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제학, 통상, HR 등 국제경영 요점 정리 6. 국제기업의 발전단계와 유형
6. 국제기업의 발전단계와 유형
1) 수출기업
수출기업 은 (exporting company) 제품을 본사에서 생산하여 해외시장에 판매하는 가장
초보적인 단계의 글로벌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 종합무역상사 수
출대리상 수출조합 , 또는 국내 거주 외국 상인 등의 수출 간접경로를 활용함으로써 고정자
본 투자 없이 적은 사업착수비용 그리고 , 저수준의 위험부담하에 소극적인 수출 활동을 전
개할 수 있다 결과에 . 따라 기업은 더 적극적인 수출방식인 외국의 수입상이나 중간상에게
제품을 직접 수출하게 되고 수출물량이 , , 많아지는 경우 외국에 직접 제품을 판매할 현지판
매 지사나 마케팅 현지법인의 설치를 통한 직접수출로의 전환을 모색하게 된다.
2) 다국적기업
(1) 다국적기업의 용어
다국적기업이란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그 내용에 대하여 통일적인 견해와 학문적 체
계가 수립된 것은 1960 . 년을 전후한 시기이다 다국적기업이란 용어는 처음에는 세계기업
(world enterprise) . 이라고 부른 것이 시초였다 그러나 실제로 다국적기업이란 용어가 사용
된 것은 1960년 “다국적기업의 경영(management of multinational corporation)”이라는 저
서에서 출발한다 현재 . (international 다국적기업의 동의어로 사용되는 용어는 국제기업
firm), (multinational production enterprise), (transnational 다국적생산기업 초국가 기업
corporation), (global corporation) . 글로벌기업 등이 있다
(2) 다국적기업의 정의기준
<EPRG > 모형
1. (Ethnocentric firm) 본국 시장 지향적 기업
기업의 생산활동이 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본국에서 . 대부분 연구개발과 제품 생산이
이루어지고 외국에는 생산제품 중 일부를 수출하는 형태의 기업들을 Ethnocentric firm이라
고 한다 이러한 . , 기업들은 주로 수출전담부서 해외영업부서 등을 운영하여 국제적인 활동을
수행한다 우리나라의 . ( ) . 경우 무역회사 상사 를 통한 해외 영업이 활발하다
2. (Policentric firm) 현지국 시장 지향형 기업
기업의 생산활동이 다수 국가에서 각각 이루어진다.
현지국 시장에서 판매할 제품의 전부 혹은 일부를 현지에서 생산하나 주요한 기술혁신은 일
반적으로 본국에 있는 본사에서 이루어지고 자회사에서는 본사로부터 기술지원을 받아 약간
의 개량을 통해 현지국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내놓게 된다.
다국가 기업 이라고도 (Multi domestic firm) 지칭되는 이 형태는 해외에 생산기지를 설립한
초기에 흔히 나타난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글로벌 조정과 통제의 필요성에 따라 Regiocentric firm
또는 Geocentric firm . 으로 발전해 나가게 된다
3. (Regiocentric firm) 지역시장 지향형 기업
해외 활동의 지역적 범위를 다수 국가로 정하여 지역별로 다소 독립적인 연구개발, , 생산 판
매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업 형태. , , , , , , 북미 중남미 중동 서유럽 동유럽 동남아 아프리카
지역 등으로 구분하여 지역별로 본국의 본사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지역 본사를 설립 운영
하며 각 지역 내에서의 독자적인 운영을 가능케 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몇 개 국가들의 블록을 하나의 목표시장으로 삼고 지역고객들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해 그 지역 내에서 분업 생산하여 판매하고 이익은 지역 내에서 재분배하는 시스템이다.
4. (Geocentric firm) 세계시장 지향형 기업
전 세계를 하나의 단일 시장으로 보고 연구개발 생산 판매 , , . 활동을 수행함 소재와 관계없 이 연구개발은 기술 수준이 높은 지역의 연구소에서 생산은 , , 생산비용이 가장 싼 곳에서 판
매는 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가장 , 물류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으로 국제 분업을 통해 기업
을 운영하는 경우를 지칭한다 전 .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제품을 가장 적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지역을 찾아 생산 판매하는 기업 활동의 글로벌 배치와 조정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
어지는 형태의 기업이다.
3) 다지역기업
다지역기업 은 (multilocal corporation) , 그 모형이 유럽형 기업으로서 전 세계를 하나의 시
장으로 간주하여 이에 접근하기보다는 여러 개의 이질적인 시장의 집합으로 인식하여 각 개별
시장의 특성에 맞게 접근해 나가는 기업이다 다지역기업은 . 세계화보다는 현지화에 치중하여
지역 국가시장에 / / 침투하고 현지 적응력을 바탕으로 현지기업과 경쟁하며 현지지역 국가마다
독립적으로 자회사를 운영해 가는 기업이다 이익을 . 극대화함으로써 세계 사업성과의 극대화
를 추구하는 기업인 것이다 해외거점이 . , 상당히 활발하며 본사와는 거의 독립적으로 경영하
고 있다 점차 . 소비자들이 자신의 요구가 반영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함에 따라 수출기업보
다는 한층 진보된 시장 중심적 경영형태로 전환하기 위해 강력한 일원적인 중앙집권적 방식에
서보다 분권화된 경영체제를 지향하게 된다.
4) 글로벌기업
다국적기업 활동을 지속하다 보면 세계시장 전체를 하나의 원자재 조달원, , 연구개발 자
금조달 제품 , 생산과 판매 등 경영상의 모든 활동을 지구상의 최적지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무국적기업 즉 (stateless company), . 글로벌기업 단계에 도달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물론
글로벌시장에 걸쳐 자사와 경쟁하는 글로벌 경쟁 기업이 출현하게 된다. 글로벌기업은 현지
화를 바탕으로 세계화를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이러한 , (global 의미에서 글로벌로컬기업
local company) . 이라 하기도 한다 글로벌기업의 이점은 수입금지와 같은 무역장벽을 피할
수 있고 신기술개발과 , .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 글로벌 기업화함으로써 어느 특정 국가의
정치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 > 국제기업의 형태별 특징
특성 구분 | 수출기업 | 다국가기업 ( / ) 다국적 다지역기업 |
글로벌기업 ( ) 글로벌로컬기업 |
경쟁우위 | 생산 상의 규모경제 | 현지 적응력 | 가치활동 전체에서의 규모경제 |
가치활동 | 모국에의 집중 | 현지국마다 모든 | 네트워크구조 |
활동 위치 | 속에서 배분 | ||
모화사 관계 |
모회사에의 권한집중 |
자회사에 대한 권한 위양 |
권한 배분 및 조정 |
제품 | 표준화 | 국가별 적응 | 유연성 발휘 |
전략의 초점 |
제품 | 지역, 국가 | 제품/국가의 조화 |
의사결정 | 모회사 | 자회사 | 활동별 중심점 |
주요고객 | 글로벌 고객 | 현지 고객 중심 | 글로벌/현지 고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