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호의 기본개념

1. 인간의 기본 욕구(Maslow의 욕구단계 이론)
1 생리적 욕구
생존을 위한 의·식·주와 관련된 기본 욕구
ex 공기, 영양, 수분, 배설, 휴식 및 수면, 체온조절, 성 욕구 등
2 안전과 안정의 욕구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환경의 안전 욕구
ex 타인의 위협이나 재해로부터의 안전의 욕구
3 소속 및 애정의 욕구
사랑, 우정, 집단에의 소속 욕구
ex 같은 질환을 가진 환자들 간의 동질감
4 자아존중의 욕구
내적으로 자존과 자율을 성취하면서 + 타인으로부터 존경,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
ex 자신에 대한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평가와 관련된 것
5 자아실현의 욕구
•자신이 개발할 수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하는 욕구
• 지식 및 미적인 것의 추구, 현재를 충만하게 살고자 하며 내부지향적, 자율성이 높음
ex 지식추구, 탐구, 학습, 추리, 합리적 사고, 미에 대한 열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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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장 발달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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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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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포가증식되는신체적크기의양적변화의미
ex 키, 체중, 치아, 골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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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능력의점진적인질적변화
ex 말하기, 걷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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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장 발달의 원리
(1) 방향
① 질서있게, 예측되는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
• 두미발달: 두부 → 미부 (머리 → 다리)
• 근원발달: 중심 → 말초 (몸통 → 다리)
• 세분화의 원리: 전체적 → 구체적 (단순 → 복잡)
② 양측성이고 대칭적으로 발달
(2) 순서: 순서에 따라ㅌ` 일방향으로 진행되며, 예견되는 방향을 따르므로 예측 가능
3. 주요 발달이론
연령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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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kson 심리사회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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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get 인지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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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ud 성심리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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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0~1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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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감vs불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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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운동기(0~2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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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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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1~3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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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감vs수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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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작기(2~7세);전개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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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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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3~6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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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도성(솔선감)vs죄책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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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작기(2~7세);직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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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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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6~12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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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면감vs열등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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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조작기(7~11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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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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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12~18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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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감vs역할혼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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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적조작기(11~15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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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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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기(18~45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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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밀감vs소외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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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기(45~65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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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vs자기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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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기(65세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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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성vs절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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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건강
1. 건강의 정의
1) 건강의 정의(WHO)
(1)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완전한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및 사회적, 영적 안녕 상태
(2) 건강의 정의에 포함된 특성
① 인간은 총체적 존재임
②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라기보다는 환경 속에서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연속적인 과정
③ 건강은 대상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가능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안녕상태
2. 건강모델
1) 건강신념 모델(Health-belief model)
(1) 건강신념(health-belief): 대상자가 건강과 질병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 확신, 태도
(2) 행위의 기본 변수
지각된 민감성(perceived susceptibility)
지각된 심각성(perceived seriousness)
지각된 유익성(perceived benefits)
지각된 장애성(perceived barriers)
행동의 계기(cues of action)
2) Pender의 건강증진 모형(health promotion model, HPM)
(1) 개인의 특성과 경험
(2) 행위별 인지와 정서
행동에 대한 지각된 이익
행동에 대한 지각된 장애
지각된 자기효능감
행동과 관련된 감정
대인관계 영향
상황적 영향
3. 건강증진
더 높은 수준의 건강과 안녕상태의 목표에 도달하도록 긍정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활동으로, 좋은 건강습관과
건강한 생활양식에 의한 행동변화로 성취됨
4. 질병행위의 단계(Suchman, 1979)

03. 환경
1. 물리적 환경 요소
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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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상,탁자,의자,호출장치,산소,흡인기,세숫대야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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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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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둡지않고눈부시지않도록함(야간시간접조명)
•야간복도조명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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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 습도, 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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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20~23℃
•습도:30~60%
•환기:2시간마다10~15분간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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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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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텐,스크린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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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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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음장치,이중창,탄력성바닥재,커텐등으로소음감소
•야간공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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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입원
1) 대상자 병실준비
2) 대상자 맞이하기: 간호사는 이름표를 착용하고 대상자에게 자신을 소개함
3) 대상자 오리엔테이션: 병실의 위치, 휴게실 등 병원 내 시설, 기기 작동법 및 수술 예정일, 진단검사 일시,
귀중품 및 개인의복 보관, 환의로 갈아입도록 안내함
4) 기초 간호자료 수집
5) 입원 시 불안·공포의 예방법: 검사 및 앞으로의 치료에 대해 설명 및 정보제공, 인격, 프라이버시를 존중
함, 소아에게는 장난감 및 친근한 물건으로 공포를 완화시켜줌
3. 전동
1) 대상자와 가족에게 어디로 왜 옮기는지 전동 이유 설명, 새로 담당할 간호사와 주위환경 소개
2) 옮길 병동에 연락
3) 차트 기록 점검, 검사 결과 확인
4) 환자 운반차 혹은 휠체어를 사용하거나 걸을 수 있으면 양말, 신발 신는 것을 도움
5) 환자차트,Kardexcard,약,환자소지품등을보냄
6) 새병동수간호사에게소개후환자임상자료인계
7) 명단,식단에서삭제
4. 퇴원
1) 퇴원지시가있는지점검
2) 퇴원전에퇴원교육:대상자와가족에게퇴원후가정에서계속되어야할간호,투약에관한내용,식이,운
동및드레싱물품및기타추후관리등
3) 퇴원처방기록여부확인:의사동의없이퇴원요구시각서첨부(법적으로대상자는자신의의사대로퇴원
할수없으므로)
4) 모든기록지확인
5) 퇴원기록을한후퇴원장을가족에게주어퇴원계로보내퇴원수속
6) 퇴원증지참되면옷과귀중품찾아줌
7) 모든서류퇴원계로보냄,Kardexcard,투약카드없애고환자명단과식단에서삭제
04. 간호
1. 간호의 정의
1) 간호의 정의
(1) 간호예술:능숙하고도숙련된기술요구
(2) 간호과학:과학적지식의체계적인적용요구
(3) 대상자를총체적존재로인식하고접근해야함▶ 총체성(holism)
cf 총체적인 간호 접근법으로 볼 때 환자의 질병과 건강상태에 대한 일차적 책임은 대상자 자신에게 있음
2) 이론가들에 따른 다양한 간호의 정의
나이팅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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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한최적의환경을보전함으로써환자의자연치유과정을돕는것(환경,위생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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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더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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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이건강과회복에필요로하는의지,지식,힘을제공하여스스로할수있도록도와주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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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플라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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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와의미있는치료적인대인관계과정으로긴장완화혹은감소하도록돕는것▶ 대인관계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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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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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와간호사와의관계발달을통해환자의요구를해결하도록돕는것▶ 간호과정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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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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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간호에대한인간의요구를만족시키는것▶ 자가간호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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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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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로하여금적응능력증진하도록지지해주고돕는것▶ 적응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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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호사의 역할
1) 돌봄제공자:대상자에게신체적돌봄뿐만아니라정서적지지및격려
2) 교육자:건강간호에관해부족한지식이나기술이나학습시키고대상자의변화평가
3) 옹호자:대상자에게양질의건강관리가이루어지도록대상자의입장을대변하거나옹호하는역할
▶ 간호 대상자가 좀 더 독립적으로 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어느 기관이나 좀 더 책임감 있게 대상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적합한 곳으로 만들기 위함
4) 조정자:건강관리요원들간의의사소통을통한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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