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4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7

반응형

4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7

1. 유아-교사-교구 상호작용


1) 유아-교사-교구 상호작용의 정의

  정의
1.활동의
종류
1) 활동 중에서 교사주도적 역할의 정도와 유아에게 주어지는 선택의 범위에 따
라 세 가지로 구분
① 대집단활동: 교사중심, 교사주도의 활동(이야기나누기, 율동, 게임, 노래, 동극,
중간식, 기타로 구분)
② 소집단활동: 교사가 제안한 활동 중에서 유아가 선택해서 진행하는 활동
③ 자유선택활동: 유아의 개별적 선호도에 따라 흥미영역별로 자유롭게 선택된
활동
2)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에 따라 2가지로 구분
① 실내활동 ① 실외활동
2.대소
집단
활동의 종류
미술, 이야기나누기, 동화, 동시, 동극, 음률, 게임, 중간식, 기타로 구분
3.소그룹
활동 및
자유선택
활동의 종류
역할놀이, 물· 모래놀이, 조작놀이, 언어, 과학, 음률, 대근육, 미술, 게임, 기타로
구분
4. 상호
작용의 유형
활동의 성격이 ‘ 목적 없는 행동’ 인 경우를 제외하고 유아가 주로 상호관계를
갖는 대상에 따라 3가지로 구분
1) 유아-유아의 상호작용: 유아가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을 하는 경우
2) 유아-교구의 상호작용: 놀잇감이나 사물과 주로 관계를 갖는 경우
3) 유아-교사의 상호작용: 유아가 교사와 상호작용을 하는 경우
5.유아의
행동


1) 유아-유아의 상호작용시
①긍정적 행동: 유아간에 서로 의논이나 질문으로 대답하는 등 협조적 활동에
참여
②부정적 행동: 비협조· 방해하는 경우와 공격으로 구분하고 공격은 신체적 공
격과 언어적 공격으로 다시 구분
· 신체적 공격-때리기, 밀기, 차기, 물건 던지기, 물기, 꼬집기 등 신체적 공격을
하는 경우
· 언어적 공격-욕, 비난, 놀림, 고함 등 다른 유아에 대한 언어적 공격을 하는
경우
2) 유아-교구의 상호작용시
①주의집중: 유아가 교구에 주의와 관심을 기울인다.②부주의: 유아가 주의를 별로 집중하지 않는다.
3) 유아-교사 상호작용시
· 활동형태
①활동을 시작 또는 주도한다.
②활동에 적극 참여하거나 협력한다.
③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 언어형태
① 단순 언급 또는 반응: 유아가 교사에게 행하는 단순 언급이나 혹은 교사의
질문에 대한 유아의 단순한 반응
② 대화적 언급 또는 반응: 교사에게서 적극적인 반응을 기대하면서 유아가 교
사에게 시도하는 언급이나 혹은 교사의 질문에 대한 유아의 적극적인 반응
③ 질문: 교사의 반응을 기대하면서 유아가 교사에게 행하는 질문
④ 비언어: 표정, 몸짓, 신체적 접촉 등의 행동으로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경
6.교사의
역할
※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시 교사의 역할을 구분
· 행동형태
① 시범: 교수적인 활동에서 교사가 정보를 주거나 설명할 경우, 설명 혹은 어
떻게 해야 할지 알려주는 경우, 개방과 폐쇄로 구분
② 통제· 지시: 진행중인 활동을 멈추게 하거나 유아가 복종할 것을 요구하는
지시나 명령
③ 비난· 벌: 유아의 행위를 비난하거나 비교하는 경우와 신체적 제한을 주는
경우이다.
④ 허락· 칭찬: 유아의 행위에 대해 허락· 칭찬
⑤ 개별적 대화: 유아와 개별적으로 대화
⑥ 신체적 접촉: 긍정적인 신체접촉, 애정을 보임(예, 손을 잡아준다, 머리를 쓰
다듬어 준다. 안아준다)
⑦ 무응답· 방관: 유아가 관심을 얻고자 하나 교사가 반응하지 않음
⑧ 도움행동: 유아의 활동에 도움을 줌
· 언어형태
① 단순언급 또는 반응: 유아의 질문, 언급에 대한 교사의 단순한 반응
② 대화적 언급 또는 반응: 교사의 언급에 반응하며 유아의 대답이 있는 경우,
혹은 유아의 질문, 언급에 대하여 교사의 언어적인 적극적 반응이 있는 경우
③ 질문: 유아가 답할 것을 기대하면서 교사가 유아에게 행하는 질문
④ 비언어: 표정, 몸짓, 신체적 접촉 등의 행동으로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경
7. 교구
선택
및 종류
1) 선택의 주제
① 유아선택: 유아가 스스로 교구를 선택해서 활동하는 경우
② 교사선택: 교사가 유아에게 교구를 선택 혹은 제안해 주는 경우
2) 교구의 종류: 미술, 과학, 역할, 음률, 언어, 조작, 쌓기, 물· 모래, 기타

 

2) 유아-교사-교구 상호작용의 관찰 및 평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