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이해 6
2) 추론과 평가하기
객관적인 관찰기록이 이루어졌다면, 다음 단계는 기록에 나타난 것을 근거해서 추론하고 평가하는 것
(1) 추론하기
- 2인 1조로 미리 준비한 사진 한 장을 맞교환. 이때 사진은 상대방이 사진에 나와 있는 상황을 예상하기
힘든 것으로 준비
- 사진을 면밀하게 관찰한 후, 아래의 표처럼 세 부분으로 나누어, 관찰한 것에 대해 기록하고, 추론해 보
고, 추론의 근거를 찾아서 작성
- 작성을 마친 후 서로 관찰기록을 보여줌 - 관찰기록이 객관적으로 이루어졌는지, 추론이 정확한지,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추론이 정확하다면 추론의 근거는 타당한지 등을 토론
< 관찰기록에 근거한 추론을 하기 위해서 유의해야 할 점 >
① 타당한 추론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객관적 기록이 선행되었는지를 재점검
- 관찰이라는 과정 자체는 관찰자의 개인적인 인지에 의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완벽하게 객
관적으로 기록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추론하기 전에 다시 한 번 주관적인 기록부
분은 없는지 문장을 하나하나 살펴봄
② 추론은 반드시 관찰기록에 근거
- 예)‘바깥 모래 놀이 영역에서 놀고 있던 현아가 교무실 유리창에 비친 원감선생님의 모습을 보고, 그쪽
으로 달려가서 “원감선생님이 좋아요. 원감 선생님이 저 칭찬해 줬거든요. 저 또 칭찬해 줬으면 좋겠
어요”라고 말한다’라는 관찰기록을 보고 어떤 추론을 할 수 있을까? 여러 가지 추론이 가능하겠지만,
여기서 분명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이전에 원감선생님은 현아를 칭찬한 적이 있으며, 그로 인해 현아
는 원감선생님에게 호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임.
- 이와 같은 1회적인 기록만으로 현아는 담임선생님보다 원감선생님을 더 좋아한다거나 담임선생님은
현아에게 칭찬을 해주지 않는다 등의 지나친 추론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2) 평가하기
- 관찰기록을 자세히 읽은 후, 기록에 근거한 추론과 평가를 해볼 것.
- 추론과 평가의 차이는 무엇이며, 어떻게 다르게 기술되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면서 작성
- 두 명씩 그룹을 지어, 서로 추론과 평가 부분이 어떻게 작성되었는지를 살펴볼 것
(우선 위에 서술된 기록은 객관적이고 자세한가? 객관적 기록을 바탕으로 타당한 추론이 이루어졌는가?
추론을 바탕으로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졌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인지 토론)
※ 평가를 할 때 유의해야 할 점
① 추론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평가도 객관적인 관찰기록에 근거
②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관찰기록이 필수적. 즉, 단 한 번의 관찰 자료에 근거해서 판단을
내리는 것은 위험하며, 관찰기록이 누적된 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
- 앞의 현아의 경우에도 가정에서 현아와 부모의 상호작용은 어떠한지, 유치원에서의 다른 일과생활은
어떠한지, 친구들과의 전반적인 관계는 어떠한지 등에 대한 관찰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보다 정확한
평가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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