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1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1

글라라 2024. 1. 19.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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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1

 

1. 표본기록법(서술식 관찰법)


1) 표본기록법의 일반적인 특성


(1) 일반적인 특성
- 서술적 관찰 방법 중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관찰방법임
- 관찰자는 관찰대상 유아의 관찰 장면, 관찰 시간을 미리 선정한 후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유아들의 행
동과 상황을 있는 그대로 집중적으로 기록
- 표본기록법은 현장에서 관찰할 때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기록하는 것임
- 아무리 자세하게 쓴다고 해도 계속해서 움직이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나도 빼놓지 않고 기록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관찰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염두에 두고, 이와 관련된 상황이나 사건이 일어나게 된
배경을 상세하게 이야기식으로 서술해보는 것이 도움이 됨
예) 영유아의 모성분리불안에 대한 이유와 해결책을 파악 : 특정상황 속 영유아 행동을 기록하는 일화기
록이나 분리불안의 증세를 체크하는 행동목록법으로는 분리불안을 보이는 영유아의 상황의 전후 맥
락을 파악하기 어려움
예) 등원할 때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상황, 어머니가 아이와 헤어지는 방법과 표정, 말씨, 이 상황에서
보이는 아이의 표정이나 행동, 말 등을 등원시마다 자세히 기록해서 지속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
석한다면, 아이의 분리불안을 가중시키는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적적한 해결방안이나
교사의 상호작용 방법을 계획해 볼 수 있음
- 자세한 기록을 원한다면 관찰자가 녹음기를 이용하여 유아들의 육성을 녹음하여 영유아들이 사용한 언
어를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있고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여 관찰 대상 영유아들의 활동 장면이나 사건
이 일어난 상황을 자세히 촬영하여 사용할 수 있음
- 영유아들의 행동이나 어떤 사건이 일어난 상황을 보지 않는 사람도 기록만을 보고도 당시의 상황을 그
대로 재현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게 쓴다는 것이 특징


(2) 목적
① 관찰대상 유아들의 행동이나 상황을 있는 그대로 기록한 원자료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려는 것으로
이렇게 수집된 원자료들은 다음에 관찰자나 교사, 다른 연구자에 의해 재분석될 수 있음
② 영유아들의 행동과 언어를 자세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함으로써 관찰대상 영유아의 발달을 여러 측면에
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 교사가 어떤 영유아가 갖고 있는 문제행동을 해결해야 할 경우나 학기 초에 새로운 환경의 적응도를
알고 싶을 때 또는 영유아들의 여러 가지 발달을 알아보고자 할 때, 영유아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
한 정보나 친구들과 놀이 상황에서 사회성 정도를 알아보고자 할 때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됨
③ 표본기록법의 가치는 수집되는 정보의 양이 많아질수록 높아지는데, 이를 통해서 교사들은 수집된 정
보들을 서로 비교할 수 있고, 진행상황을 도표화하거나 변화양상을 검토하고 평가할 수 있음. 그러나
종합적이고 제한적이지 않은 특성 때문에 관찰 방법 중 가장 어려운 방법임

 

2) 표본기록법의 장점 및 단점


(1) 장점
① 특정사건에 제한되지 않고 모든 장면을 아주 자세하게 기록해 놓음으로써 영유아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모든 교육과정계획에 도움제공
② 표본기록법을 이용 시 다른 특별한 도구가 필요 없고 최소한의 필기도구와 관찰기록지만 필요
③ 표본기록법은 사건이 일어나는 상황 내에서 기록하기 때문에 관찰된 행동이나 상황을 통해 사건의 전
후관계를 파악할 수 있음
④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문제행동을 해결하거나, 학기 초 교사가 영유아를 이해하는 데 도움


(2) 단점
① 다른 서술식 관찰법에 비해 기록하고 평가하는 데 많은 시간 소요
② 주관적인 해석이나 추론 가능성이 높음
③ 한 번에 한 명 정도로 적은 숫자의 영유아밖에는 관찰하지 못함
- 교사나 관찰자가 관찰대상 영유아를 주시하고 기록해야 되기 때문에 한 번에 여러 명을 관찰하면 영
유아의 중요한 행동이나 말을 놓칠 수 있음
④ 수집된 자료를 분류하고 분석하는 일이 쉽지 않음
- 많은 자료를 수집 시 내용을 읽고 분석 시 시간과 노력소요


3) 표본기록법의 관찰지침 및 관찰양식


(1) 관찰지침
① 관찰기록지에 관찰날짜, 시간, 영유아의 이름, 생년월일, 성별 및 관찰자의 이름 등을 미리 기재
② 관찰 영유아의 행동이 관찰된 장소 및 관찰 장면을 꼭 기재
③ 1회 관찰은 보통 10분 내외가 적당하고 30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함
④ 영유아들의 행동 지속시간이나 관찰 장면이 바뀔 때마다 시간 표시를 해둠
- 기록지의 왼쪽 면에 시간의 경과를 기록 : 활동의 선호도나 흐름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자료가 됨
- 예로 10분 동안의 기록이면 매 1분마다, 30분동안의 기록이면 매 5분마다 시간표시, 또는 장면이 바뀔
때마다 시간표시
- 어떤 활동에 관심을 보이고 주의집중 시간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알아보는데 유용한 자료가 됨
⑤ 모든 행동을 전체적으로 기록 - 특정 관심 부분만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행동이나 발화
를 전체적이고 순서적으로 기록해야 함. 즉 보고 들은 모든 행동을 사건이 일어난 순서대로, 행동이
출현된 순서대로 객관적으로 기록
⑥ 관찰대상의 말과 행동을 있는 그대로 일상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기록
- 객관적인 사실만 기록하고 관찰자의 해석이나 주관적인 판단은 기록하지 않음
- 만일 필요하다면 기록지의 오른쪽 면을 이용하여 관찰 상황에 대한 보충설명이나 관찰자의 해석을 별
도로 적어서 관찰 장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게 함
⑦ 표본기록법은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현장에서 적는 것이므로 현재형으로 기록하고, 관찰대상이 한 말
은 직접화법을 이용하여 인용부호(“ ”) 속에 넣어 기록
⑧ 관찰대상의 말과 행동뿐만 아니라, 관찰대상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사람(예-다른 영유아, 교사, 학부
모 등)의 말과 행동도 기록

⑨ 표본기록법 관찰 양식지 하단에 신체, 정서, 인지, 사회, 언어 발달영역별로 간략하게 요약(이때 해석은
하지 않음)
⑩ 세부적인 기록을 하기 위해서 관찰자는 다양한 부호체계를 사용할 수 있으며 비디오로 촬영하여 이를
다시 재검토하면서 기록할 수도 있음


(2) 관찰양식


< 관찰사례 >

< 표본기록법 평가 기준 >

 

 

< 관찰기록에 대한 평가 >
- 사건이 순서대로 적혀 있음
- 행동이 관찰된 장면과 시간이 기록되어 있지 않음
- 보경이와 상호작용을 한 사람에 대한 기록이 충분치 않음
예) 보경이는 교사의 도움을 거절하였다고 했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교사가 어떤 말을 하였는지에 대한
기록도 없고 어떤 종류의 도움(예:작업복을 꺼내 주려고 했는지 등)을 주려 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
음. 보경이가 그림을 다 그리고 난 뒤 친구에게 자랑을 하였다고 했는데 그 친구가 누구인지 어떤
말로 자랑했는지 그 친구의 반응은 어떠했는지 등을 기록할 필요가 있음
- 관찰대상이 한 말이 대부분 간접화법으로 기록됨
- 행동의 질을 묘사하는 자세한 기록이 없음
예) 보경이가 화지에 이름을 썼다고 했는데, 화지의 어느 부분에 썼는지, 혹은 글자를 바르게 썼는지에
언급이 없음, 작은 동그라미를 많이 그렸다고 했는데 몇 개나 그렸는지 알 수 없음, 동그라미 숫자
를 기록해 놓으면 보경이의 숫자개념을 알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됨. 보경이가 붓이나 연필을 쥔 방
법이나 사용한 손을 기록해 놓으면 보경이의 쓰기 준비도나 손사용에 대한 선호도를 알 수 있는 자
료가 됨
- 주관적인 표현과 평가가 포함되어 있음
예) 보경이나 자기의 그림을 자랑한다. 글자를 잘 아는 것 같다 했는데 주관적인 관찰자의 느낌이나 객
관적인 사실이 아님


(3) 표본기록법을 적용한 관찰의 예

표본기록법 관찰양식
관찰아동 : 최창민 생년월일 : 2008.5.5.(남)
관 찰 자 : 송연숙 관 찰 일 : 2013. 4. 11.
관찰장면 : 자유선택활동시간(수학영역) 관찰시간 : 9시 20~9시 30분(10분)
은수가 자기의 카펫 위에서 몬테소리 교구활동을 하고 있다. 창민이가 은수 앞에 마주 보고
앉는다. 은수는 창민이를 한번 쳐다보더니 바로 고개를 숙이고 말 통에 있는 말 판을 꺼낸다,
은수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말 3개를 꺼내서 판 위에 하나씩 올려놓는다.
창민이는 은수 앞에서 은수가 하는 교구활동을 계속 바라보고 있다.
창민이가 은수에게 “ 니 다음에 나다” 라고 말한다. 은수는 판에 말 한 개를 세우면서 웃는
다. 은수가 말 통에서 말을 꺼내서 판위에 다시 말을 세운다. 창민이가 말 판을 가리키면서
“ 이거는 여기다 놓아야 된다” 라고 말하자 은수는 “ 나도 안다” 라고 말한다.
창민이가 자기 오른쪽에 앉아 있는 현우에게로 고개를 돌려서 본다. 현우는 그림카드를 분류
하고 있다. 현우가 그림카드 하나를 자기의 카펫 위에 올려놓는다. 창민이가 앉은 자리에서
다리를 세우고 일어나더니 다시 쪼그리고 앉아서 오른쪽 검지 손가락으로 현우의 그림카드를
가리키며 “ 이거 여기 아니다” 라고 말하자 현우는 아무 대답도 하지 않고 그림카드를 분류
한다. 카드를 다 분류하고 사용한 카펫의 모서리를 정확하게 맞추어 접고는 제자리에 정돈한
다.
창민이가 마주 보고 앉아 있는 은수의 교구활동을 쳐다본다. 숫자대로 나누어진 판 위에 말을
올려놓는다. 정철이가 창민이 왼쪽에 다가와 앉는다. 정철이가 은수를 쳐다보며 “ 니 다음에
나다” 라고 말한다. 창민이가 은수를 쳐다보며 시무룩한 표정을 짓는다. 은수는 계속 혼자서
판 위에 숫자만큼 말을 올려놓는다. 창민이가 은수에게 “ 야, 내가 도와줄게” 라고 말하자 은
수는“ 그래” 라고 말한다.
창민이는 은수를 쳐다보며 웃으며 말통에서 말 3개를 꺼내서 은수의 교구활동을 도와준다. 정
철이가 “ 야 창민이, 니 내 안보는 사이에 니가 먼저 교구하면 어떡해!” 라고 말하자, 창민이
가 웃으면서 “ 아니다. 잠깐 도와주는거다. 은수 끝나면 니가 해라” 라고 말한다. 옆에 있는
은수도 웃으면서 “ 그래그래” 라고 말한다. 성진이가 은수의 오른쪽 옆에 와서 앉는다. “ 니
다음에 내가 할께” 라고 말하자, 정철이가 “ 니부터 아니다. 내 다음이 창민이 그 다음이 나
다” 라고 말한다
그러자 성진이는 “알았어, 정철이 다음이 창민이 그 다음이 나야. 새치기하지 말라” 라고 대
꾸한다. 은수 주위를 남자아이들이 둘러싸고 있다. 창민이가 “야, 이거는 열두개난 된다” 라
고 말하면서 오른손으로 말판을 가리키자, 정철이가 자기의 이름표를 오른손에 쥐고 창민이의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누르면서 “ 야, 이거는 나중에 우리 같이하자” 라고 말하자 창민이는
“ 그래” 라고 말한다.
창민이가 코를 오른손으로 만지작거린다. 은수가 말판을 1개 꺼낸다. 창민이가 “ 여기다 놓아
라” 라고 말한다. 은수 주위에서 창민이와 정철이가 “하얀 궁뎅이, 하얀 궁뎅이” 라고 말하
면서 은수의 교구활동을 쳐다보면서 돕는다.
은수를 둘러싸고 다 같이 “ 하나, 둘,.....열” 이라고 숫자를 센다. 정철이가 “8개다” 라고 말
하자 창민이는 “ 아니다 열두개다” 라고 말해 준다. 은수가 “ 아이참, 너희들이 이거 하니?”
라고 말한다. 그러자 정철이가 “ 그 다음에 내다” 라고 말하고 창민이도 바로 “ 정철이 다음
나, 나 다음에 니” 라고 말한다.



① 창민이의 발달적 요약
- 수를 셀 수 있음(인지발달-수학적 사고)
- 차례를 기다릴 수 있음(사회성 발달)
- 같은 것끼리 분류할 수 있음(인지발달-수학적 사고)
- 다른 친구들이 노는 것을 구경하기도 하고 둘이 함께 놀기도 함(사회성 발달)
② 추론근거
- 창민이가 은수의 교구활동을 옆에 앉아 계속 지켜보고 도와주는 것을 보아 창민이는 은수의 교구활동
을 하고 싶어하는 것 같음
- 정철이가 창민이보다 늦게 왔음에도 불구하고 자기가 먼저 하고 창민이가 그 다음이라고 말하자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수긍하는 것으로 보아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착한 심
성을 가진 아이인 것 같음
- 창민이와 정철이가 은수의 교구활동이 끝나기를 기다리는 동안 순서를 기다리며 싸우지 않고 상호작
용을 원만히 하는 것으로 보아 친한 친구 사이인 함
- 창민이는 의견을 제시할 때 정철이가 말한 뒤에 하고, 대부분 정철이의 의견을 다시 말하는 경향이 있
으며, 정철이의 의견을 잘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아 정철이에게 의존적인 것 같음
③ 교수계획
- 친구가 교구활동을 하고 있는 동안 다른 활동을 선택해보도록 지도
- 창민이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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