 일관적이고 안정적인가에 대한 문제로, 관찰자 간 신뢰도
와 관찰자 내 신뢰도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명확한 구별 없이 관찰의 신뢰도라고 할 때는 흔히 관찰자
간 신뢰도를 의미


(2) 관찰자 간 신뢰도
- 두 명 이상의 관찰자가 같은 장면을 독립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이들 간의 일치정도를 나타내는 것
- 일반적으로 관찰자간 일치 정도는 신뢰도 계수로 나타내게 되는데, 관찰자 간 신뢰도는 .80 이상 나오
는 것이 바람직(즉 10번의 관찰 중 8번은 같은 점수 혹은 같은 판단)


(3) 관찰자 간 신뢰도의 산출방법

< 관찰자 간 신뢰도 산출방법 >

 

3) 관찰에서의 타당도 문제


(1) 관찰의 타당도(validity)
- 관찰의 타당도란 실제 행동을 잘 반영하고 대표할 수 있는 행동을 관찰하는가의 문제
- 관찰하고자 하는 것을 실제 어느 정도 정확하게 관찰하고 있느냐의 문제로서 검사도구의 적합성 뿐 아
니라 검사가 재려고 하는 내용을 얼마나 적절하고 충실하게 측정하는가를 의미
- 아무리 일관성 있게 여러 번 관찰했다고 하더라도, 만약 관찰하고자 했던 것을 실제로 관찰하지 못했다
면 이는 타당도를 잃은 관찰이 됨
(2) 관찰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 관찰자는 관찰하고자 의도했던 행동의 대표적인 표본을 관찰하고 있는지, 관찰행동에 대한 기록은 정확
하고 자세하게 이루어졌는지 정기적으로 검토
- 관찰하고자 의도했던 행동의 대표적인 표본이 관찰될 수 있도록, 관찰자는 관찰계획 수립단계에서 행동
을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는 장면, 상황, 시간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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