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1
1. 동극
1) 동극에 대한 기초지식
(1) 동극이란
- 교사가 들려준 동화의 내용을 영유아들이 극화해 보는 활동으로 극본을 외우거나 연습하는 과정 없이
자연스럽게 활동이 이루어짐
- 동극은 진행과정에서 영유아들이 연기자, 관객, 무대장치, 연출자 등 반드시 한 가지 역할은 하게 되므
로 모든 영유아들이 적극적인 참가자가 되어 다양한 학습을 하게 되는 장점을 지님
(2) 동극의 중요성
- 동극을 하면서 언어로 의시소통 할 기회를 가짐, 특히 동극은 대사를 미리 외우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들려주는 내용을 주의 깊게 듣고 극화하는 것이기 듣기능력을 향상시킴
- 다양한 내용의 동극을 경험하면서 배역에 따라 다양한 소리를 표현해 보는 경험을 하게 됨
- 다른 사람 앞에서는 분명한 발음으로 대사를 전달하는 것을 인식하게 됨
- 집단으로 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참가자들 간의 협동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 동화의 주제나 내용에 따라서 사회적 가치에 대한 학습을 용이하게 해주며 창의적 표현능력과 상상력
을 길러줌
2) 동극 지도시 유의점
(1) 내용이 단순하고 반복되는 대사가 주가 되는 동화를 선정하여 들려줌
예) 커다란 무, 세 마리 염소, 모자장수, 쥐의 결혼, 곰돌이 생일, 아이스크림가게,
떡하나 주면 안잡아먹지, 아이스크림가게, 장갑, 눈오는 밤, 팥죽할멈과 호랑이
(2) 동화를 선정한 후 유아들이 쉽게 기억하여 동극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재구성
- 대화를 짧고 반복적으로 조절하여 유아들이 쉽게 대사를 기억할 수 있도록 대본을 만듦
- 많은 유아가 참여하도록 배역의 수를 조절
(3) 동극 활동은 동화를 듣고 바로 동극을 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길어지므로 활동을 나누어 할 수도
있음
예) 동화듣기(월)-소품준비(화)-배역정하기(수)-회상하기 및 동극하기(목) 등으로 나누어 할 수 있음
(4) 참여를 원하지 않은 유아는 꼭 참여하도록 강요하기보다는 관객을 하거나 나무, 꽃 등과 같은 소품
의 역할, 스텝(감독, 카메라멘)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음
(5) 교사도 함께 동극에 참여할 수 있음
- 유아들이 원하지 않는 배역은 교사가 맡거나 생략할 수 있음
- 특히 3세반이나, 학기 초인 경우는 교사가 동극을 함께 참여하여 모델링을 보여 줄 수 있음
(6) 소품은 간단하게 준비(4·5세는 유아가 직접 자료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지원)
(7) 배경은 유아들과 함께 꾸밈
(8) 교사는 해설과 대사를 잊어버린 유아에게 대사 알려주기, 부끄러워하는 유아와 함께 말해주기 등의
필요한 상호작용을 함
<동극의 순서> · 동화 들려주기 · 회상하기(직접화법으로 대사 중심으로 회상하기) -동화자료를 보면서 대사와 동작을 직접 해 봄 - 성 고정관념을 피하여 역할 선정하기 - 모든 배역을 개별적으로 하지 않고 함께 할 수 있음. - 한 배역을 희망하는 유아가 많을 경우 가위바위보 등으로 정할 수 있음 · 동극하기 - 동극 소품은 책상 위에 준비하고 교사가 배역을 호명하면 유아들이 스스로 가져갈 수 있도록 함 - 등장 순서대로 유아들이 앉아서 준비하기 : 대기실을 선정할 때 동극 공연이 보이는 곳으로 선정하기 - 시작 알리기 예) 지금부터 0000 동극을 시작하겠습니다. - 교사는 해설자의 역할과 배역을 동시에 할 수 있음. · 인사하기(배역 소개하기가 시간이 많이 소요됨으로 생략하고 인사하기에서 배역을 소개할 수 있 음. -“저는 000역을 맡은 000입니다” . · 평가하기 - 재미있었던 장면, 동극을 했던 사람의 태도, 관람했던 사람의 태도, 소품이나 무대 배치, 고쳐야 할 부분, 바꾸고 싶은 부분에 대해서 평가한다. |
3) 동극 관찰 및 평가 기록의 예
< 동극평가표 >
< 동극의 운영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4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3 (0) | 2024.02.19 |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4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2 (1) | 2024.02.18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4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0 (0) | 2024.02.16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39.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9 (1) | 2024.02.15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3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8 (0) | 2024.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