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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35.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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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5

1. 영아기 일과 운영


- 영아기는 0~2세로 인간발달의 여러 단계 중 신체, 언어, 인지, 사회성, 정서발달이 가장 급속히 이루어
지는 시기임
- 이 시기의 일과 운영은 개별적인 발달욕구가 다른 영아의 성장과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침


1) 영아기 일과 운영의 원리


- 영아기 일과 운영은 영아의 삶의 질적 수준을 좌우
-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에 대한 일과를 통해 영아들은 성장·발달함
- 일과를 통해 영아의 신체적·생리적 욕구가 충족되므로 가정과 같은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간식,
잠자기, 휴식 등의 일상생활로부터 점차 신체, 탐색, 표현, 언어 등 활동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효과적
- 영아들은 정해진 일과 순서대로 운영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를 미리 계획하
는 것이 필요


※ 효과적인 일과 운영의 원리
① 영아를 위한 일과 운영은 일상적인 양육활동 중심으로 계획
② 영아를 위한 일과 운영은 개별 영아의 생리적 요구에 맞추어 일과를 진행
③ 영아가 하루일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정해진 순서대로 융통성 있게 운영
④ 영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일상적인 양육활동에서 점차 탐색을 위한 놀이활동으로 일과를 계획
⑤ 영아의 균형적인 발달을 위해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을 균형적으로 계획
⑥ 일상적인 양육활동 외에도 자유선택활동(실내자유놀이는 하루 2시간 30분 이상, 실외놀이는 하루 30분
이상)을 충분히 계획하여 진행
⑦ 영아의 개인적 욕구를 반영하여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을 균형적으로 계획
⑧ 다양한 관찰방법을 통하여 영아의 일과를 구체적으로 기록하여 다음 활동에 반영하고 부모와 공유
⑨ 영아를 위한 일과 운영시간은 보육시설의 특징, 상황, 계절에 따라 조절할 수 있음
☞ 영아를 위한 일과 운영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별 영아의 다양한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키는가의
문제임
- 언어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영아의 일과를 관찰하여 영아의 요구에 적
절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2) 일과 운영에서의 영아관찰


- 영아기 일과는 하루 동안 영아가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에 대한 내용으로, 잘 계획된 일과는 안정
감 있게 하루를 지내게 함
- 풍부한 경험과 영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 관찰을 통하여 일과 중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지원해야 함


< 영아기 일관운영 관찰의 예 >

(1) 등원
- 등원은 영아가 어린이집에서 하루를 시작하는 ‘처음’으로, 부모와의 면대면 상황을 제공

- 교사와 부모는 전날의 건강상태, 심리상태, 식사 여부, 배변, 투약의뢰 등에 대한 정보를 교환
- 등원 시 부모를 직접 만나지 못할 경우 부모가 일일보고서에 기입한 내용을 자세히 확인 및 관찰하여
적절한 지원을 제공


< 등원시 영아상태 관찰기록의 예(부모-보육시설 알림장) >

< 투약의뢰 관찰기록의 예 >

 

< 등원시 영아 행동 관찰기록의 예 >

(2)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 영아기의 자유선택활동은 영아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영역을 세분화하는 것이 좋음
- 0세는 신체, 언어, 감각·탐색영역으로, 1세는 신체, 언어, 감각·탐색, 역할·쌓기 영역으로, 2세는 신체, 언
어, 감각·탐색, 역할·쌓기, 미술, 음률 영역으로 구성
- 연령이 증가할수록 일상생활활동이 놀이처럼 흥미로우며 의미 있는 경험이 되도록 계획하고 지원해야 함
-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
- 자유선택활동을 관찰하여 영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파악하고, 점차 개별 영아에게 적합한 놀이를 지원하
여 놀이활동에 대한 비중이 커지도록 함


< 실내 자유선택활동 놀이 지속성 관찰기록의 예 >

(3) 수유 및 급식(간식)
- 오랜 시간 기관에서 보내는 영아들은 하루 동안 필요한 영양소의 상당부분을 어린이집에서 섭취
- 영양의 균형을 이루어 다양한 재료를 골고루 사용하여 식단을 작성하고 인스턴트 음식보다는 자연식품
위주로 식사와 간식을 제공
- 식사시간에 영아와 긍정적인 관계형성이 되도록 상호작용하며 가정과 같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하도
록 하는 것이 좋음
- 영아의 수유 및 급식 정도는 월령 및 개인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영아의 섭식량이나 음식물, 시
간간격 등을 개별적으로 파악하여 적절한 지원을 제공

 

< 영아를 위한 수유(식사) 및 이유식 실행 관찰기록의 예 >

(4) 집단활동
- 집단활동은 함께 모여 이야기를 듣고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과정
- 영아기는 발달 특성상 주의집중시간이 짧으므로 개별적으로 탐색하고 조작하는 활동이 더욱 적합
- 영아를 대상으로 한 대집단 활동은 집에 가기 전 모여서 함께 인사를 나누거나 동화듣기, 음률활동, 전
이활동, 활동 소개하기 등 하루 1회가 적당하며 점차 늘려가는 것이 좋음


< 집단활동 참여 관찰기록의 예 >

(5) 배변
- 2세경이 되면 대소변을 가리기 시작하는데 성공적으로 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작은 일이라도 스스로
성취했다는 경험을 하는 것이 더욱 중요
- 2세 이전에는 대부분 기저귀를 사용하므로 개인의 생리적 욕구에 따라 수시로 기저귀를 확인하고 적절
하게 갈아주어야 함
- 영아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배변을 경험하도록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


< 영아를 위한 배변(기저귀갈이) 관찰기록 >

< 배변시간의 영아-교사 상호작용 관찰 >

(6) 낮잠
- 낮잠과 휴식은 영아의 건강한 생활유지를 위해 필수적이며 유쾌한 성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는 에너
지충전의 시간임
- 영아들의 생체리듬은 오전 9시부터 상승하다가 11시가 지나면 허락하게 됨
- 에너지를 재충전하여 효율적인 오후활동과 일과진행이 이루어지도록 영아의 낮잠을 관찰하여 적절한 지
원을 해야 함

(7) 정리정돈 및 전이활동
- 정리정돈은 영아가 놀잇감을 사용한 후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기

- 대부분 활동 후 또는 자유선택활동의 마무리에 이루어짐
- 영아들의 정리정돈을 돕기 위해 교재·교구를 낮게 배치
- 교구장 바닥에 교재·교구의 모양 밑그림을 붙이거나 바구니에 담긴 교재·교구의 사진이나 그림 등을 잘
보이도록 붙여 정리정돈이 쉽게 이루어지도록 함


< 정리정돈 시 영아행동 관찰기록의 예 >

(8) 귀가
- 귀가는 영아가 하루일과를 마무리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시간
- 귀가하기 전 배변, 수유 및 이유, 수면, 특별한 전달사항 등을 일일보고서에 기록하여 부모가 하루 동안
영아의 상태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함
- 부모가 데리러 오면 하루 동안의 영아들 기분과 건강상태, 특이행동 등에 대해 충분한 대화를 나눈 후
에 인사를 나누고 귀가시킴


< 영아를 위한 하루일과 관찰기록의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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