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4
3. 시설 및 설비 관찰
- 시설·설비는 가장 기초적인 물리적 환경으로 시설이란 영유아교육기관의 건물과 현관, 복도, 교실, 유희
실 등의 크기 및 구조를 의미
- 설비란 책상, 의자, 가구, 교구장, 시청각기기와 같은 교수·학습활동에 쓰이는 물품을 의미
1) 시설·설비 관리
-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는 영유아교육을 위한 기본 요소로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안전한 시설·설비
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 영유아는 호기심이 많고 탐색하려는 욕구가 강한 반면에 위험상황에 대한 판단이나 대처능력이 부족하
기 때문에 시설·설비 관리가 우선되어야 함
- 시설·설비의 안전하고 청결한 관리를 위하여 주기적인 점검과 정기적인 청소와 소독을 실시
2) 시설·설비 위생과 안전
- 안전하고 위생적인 시설·설비를 갖춘 영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의 바탕이 됨
- 다양한 시설·설비의 위생과 안전을 다음과 같이 주기적으로 관찰하여 영유아를 위한 교육에 반영
① 교실바닥 청소 및 먼지 제거
- 교실바닥의 위생을 위하여 청소기를 사용하여 청소를 한 다음 물걸레로 닦아서 항상 청결을 유지
- 여러 명이 하루일과를 보낸 뒤 교실 곳곳에 먼지가 많이 생기므로 매일 손걸레질이 필요
- 눈에 보이지 않는 교구장 구석구석과 교구바구니, 창틀, 스위치의 윗부분, 벽면, 천장, 전등, 컴퓨터나
TV의 뒷부분의 전선 등의 먼지도 주기적으로 제거
② 식기류 세척 및 소독
- 영유아가 사용하는 간식접시, 컵, 포크, 수저는 깨끗이 세척하여 자외선 열 소독기로 건조·소독
- 컵은 영유아들이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사용한 것을 재사용하지 않도록 자리표시를 해주며, 양치컵은
개별로 준비하여 사용하고 건조·소독
③ 침구류 및 역할복 세탁
- 교실 내의 침구류 및 역할놀이 영역의 역할복은 함께 세탁한 뒤 햇볕이 좋은 날 일광건조
- 충분한 건조를 위하여 영유아가 귀가한 금요일 오후에 세탁하여 주말동안 건조
④ 책상, 의자, 교구장
- 책상, 의자, 교구장의 모서리는 둥글게 처리하거나 모서리에 고무캡을 씌워 영유아가 다치는 일이 없
도록 관리
- 교구장은 영유아들이 밀어도 넘어지지 않도록 안정적이어야 하고 유아들의 신체크기를 고려하여 적절
한 높이의 교구장을 사용
⑤ 창문, 출입문
- 창문의 경우 깨진 곳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며 창문부분에 디딤대가 놓여있는지 확인하고, 출입문에
는 유아들의 손이 끼이지 않도록 손끼임 방지장치를 설치하여 안전사고를 미리 예방
⑥ 바닥
- 교실 내의 바닥에는 물기가 없도록 하며 물이 있는 영역과 가까운 곳에 발판이나 미끄럼방지매트를
준비하여 물기를 흡수
⑦ 콘센트 / 전기
-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는 반드시 덮개를 덮어 감전사고를 예방하며, 전깃줄은 가급적 영유아들에게 노
출되지 않도록 하고 전선이 손상되지 않도록 관리
⑧ 기타
- 화학약품, 세제, 라이터 등의 위험물은 영유아의 손에 닿지 않는 안전한 곳에 보관
- 소화기는 주기적 점검을 실시한 후 항상 제자리에 비치하여 위급 시 교사나 직원들이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천장에 낙하될 물건이나 벽의 요철 등을 제거
☞ 이상과 같이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매월 안전점검의 날을 정하여 주기
적으로 검점하고 개선사항은 즉시 반영하여 안전한 생활을 도모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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