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3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글라라 2024. 2. 8. 06:58
반응형

31. 실내환경 관찰

 

1) 실내환경 구성원리
- 실내환경은 영유아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장소로 놀이와 학습을 위한 공간과 일상생활을 위한 공간으
로 구성
- 영유아는 실내환경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배우고 놀이하고 즐김
- 실내환경을 어떻게 구성하고 조직하느냐는 영유아의 신체·인지·언어·정서·사회성 등 전인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 실내환경은 누리과정 및 표준보육과정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흥

미영역으로 구성


※ 발달에 적합한 흥미영역 구성을 위한 고려사항
(1) 활동영역을 명확하게 구분
(2) 영유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선택의 기회를 넓힐 수 있도록 배치
(3) 영유아 간의 놀이가 방해되지 않도록 이동통로를 확보
(4) 영유아가 쉽게 이동하도록 체계적으로 교재·교구를 구성
(5) 영유아의 과거와 새로운 경험이 연계되도록 친숙한 자료와 새로운 자료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함
(6) 모든 영역을 교사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배치
(7) 영유아의 인원 수에 따라 활동영역을 다양하게 조성·배치
(8) 연령과 발달에 적합한 교재·교구 및 설비를 선택하여 제공
(9) 벽면의 모든 부착물은 영유아의 눈높이에 맞추어 게시
- 위의 고려사항을 토대로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기초한 실내환경이 구성되도록 함


※ Frost & Kissinger(1976)의 실내 교실구성
- 물이 있는 곳과 건조한 곳, 조용한 곳과 활동적인 곳을 기준으로 네 개 공간으로 구분하여 구성할
것을 제안
· 제1지역> : 조용한 곳 –건조한 곳
이야기나누기, 책보기, 동화, 쓰기, 듣기 등과 게임 및 소집단 활동 영역 등으로 구성
· 제2지역> : 활동적인 곳 –건조한 곳
대근육활동, 음률활동, 쌓기놀이, 목공놀이, 역할놀이 영역 등으로 구성
· 제3지역> : 조용한 곳 –물이 있는 곳
가위로 오리고 풀로 붙이기, 점토 만지기, 요리하기, 간식먹기 등의 미술활동을 위한 곳으로 구성
· 제4지역> : 활동적인 곳-물이 있는 곳
물놀이, 모래놀이, 물감그림 그리기, 물을 사용하는 과학실험 등을 위한 곳으로 구성
- 영유아교육기관의 실내흥미영역 관찰을 통해 적절한 흥미영역구성 및 교재 및 교구를 제공함으로써 영
유아의 균형적인 발달을 지원할 수 있음


< 흥미영역 관찰 및 평가기록의 예 >

 

 

2) 실내흥미영역

(1) 쌓기놀이 영역
- 쌓기놀이 영역은 여러 가지 크기와 모양, 재질의 블록과 소품을 이용하여 어떤 사물을 구성하거나 구조
물을 쌓고 꾸며보는 등의 과정을 경험하는 영역
- 영유아가 다양한 구성활동을 통해 관찰· 측정기술, 원인과 결과에 대한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영역
- 활동적이고 소음이 발생(나무토막, 플라스틱, 우레탄 등 비교적 깨지지 않은 재질로 만든 구조물을 가지
고 만들었다가 무너뜨리고 다시 쌓는 등의 과정을 경험)하므로 바닥에 카펫을 깔아 소음을 줄여주어야
하고, 언어나 과학 등 정적인 영역과 분리하여 배치
- 놀이의 자연스러운 확장을 고려하여 역할놀이 영역과 가깝게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다른 영유아들의
활동에 의해 방해를 받지 않고 몰두할 수 있는 통행이 적은 것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함

쌓기놀이 영역의 놀이와 학습을 위한 놀잇감 및 교재· 교구
· 종이벽돌 블록, 유니트 블록, 우레탄 블록, 속이 빈 공간블록, 스펀지 블록, 우유갑 블
록, 쌓기놀이형 블록, 자석블록, 와플블록, 띠블록, 눈송이 블록, 끼우기형 블록 등
· 인형류(모형동물, 사람인형, 로봇, 공룡 등), 탈것류(작은 자동차나 배 같은 운송수단
등), 기타 주제와 관련된 소품들(동물가면, 교통표지판, 신호등, 간판 표시물, 운전대, 경
찰이나 오토바이용 모자, 소방관 모자, 모형견물이나 집 등)
· 기타자료 : 쌓기놀이에 도움을 주는 책, 그림자료 등

 

< 쌓기놀이 영역 관찰의 예 >

< 영유아 관찰자료 >

(2) 언어영역
- 언어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관련된 활동을 경험하는 영역
- 언어영역에서의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언어능력을 향상시킴
- 언어영역은 주변의 자극으로부터 격리될 수 있도록 조용하고 안정된 공간에 배치

언어영역의 놀이와 학습을 위한 놀잇감 및 교재· 교구
· 말하기· 듣기자료 : 카세트 플레이어,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테이프, 헤드폰, 교사나 부모 등
친근한 사람의 목소리가 녹음된 테이프, CD플레이어와 이야기CD, 막대인형과 퍼펫, 인형극
틀, 녹음기, 마이크 등
· 읽기자료 : 다양한 주제의 각종 그림책, 사진첩, 유아들이 만든 그림책, 주제에 따른 화보
모음책, 동요, 동시집, 어린이용 잡지나 카달로그, 사전, 간판, 메뉴판, 광고나 포스터 등 실
생활에서 볼 수 있는 환경인쇄몰, 각종 글자모양과 글자퍼즐 등
· 쓰기자료 : 크기와 모양이 다양한 종이, 각종 필기구, 단어카드, 컴퓨터와 프린터, 한글 고
무글자판과 스탬프, 잉크, 소형 화이트보드와 마카펜, 가위, 펀치, 스테이플러 등

 

※ 균형적인 언어발달을 위한 점검사항
- 기본 설비(책상, 의자, 깔개)가 유아의 발달과 안전을 고려하였는가?
- 연령과 발달을 고려한 듣기활동의 설비와 자료가 적절한가?
- 연령과 발달을 고려한 말하기 활동의 설비와 자료가 적절한가?
- 연령과 발달을 고려한 읽기활동의 설비와 자료가 적절한가?
- 연령과 발달을 고려한 쓰기활동의 설비와 자료가 적절한가?
- 소음이 발생하는 영역과 분리되어 조용한 곳에 배치되었는가?
- 안락하고 편안하며 햇빛이 잘 비치는 곳에 배치되어 잘 보이는가?
- 쿠션, 방석, 낮은 소파, 낮은 탁자나 책상, 책꽂이 등이 준비되었는가?
- 어린 연령일 경우 동일한 자료를 유아의 수에 따라 충분히 구비하였는가?
- 생활주제와 관련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자료가 충분히 제공되었는가?


< 언어 영역 관찰의 예 >

 

< 영유아 관찰자료 >

(3) 역할놀이 영역
- 역할놀이 영역은 영유아가 가족이나 성역할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다양한 직업과 사회구성원의 역할
을 상상놀이 및 사회 극놀이 등을 통해 경험하는 영역으로, 환경구성 시 동적인 영역에 배치하는 것이
좋음
- 진행되고 있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소품을 제공하여 활동이 더욱 흥미롭고 풍부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

역할놀이영역의 놀이와 학습을 위한 놀잇감 및 교재· 교구
· 기본 가구류 : 유아크기의 화장대, 식탁과 의자, 소품을 넣을 수 있는 장, 모형싱크대, 거
울, 소파, 옷장
· 소꿉놀이류 : 질감이 다양한 인형류(아기인형과 가족인형, 동물인형들), 유모차, 우유병과
각종 소꿉놀이 그릇류(냄비, 프라이팬, 밥솥, 접시세트, 커피잔세트, 주전자 등), 모형 주방
기구들(뒤집개, 국자, 주적, 포크, 도마, 칼, 밀대 등), 모형음식 등
· 소품 : 가족놀이 소품(인형류, 주방용품, 일상용품, 의류, 신발류, 열쇠, 우산, 가방, 빗, 넥
타이 머플러 등), 교통기관놀이 소품(차표, 지도, 여행 소책자, 여행가방 등), 가게놀이 소
품(모형과일, 시장바구니, 지갑 등), 병원놀이 소품(의사가운, 청진기, 바늘 뺀 주사기, 붕
대, 혈압기 등), 기타 주유소놀이, 은행놀이, 방송국놀이, 미용실놀이, 서점놀이, 목욕탕놀
이 등의 각종 역할놀이 소품 등


 

< 역할놀이 영역 관찰의 예 >

< 영유아 관찰자료 >

(4) 수·조작 영역
- 수·조작 영역은 일대일 대응, 분류, 비교, 서열 등의 수 활동이나 퍼즐 맞추기 또는 끼워서 구성하기, 간
단한 게임 등 논리적 문제해결, 소근육 조작 등과 관련된 활동을 주로 하는 영역
- 개별적 탐색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므로 주의집중이 잘 되는 조용한 곳에 배치

수· 조작 영역의 놀이와 학습을 위한 놀잇감 및 교재· 교구
· 구성활동 자료 :레고블록, 코코블록, 다목적 블록, 꽃블록 등
· 수활동 자료 : 일대일 대응, 분류, 비교, 서열, 부분과 전체, 무게나 부피· 길이 측정, 공
간과 형태개념에 도움이 되는 교재· 교구 등
· 조작활동자료 : 퍼즐, 자물쇠맞추기, 본트와 너트 맞추기 등
· 일상생활 활동 자료 : 옮겨담기, 바느질, 끈끼우기, 구슬꿰기, 단추끼우기, 지퍼올리기,
끈매기 등
· 게임활동 : 기억하기와 색깔맞추기와 같은 간단한 게임, 로토게임 등

 

※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수·조작 놀이 지원을 위해 영역의 구성과 난이도가 다른 다양한 놀잇감 점검사항
- 연령 및 발달을 고려한 교재·교구가 충분히 확보되었는가?
- 영유아가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었는가?
- 탐색 및 조작을 위한 시설설비(책상, 깔개)가 마련되었는가?
- 놀잇감은 유아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추어 비치하는가?
- 무거운 것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하는가?
- 퍼즐의 조각들이 분실되거나 흩어지지 않도록 보관하는가?
- 교구장 바닥에 자료의 모양이나 사진을 붙여 정리정돈이 용이한가?
- 교재·교구가 연령, 발달, 안전을 고려한 재질인가?


< 수·조작 영역 관찰의 예 >

< 영유아 관찰자료 >

(5) 과학영역
- 과학영역은 여러 가지 과학기자재를 활용하여 생물과 무생물, 물질의 성질, 자연현상 등 영유아가 접하
는 자연환경을 관찰, 실험, 탐구, 감상 등의 활동을 하는 영역
- 곤충이나 작은 동식물을 기를 경우 조용하고 햇볕이 잘 드는 안정된 장소로 물공급을 쉽게 받을 수 있
도록 수도 가까이에 배치하는 것이 좋음

과학영역의 놀이와 학습을 위한 놀잇감 및 교재· 교구
· 기본도구 : 거울, 자석, 돋보기, 현미경, 프리즘, 전지, 온도계, 습도계, 관찰용지, 필기도
구, 자, 저울 등

· 생명체 관련자료 : 식물, 자연물(나뭇잎, 열매, 씨앗, 솔방울, 조개껍데기 등), 동물(거북
이, 금붕어, 병아리, 토끼, 개구리 등), 어항, 새장, 개미집, 동식물 관련책, 표본 등
· 기계류 : 시계(손목시계, 모래시계 등), 라디오, 텔레비전, 컴퓨터 등의 부속품, 열쇠와 자
물쇠, 다양한 바퀴, 여러 가지 물체와 물질 등
· 자연현상 관련자료 : 기후관련 사진이나 그림, 기상도, 구름사진이나 그림, 돌, 흙, 달,
별, 해 등의 사진이나 그림 등


 

< 과학영역 관찰의 예 >

< 과학적 탐구하기 관련 기초개념 교사용 평정척도 >

 

< 영유아 관찰자료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