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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14.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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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2

 

2. 일화기록법(서술식 관찰법)


1) 일화기록법의 일반적인 특성


(1) 일반적인 특성
- 일화기록법(anecdotal record)이란, 한 가지 행동이나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관찰하고 간결한 형태로 기
록하는 관찰방법
- 여러 가지 직접적인 관찰방법 중에서 현장에서 교사가 가장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특별한 준비나 시간제한 없이 관찰자에게 중요하거나 흥미롭거나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것이면 어느 것이나 그때그때 기록하면 됨
- 일화기록은 사건 관찰된 직후 바로 적는 것이 가장 바람직함
·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간단하게 주요 단어들을 육하원칙에 따라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떤 일을, 왜, 어
떻게 했는지 메모해 두고(예-은혜, 역할놀이 영역, 시장놀이, 현빈이와 상호작용, 만족), 일과 후 자세
히 기록(예-며칠 전 새로 온 은혜가 오늘 역할놀이 영역에서 현빈이와 함께 즐거운 표정으로 시장놀
이를 하였다).
· 교사는 언제라도 기록을 할 수 있도록 주머니 속에 필기구와 작은 수첩을 들고 다니거나, 미니녹음기
활용, 또는 교실 내 적당한 위치에 기록도구를 준비
- 핵심적 단어 혹은 짧은 구절에 기초한 일화기록은 몇 초에서 몇 분 정도의 사건에 대한 서술적인 설명
으로 기록시간이 적게 걸리고 특별한 계획, 양식지, 시간구성 등을 요구하지 않음
· 신문기사처럼 독자에게 그 사건이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였는지 말해주는 것과 같은 방
식으로 기록
- 기록 내용에 왜 그랬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음
- 그러한 결론은 추론에 해당되기 때문임. 추론은 관찰에 근거한 비형식, 판단 혹은 결론으로서 아이의 우
는 모습을 볼 때 슬펐거나 다쳤기 때문이라고 종종 추론하지만 정확하지 않음
- 관찰과 기록이 특정한 시간의 틀에 얽매이지 않으며, 기록할 만한 가치와 흥미가 있으면 환경이나 상황
의 특별한 설정 없이도 어느 곳에서나 일화 기록이 가능


(2) 목적
①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관한 증거를 제시하고 의미 있는 기록을 하기 위함
② 수집된 일화기록들은 영유아의 발달을 돕는 적절한 환경을 구성하게 하고, 교수활동을 계획하는데 기
초 정보를 제공해줌
③ 개별 영유아에 대한 일화기록정보들은 개별 영유아의 요구를 교수 실제에 적용시킬 수 있는 귀중한
자료를 제공


2) 일화기록법의 장점 및 단점


(1) 장점
① 교사는 일화기록을 통해 영유아들이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는지에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좀
더 명확하고 분명하게 그때의 상황을 기록으로 남김
② 사전준비나 별도의 계획 없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관찰기록방법에 비하여 간편하게 실시
- 사건이 일어난 후 언제든 교사가 편리할 때 적을 수 있고, 메모지와 연필과 같은 필기구만 있으면 가능
③ 일화기록법은 간결한 형태로 기록되므로 다른 형태의 서술식 기록에 비해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음
④ 여러 번에 걸쳐 모아진 기록들은 다른 기록들과 비교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사는 영유아의 독특한
발달패턴, 변화, 흥미, 능력, 필요 등을 정확하게 이해


(2) 단점
① 시간 경과 후 기록하는 경우, 관찰자의 편견이 들어가거나 그때의 상황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생김
② 표본기록법보다는 덜 하지만 체크리스트나 평정척도보다 기록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관찰자
가 부담을 가짐

③ 시간간격과 행동단위가 작은 경우에는 연속성의 결여, 자연성의 결여, 충분한 상황적 설명의 결여로
인하여 자료의 가치가 제한을 받을 수 있음
④ 정확하고 객관적인 관찰기록이 아닐 경우 영유아에 대한 잘못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음
⑤ 영유아들의 행동 중 일부만을 기록하기 때문에 해석시 오류를 범할 수 있음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나 관찰자의 눈에 띄는 행동일 경우에 그 행동이 관찰대상 영유아의 모든 것
을 대표하는 것처럼 판단될 수 있음


3) 일화기록법의 관찰 지침 및 관찰양식


(1) 관찰지침
- 일화기록에서 관찰자는 신문기사 쓰듯이 사실적으로 무슨 상황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일어났으며 영유
아가 그 상황에서 무슨 말을 하고 어떤 행동을 했는지 기록
- 잘 기록된 일화기록에는 사건이 일어난 장소, 일어난 사건에 대한 간단한 요약, 영유아가 어떤 말을 했
고 어떤 행동을 했는지가 구체적이고 간단명료하게 적혀 있음
- 일화기록으로 행동을 기록 시 관찰행동을 3가지 수준으로 나누어 기록
(행동의 전반적인 측면이나 주요행동→ 주요행동의 하위행동→행동의 진행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

혜영이와 진원이가 함께 미용실놀이를 하고 있다. 혜영이는 미용사역할을, 진원이는 손
님역할을 한다. 혜영이가 “ 어서오세요, 여기 앉으세요” 라며 작은 의자를 내민다. 진원
이는 “파마해주세요, 예쁘게” 라고 말하며 의자에 앉는다. 혜영이는 진원이의 머리카락
에 세팅기를 말고 드라이어를 가져댜 대며 “ 윙~” 하며 소리를 낸다.

 

☞ 주요행동을 먼저 기록한 후 그 놀이에서 어떤 하위 행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 하위 행동의
진행 상황들을 구체적으로 기록
- 일화기록법이 현장에서 활용되기 쉽다는 것이 누구나 연습 없이 쉽게 기록하거나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을 의미하지는 않으므로 충분한 연습을 통한 관찰 기록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일화기록시 고려되어야 할 점
① 관찰한 행동이나 사건에 대해 객관적 또는 사실적으로 기술
- 객관적으로 기술하기 위해서 관찰자는 피관찰자가 사용한 말을 그대로 인용부호(“ ”) 안에 넣어 기록
할 수 있으며, 녹음기를 이용하거나 영유아의 작업 표본이나 사진 등의 기타 참고자료를 첨부하여 기
록의 사실성을 높일 수 있음
② 객관적 사실과 이에 관한 관찰자의 해석이나 처리 방안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기록하고, 관찰자의 해석
은 대개 한 번의 일화기록으로 어려우므로 적어도 일정기간 동안 수집된 몇 번의 일화기록법을 기초
로 하여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함
③ 여러 시기에 일어난 서로 다른 일화들을 각각의 독립적으로 기록하며, 일화기록은 계속적인 기록이 보
존될 때에만 진단적 가치를 띠게 되므로 동일한 피관찰자에 대한 장기간의 누적된 기록이 보존되도록
노력
④ 여러 사건이나 여러 명의 영유아가 참여한 사건에 대해서 기록하려고 할 때 일화기록방법은 대체로
한 번에 한 가지 사건만 취급하도록 함
- 어떤 사건에 한 명 이상의 영유아가 참여할 때 주요 인물인 경우는 관련 영유아의 기록에도 같은 일화를 그대로 포함시키면 유용함
※ 일화기록시 지침사항
- 발달상의 중요한 사건을 기록하기 원할 때 일화기록을 사용할 수 있음
- 핵심 단어를 사용하여 관찰 한 후 가능한 빨리 간결하게 기록하거나 녹음
- 관찰시간, 장면, 진행 중인 활동 등 상황적인 자료가 기록에 포함되어 있음
- 관찰 영유아의 주행동이 적혀 있음, 즉 한 가지 행동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
- 영유아가 한 말이 그대로 인용부호 안에 적혀 있음
- 관찰 영유아의 말과 행동뿐만 아니라, 그와 상호작용하는 다른 영유아나 교사의 말과 행동도 기록되어
있음
- 발달상 혹은 누리과정 영역별 중요 포인트를 적어 놓음
- 기록이 객관적이고 사실적이며 추론과 해석이 배제되어 있음
- 각 영유아의 발달과 관련된 다양한 일화들을 모으기 위해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체크


(2) 관찰양식


< 일화기록의 관찰양식 >

< 관찰 사례 >

< 일화기록 평가기준 >

1. 관찰 날짜 및 시간, 장면, 연령 등 주요 정보들이 기록되어 있는가?
2. 한 사건만이 간결하게 집중적으로 기록되어 있는가?
3. 기록할 때 영유아가 사용한 언어를 직접적으로 표현했는가?
4. 주요 발달영역(누리과정 영역)이 기록되어 있는가?
5. 관찰대상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다른 영유아나 교사의 언어 및 행동도
기록되어 있는가?
6. 관찰기록이 객관적이고 사실적이며 추론과 해석이 배제되어 있는가?

 

(3) 일화기록법을 적용한 관찰의 예

 

유 아 명 : 한지유 생년월일 : 2009년 5월 3일 (여)
관 찰 자 : 김유채 관 찰 일 : 2013년 5월 14일
관찰시간 : 오전 9시 20분 ~ 9시 30분(10분)
관찰상황 : 자유선택활동 시간(미술영역)
기록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역할놀이영역에 있던 지유가 자기의 이름표를 떼어서 미술영역으로 가
져가 붙인다. 그림을 그리고 있는 혜정이와 다연이를 팔짱을 낀 채 서서 쳐다본다. 지나가던
선생님이 혜정이의 그림을 오른손으로 가리키며 “와 정말 잘 그렸네, 꽃을 참 예쁘게 그렸
구나, 혜정이가” 라고 말한다. 지유는 선생님을 한 번 올려다 보고 혜정이의 그림을 쳐다본
다. 선생님은 쌓기놀이 영역으로 이동하고, 지유는 혜정이의 맞은 편에 앉는다. 잠시 후 지
유는 “ 엄혜정, 너 그림 안 예뻐” 라고 이야기한다. 옆에 있던 다연이가 “ 야! 한지유, 그렇
게 말하면 안 돼. 그건 나쁜거야” 라고 이야기한다. 지유가 다연이를 흘겨보며, “네 거도
하나도 안 예뻐. 엄혜정도 엄청 이상해. 바보같아” 라고 말한 후에 지유는 자기 이름표를 역
할놀이 영역에서 떼고 쌓기놀이 영역으로 걸어간다.
발달영역(교육과정영역) : 사회성 발달-공격성(사회관계 영역)
요약
· 고의적으로 친구에게 상처를 주는 언어적 공격성이 나타났다.
·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한 영역에 들어가서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영역을 돌아다니면
서 친구들의 활동을 지켜보기만 한다.
· 교사의 행동과 말에 관심이 많으며,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교사를 따라다닌다.
교수 전략
· 친구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하면 왜 안 되며, 자신의 말로 인해 친구가 어떤 감정을 갖
는지 이해할 수 있는기회를 지유에게 제공하여, 이러한 행동을 고쳐나갈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 적절한 지도방향을 정하기 위해서 지유가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원인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즉, 지유가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지만 적절한 상호작용 방법을 모르는 것인
지, 아니면 선생님에게 관심을 받고 싶어하는 마음에서 그런 행동을 한 것인지 관찰해야한다. 또한 지유 부모님의 양육태도는 어떠한지, 집에서도 언어적 공격성이 나타나는지 등
에 대해서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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