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3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반응형

3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


1) 환경의 중요성


- 환경은 영유아의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자연적 조건이나 사회적 상황들을 의미함
- 영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침. 특히 어린 시기일수록 환
경의 영향이 더욱 커짐
- 영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그들의 삶의 일부이며, 생활이라 할 수 있음
- 환경은 물리적 공간 안에서 시간이 구조화되는 방식과 놀이에서 우리가 기대하는 여러 가지 역할까지
도 포함하므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을 좌우함
- 영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환경을 어떻게 조직하고 재구성하는 지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살펴보는
일은 영유아 성장 및 발달에 주요한 의미를 지님
- 영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은 일반적으로 흥미영역으로 구성됨


2) 물리적 환경의 구성원리


※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구성원리
(1)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에 충분한 실내·외 공간을 마련
(2) 영유아의 연령, 신체발달, 성숙도, 요구, 개인차 등을 고려하여 구성
(3) 영유아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실내·외 공간을 구성
(4) 생활주제, 계절, 영유아의 흥미 정도에 따라 재구성할 수 있도록 배치
(5) 활동들 간의 균형을 고려하여 정적 활동과 동적 활동으로 구성
(6)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한 시설 및 설비, 교구를 제공
(7)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을 위한 적정온도나 습도를 유지
(8) 영유아의 연령이 낮을수록 일상적이고 개별적인 보살핌을 위한 환경에서 점차 탐색을 위한 환경으로 구성
☞이상의 원리를 고려하여 영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이를 교육과정 운영
에 반영한다면, 효과적인 교육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것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