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이해 8
2. 영아의 발달특성과 관찰
- 영유아 관찰 과정에서 연령별 발달특성 및 발달과업을 정확하게 아는 것은 관찰 자료의 수집이후 성공
적인 교사의 영유아 평가를 위해 반드시 필요
- 객관적 관찰 후 교사가 수행하게 되는 평가는 객관적으로 기록한 자료의 내용이 개별 영유아의 영역별
발달특성과 관계가 있는 가치를 부여하는 과정으로서 매우 중요함
- 수집된 관찰 자료에 대한 정확한 평가수행을 위해서 교사는 반드시 이를 판단하고 가치를 부여하는데
기준이 되는 영유아 발달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숙지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
1) 0세 영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 출생 후 첫 1년간은 신체와 뇌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시기임(‘성장급등기’라고 함)
- 이 시기의 영아들은 전적으로 교사 및 부모 등의 도움에 의지하여 성장
- 이 시기에는 성인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며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사의 주의 깊은 관찰
과 성공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이 보다 구체화되어야 함
(1) 0~6개월
- 대근육을 중심으로 신체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
- 신체발달과 관련된 발달특성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이 요구됨
- 객관적인 관찰 자료에 기초하여 교사가 정확한 평가를 내리고, 이를 바탕으로 발달을 지원하는 양육환
경을 구성해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 0~6개월 영아의 발달영역별 내용 >
연령 | 발 달 특 성 |
신체 운동 · 건강 |
신장과 몸무게가 동일한 비율로 성장함 · 1개월경 사물에 초점을 맞추어 응시함 · 1개월경 엎드린 자세에서 고개를 들 수 있음 · 1~2개월에는 사물의 윤곽을 지각할 수 있음 · 2개월경 사람의 눈, 코, 입을 구별함 · 1개월경 삼원색의 기본 색깔 대부분을 구별함 · 1개월경 엎드린 자세에서 가슴을 들 수 있음 · 3~4개월경 뒤집기를 할 수 있음 · 4~6개월경 소리가 나는 방향을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음 · 6개월경 젖니가 나기 시작함 · 6개월경 낯익은 얼굴과 낯선 얼굴, 남녀의 얼굴을 구별함 · 6개월까지 밤낮의 구별 없이 일정한 간격으로 자고 깨고를 반복함 · 6개월경 매달려 있는 물체를 팔을 뻗어 잡을 수 있음 · 6개월경 어린이용 의자에 앉을 수 있음 |
사회 | · 만족스러운 것에 긍정적인 반응을 할 수 있음 · 친숙한 사람의 소리가 들리면 두리번거림 ·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을 구분할 수 있음 · 자신을 안아달라고 몸을 움직임 · 놀이를 좋아하며 ‘ 까꿍놀이’ 등의 상호작용이 일어남 |
정서 | · 0~3개월 양육자에게 반응하고 신뢰와 애착을 형성하기 시작함 · 격리불안이 나타나기 시작함 · 거울을 보며 미소 지을 수 있음 · 쾌와 불쾌를 중심으로 1차정서가 나타남 · 양육자에게 반응하고 신뢰와 애착을 형성함 · 생리적인 만족이 기분을 좌우함 |
언어 | · 1~2개월이 지나면서 울음소리 이외의 ‘ 쿠잉’ 을 만들어냄 · 2~3개월경 옹알이를 시작함 · 0~3개월 자신의 욕구를 울음으로 표현함 · 소리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릴 수 있음 · 6개월경이면 타인이 이야기를 하면 소리 나는 곳을 바라봄 |
인지 |
· 생후 1개월까지 빨기, 잡기, 큰소리에 반응하기와 같은 반사적 행동에 의존함 · 생후 1~4개월 우연한 행동을 통해 재미있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면 계속해서 그 행 동을 반복하게 됨(예: 손가락빨기) · 생후 6개월 이후 촉각을 이용하여 주위 물체를 탐색함(처음에는 입과 입술을 사용 하고 나중에 손을 사용함) |
< 영아발달 관찰기록의 예 >
거실 담요 위에 누워있던 해민이는 ‘ 따르릉 따르릉’ 소리를 내며 천천히 옆으로 지나가는 자동차를 10초간 가만히 쳐다보고 있다. 이후 오른쪽 팔과 다리를 위로 들어 왼쪽 방향으로 돌려놓으며 몸을 돌려 눕힌다. 잠시 후 고개를 들고 소리 나는 자동차를 바라보며 가습을 세 웠으나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바로다시 고개를 숙인다. 3번을 반복하고 ‘ 아~앙’ 짜증난 울음소리를 내며 얼굴을 찌푸린다. |
- 5개월 된 영아의 뒤집기 상황을 관찰하고 기록한 내용임
해민이는 스스로 몸을 뒤집을 수 있으며 소리가 나는 자동차 쪽을 계속 바라보기 위해 스스로 고개를
들고, 좀 더 멀리 보기 위해 가슴 세우는 것을 반복할 수 있음. 그러나 아직까지 자동차 쪽을 향해 몸을
움직이지 못함. 계속되는 ‘가슴들기’로 인해 힘들어진 해민이는 불쾌한 정서를 짜증난 울음소리로 표현할
수 있음
- 해민이의 뒤집기 상황에 대한 기록과 평가는 신체운동·건강 발달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내 주는 객관적 자료가 되며, 부모와 교사는 해민이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해민이가 스스로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반복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소리가 나거나 움직이는 장난감을 제공
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함
(2) 7~12개월 영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 신체발달 중 기본적인 대근육 발달에 기초한 ‘기어다니기’와 ‘앉기’, ‘서기’, ‘걷기’ 등의 발달을 볼 수 있
는 시기임
- ‘손가락 사용하기’,‘컵 잡기’ 등의 소근육 발달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임
- 이 시기의 중한 발달과업인 영아와 주 양육자와의 ‘애착’ 형성은 이후 영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직접적
영향을 주게 되므로‘영아의 등하원’, ‘새로운 놀잇감 탐색’, ‘낯선 사람과의 만남’등과 같은 생활상황을 주
의 깊게 관찰하고 평가함으로서 안정된 애착형성을 위한 양육 및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 7~12개월 영아의 발달영역별 내용 >
연령 | 발 달 특 성 |
신체 운동 · 건강 |
· 하루 3~4회 낮잠을 잠 · 8~9개월경 자기 앞으로 던져준 물체를 잡으려고 하지만 놓침 · 10개월경 기어다닐 수 있음 · 10개월경 엄지와 검지를 사용해서 작은 물체를 잡을 수 있음 · 손가락 사용이 정교해짐 · 한 손에 있는 물건을 다른 손으로 옮김 · 음식을 씹을 수 있음 · 컵이나 병 등을 잡을 수 있음 · 생후 1년 정도 6~8개월의 앞니가 남 · 12~14개월경 혼자 설 수 있음 · 12개월경 혼자 붙잡고 걸을 수 있음 |
사회 | ·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을 구분하여 낯가림이 나타남 · 칭찬에 반응함 · ‘ 까꿍놀이’ 를 할 수 있음 · 격리불안이 강하게 나타남 · 다른 영아에 대해 관심을 가짐 |
정서 | · 8~9개월 ‘ 격리불안’ 이 나타나기 시작함 · 12~18개월경 ‘ 격리불안’ 이 절정에 달하다가 이후 점차 감소함. · 9~12개월경 친숙한 사람이 사라졌다가 나타나는 ‘ 까꿍놀이’ 등에 미소를 보냄 · 특정 대상에 애착을 형성하게 되는 초기 대상애착을 갖게 됨 · 슬픔, 두려움 등의 기본정서 표현이 가능함 |
언어 | · 옹알이가 확장되어 대화처럼 이루어짐 · 주위에서 들리는 소리나 음성을 모방하려고 함 · 도구를 주면 종이에 끼적거리는 흉내를 냄 · 9~10개월 첫 단어, 일어문이 나타남 · 12개월경 평균 10개의 낱말을 말할 수 있음 · 상대가 하는 이야기나 노래를 듣고 반응함 |
인지 | · 대상영속성이 발달하며 눈앞에 없는 대상을 표상할 수 있음 · 모방행동이 증가함 · 주위 물건을 주로 손을 이용하여 탐색함 · 6개월 이후 깊이를 지각함으로 높이에 대한 두려움이 생김 · 사람의 얼굴, 자신이 만진 물건 등에 대한 기억력이 나타남 |
※ 7~12개월 영아의 효과적인 관찰 수행하기 위한 고려점
(1) 생후 1년은 신체발달이 두드러짐
⇒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의 발달 영역 중 신체발달 영역과 관련된 관찰 자료에 보다 초점을 맞
추어 자료를 수집
(2) 신체발달 영역 중에서도 6개월 이전은 주로 대근육 발달에, 6개월 이후 영아들은 소근육 발달에
초점을 두어 관찰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임
⇒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교수활동에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일화기록과 신체발달 체크리스트를
함께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
(3) 사회성과 관련하여 ‘낯가림’과 ‘분리불안’이 나타나는 시기임
⇒ 이와 관련된 생활 속 장면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요구되며 이를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효
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부모와의 애착유형을 측정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
법임
(4) 0세 시기의 영아가 구사하는 언어는 ‘쿠잉’과 ‘옹알이’임
⇒ 교사는 영아의 ‘쿠잉’과 ‘옹알이’ 내용을 오디오 등과 같은 관찰 매체를 활용하여 수집하고 이런 내용들
은 교사의 평가내용과 함께 보관하여 부모님께 제공함으로써 부모 상담시 효과적인 자료로 이용
2) 1세 영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 12~24개월 영아에게 나타나는 가장 큰 변화는 ‘걸음마’를 시작하고, ‘말’을 하기 시작함
- 스스로 움직일 수 있게 되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스스로의 감각을 활용하여 주변을 탐색하며 성인에게
의존하던 것에서 점차 스스로 하고자 노력함
< 1세 영아의 발달영역별 내용 >
연령 | 발 달 특 성 |
신체 운동 · 건강 |
· 기어올라가는 것을 즐김 · 12~24개월 사이에 걸음마를 할 수 있음 · 16개월경 손잡이를 잡고 계단을 오르내리며, 옆으로 혹은 뒤로 걸을 수 있음 · 18개월까지는 걷기가 불안정하여 자주 넘어지고 비틀거림 · 23개월경 제자리에서 두 발로 뛸 수 있음 · 물건을 손에 꼭 쥐는 행동이 많이 나타나고 물건을 밀거나 당기기를 좋아함 · 공을 던질 수 있음 · 블록쌓기를 시작하며 긁적거리기가 나타남 · 배변학습에 필요한 괄약근 통제가 부분적으로 가능함 |
사회 | · 미소, 목소리 내기, 울음 등을 사용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즐김 · 짝짜꿍, 곤지곤지 등의 놀이를 함 · 친근한 부모 혹은 형제와 놀이를 하기 시작함 · 손을 흔들거나 머리를 숙여 인사를 할 수 있음 ·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음 · 다른 영아가 울고 있으면 함께 울음을 터뜨림 |
정서 | · 기본이 되는 정서발달이 거의 완성이 됨 · 공격적인 행동이 많아짐 ·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이 생김 · 낯선 사람이 있는 장소에 있거나 혼자 있을 때 두려움을 느낌 · 12~18개월경 독립적인 욕구가 강해지면서 ‘ 아니’ 혹은 ‘ 싫어’ 라는 말을 통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임 · 18~24개월경 때때로 자신의 정서에 대해 이야기함 |
언어 | · 자신의 요구나 감정을 몸짓이나 언어를 사용하여 전달함 ·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말이 시작됨 · 한 단어로 말하므로 한 단어 시기라고 함 · 자신에게 친숙한 대상이나 행위와 관련된 단어에 먼저 익숙해짐 ·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음 · 그림책에 관심을 보이며 성인이 읽어주는 그림책 보기를 즐김 · 8개월경 다양한 어휘획득이 시작됨 · 두 단어 문장과 같은 전보식 언어를 사용함 |
인지 | · 단순한 행동을 모방할 수 있음 · 기억하여 단어와 행동을 모방함 · 다양한 감각을 이용한 탐색활동을 활발히 함 · 대상영속성이 이전 단계보다 발달함 · 물건의 이동과정을 추론할 수 있음 |
< 1세 영아의 관찰기록의 예 >
혜민이가 엄마 손을 잡고 아장아장 발걸음을 안정되게 유지하며 어린이집으로 걸어 들어온 다. 담임 선생님이 현관으로 나와 맞이하자 해민이는 뒤로 몇 걸음 물러서며 엄마 뒤에 숨는 다. 이후 선생님이 “해민이 왔구나” 하고 말하자 고개를 내밀며 선생님에게 미소 짓는다. 엄마는 해민이의 담임선생님이 현관 앞으로 나와 해민이의 가방을 받아 들고 신발을 정리하 는 것을 도와주는 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본다. 이후 해민이에게 “ 안녕” 이라고 말하며 손을 흔든다. 해민이는 선생님의 손을 잡고 교실로 가기 위해 복도를 걸어간다. 그때 선생님이 “ 엄마 다녀오세요 하고 인사해야지” 하고 말하자 해민이는 고개를 숙이며 “ 엄마 다녀오~ 셍‘ 이라고 말하고 손을 흔든다. |
- 18개월 된 해민이의 ‘등원상황’에 대한 교사의 기록과 평가를 통해 교사는 해민이의 신체운동, 건강, 언
어, 사회성 발달 수준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각각의 발달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수 계획을 세울 수 있음
- 부모상담에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영아기 발달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가정과의 협력관계를 성공적으
로 이끌어낼 수 있음
※ 1세 영아의 효과적인 관찰 수행하기 위한 고려점
① ‘걷기’라는 특정적인 신체운동·건강발달을 보이며 이는 주변 세계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탐색을 가능하
게 함
⇒ 교사의 개별 영아의 걷기 이후에 나타나게 되는 발달과업인 ‘뛰기’,‘기어오르기’ 등의 운동능력의 발달
시기와 내용에 좀 더 관심을 두어 관찰하는 것이 요구됨
②) 부모 및 형제와 놀이를 시작하는 시기로 초보적인 상호작용이 시작되는 시기임
⇒ 영아의 상호작용 형태를 관찰하고 놀이 형태를 기록함으로써 교사는 보다 많은 성인 및 또래와의 상
호작용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③ 1세 영아를 돌보는 교사 및 부모는 이 시기가 영아의 ‘폭발적인 어휘습득’이 시작되는 시기임을 고려
해야 함
⇒ 교사는 영아가 현재 사용하는 어휘와 초기문장의 형태를 주의깊게 관찰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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