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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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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9

1. 부모면담 목적


1) 면담의 의의


- 교사와 부모 간의 가장 적극적인 의사소통방법 중 하나임
-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해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일관성 있는 교육의 방향을 결정짓는 계
기를 마련하는 시간
- 부모면담은 교사와 가족구성원들이 영유아의 성장에 관한 지원과 관심을 공유하기 위해 계획되는 것
- 영유아교육기관의 부모면담은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실시됨
- 비공식적 면담은 등·하원 시간에 부모를 만나서 간단하게 대화를 나누는 것에서 시작되며, 공식적인 면
담은 교사의 계획 하에 정기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짐


2) 면담의 목적


① 부모의 입장
- 자녀에 대한 기대나 특별한 사항들을 알릴 수 있음
- 자녀의 교육기관 생활을 이해
- 교육기관과 연계된 가정에서의 자녀지도방향을 결정할 수 있음
② 유아교육기관(교사)의 입장
- 영유아의 가정환경을 알 수 있으며, 영유아의 생활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음
- 부모에게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영유아의 지도방향을 함께 결정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음
- 영유아가 문제행동을 보이거나 교육기관에 적응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 다른 영유아의 활동
을 방해하는 경우, 유아의 부정적인 행동이 가정과 연계가 되어 수정해 나가야 할 경우, 발달상의 심각
한 지체현상으로 의사 혹은 다른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도 부모와의 면담을 실시할 수 있음

 

3) 면담시 유의점


- 부모면담 시 부모와 교육기관 간의 협력적인 관계를 도모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교사는 철저한 사
전준비와 훈련을 통해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하고, 통솔력 있게 면담을 이끌어가야 함
- 부모면담을 하기 전 영유아에 대해 포괄적인 관찰기록을 하고, 그 기록물들을 효율적인 방식으로 정리
및 보관·활용하여 영유아의 학습을 도와주기 위해서 교사는 부모면담의 목적과 준비, 진행과정 및 면담
평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있어야 함

부모면담 시 알아야 하는 것들
· 교사는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야 한다.
· 교사는 영유아의 가정생활에 대해 알아야 한다.
· 부모들이 자녀의 장단점, 기대하는 바, 기타 다른 사항들에 관해 교사와 함께 이야기나 눌 때, 교사는 영유아에 대해 풍부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
· 교사는 부모면담을 통해 얻은 정보들을 바탕으로 영유아들이 필요로 하고 흥미로워 하
는 활동들을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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