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4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0
4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0
3. 동시
1) 동시에 대한 기초지식
(1) 동시란
- 어린이를 독자로 예상하고 어린이의 정서를 읊은 시를 말함
- 유아교육기관에서 동시는 전이, 주의집중, 다른 활동의 도입 등에 활용될 수 있으나 여기서는 독립된 활
동으로서의 동시 배우기로 한정함
(2) 동시 들려주기의 중요성
- 영유아들이 지닌 감성을 계발하고,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해줌
- 시의 리듬과 운율을 통해 청각적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줌
- 사물에 대한 직관력과 상상력을 길러주고, 영유아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해줌
2) 동시 지도시 유의점
(1) 다양한 방법으로 동기유발
- 다양한 매체(그림, 손인형, 실물, 사진, 동화)를 사용하여 소개
- 동시판을 제작할 때 그림이 주가 되게 제작
(2) 들려줄 때 동시의 분위기와 운율을 살려 산문보다 천천히 들려줌
(목소리 강약, 빠르기 조절)
- 배경음악과 함께 낭송할 수 있음
- 짧게 끊어서 따라 읽게 하지 않음
(3) 동시를 듣고 난 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해보는 기회를 갖는 것이 좋음
(4) 지은이, 제목에 대해 이야기
(5) 다양한 방법으로 동시를 낭송
- 교사와 유아가 나누어 낭송
: 유아는 의성어나 의태어 부분 또는 반복되는 부분을 먼저 낭송
: 대화식으로 행을 나누어 낭송할 수 있음
- 유아끼리 나누어 낭송(아빠목소리, 엄마목소리, 아기목소리 등)
: 성별로 구분하는 것보다 옷 색깔 등으로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
(6) 제목을 다시 지어볼 수 있음
(7) 정해진 시간에만 들려주기보다는 전이활동 등을 활용하여 반복하면 더 효과적
(8) 동시외우기를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음
3) 동시 관찰 및 평가의 예
< 동시평가표 >
< 동시배우기의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