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45.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4

글라라 2024. 2. 21. 18:09
반응형

45.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4

2. 미술 활동


1) 미술활동에 대한 기초 지식


(1) 미술활동이란
- 영유아들이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서 자신의 경험과 느낌, 생각 등을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빚기 등을 통해서 표현하는 활동을 말함
- 영유아들이 기관에서 실시하는 미술활동
① 미술활동에 개방된 자료를 사용하여 영유아들이 자발적으로 동기유발이 되어 조형활동을 하는 경우로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기회가 주어짐
② 교사가 미술활동을 계획해서 유아들에게 정해진 작업을 하게 하는 경우로 자유선택활동 시간 또는 집
단 활동 시간에 이루어짐(여기서는 교사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조형활동에 초점을 맞춤)


(2) 미술활동의 중요성
- 영유아들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표현하는 동안 정서적 안정감과 심미감을 기를
수 있음
- 눈과 손의 협응력, 대·소근육의 발달이 이루어짐
- 조직적으로 생각·계획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됨


2) 미술 활동 지도시 유의점


(1) 계획단계
- 생활주제와 연계되게 계획
- 연령을 고려하여 활동의 난이도와 수준을 결정
- 미술 활동의 유형이 편중되지 않도록 계획
: 주별로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등을 골고루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
- 연령내의 수준차이를 고려

(2) 실행단계
- 도입할 때 교사의 작품을 제시하지 않음
: 견본을 제시할 경우는 또래의 작품을 보여주는 것이 바람직
- 유아에게 개별적으로 적절한 도움과 정보를 전달
: 교사가 유아의 작품을 직접적으로 만들어 주거나 그려주는 것은 지양
- 유아의 선택, 특이사항 등을 메모하면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됨


(3) 평가단계
- 교사는 연령이 어린 경우에는 참여 자체에 대해 충분히 격려해주고 4· 5세 유아는 격려와 함께 개선점
을 알려주는 것이 좋음
- 유아의 활동을 자세히 관찰하고 구체적으로 격려해주는 것이 효과적
- 작업 후 정리하고 자료를 제자리에 정돈하는 태도를 익히도록 격려


(4) 전시단계
- 개별적으로 전시하거나 개인작품을 모아 공동작품으로 구성하여 전시
- 공동 작업을 하여 함께 전시


3) 미술 활동 관찰 및 평가 기록의 예


< 미술 평가표 >

 

 

< 미술활동의 절차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