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이해 7
1. 영유아 발달과 관찰
※ 발달의 의미
- 발달은 시간에 따른 개인변화의 과정
· 발달은 아동의 생활연령, 성숙정도, 개인의 경험 등의 영향을 받음
· 같은 생활연령의 아이들이 같은 수준이나 단계의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은 아님
· 예로 실외놀이에서 오르고 뛰고 뛰어오르는 경험을 많이 한 유아는 실내에서 대부분의 놀이시간을 보
낸 아이보다 향상된 운동발달 기술을 보임
- 발달의 변화는 양적일 수도 질적일 수도 있음
· 신체적 성장은 양적이며 누적되며 발달변화는 질적임
· 언어, 정서, 지능과 같은 심리적 특징에서 변화가 일어날 때 발달은 더 높은 단계로 재조직됨
- 발달은 연속적인 특징이 있음
· 개인의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양적인 변화에서 새로운 기술이나 능력을 계속 더해가며, 질적인 변화에
서 기존의 특성에 새로운 발달을 융합하여 보다 복잡한 심리적 특성을 만들어냄
- 발달은 순차적임
· 발달에는 문화와 사회적 차이와 개인차가 있지만 발달의 패턴이나 순서는 같으며, 모든 아이들은 같은
순서의 발달단계를 통해 움직임
1) 신체운동·건강발달과 관찰
-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는 것을 배우는 단계의 아기들로부터 시작해서 신체발달은 취학 전 시기까지 빠
르고 연속해서 일어남
- 신체발달에 대한 관찰은 운동발달의 2가지 유형(대근육과 소근육운동기술)에 초점을 둠
- 대근육 운동기술
· 신체활동에서 신체의 큰 근육의 운동과 능력을 포함
· 뛰기, 뛰어오르기, 깡충깡충뛰기, 오르기 등과 같이 어떤 방법으로 움직이는 이동운동을 포함
· 기본 운동을 구르기, 기기, 기어오르기, 계단 올라가고 내려오기, 도약하기, 장애물 뛰어넘기, 그네타기,
질주하기, 뛰어넘기 등과 같은 운동으로 확대
· 취학 전 기간 동안 대근육 운동기술은 세 발 자전거에서 두 발 자전거를 타는 것으로 향상되며 롤러
스케이트를 타거나 축구공을 찰 수도 있음
- 소근육 운동기술
· 신체의 작은 근육, 특히 손과 손가락 사용
· 취학 전 아이들은 손가락 운동을 잘 조절할 수 있으며 이는 물건을 잡거나 조작하는데 더 능숙하게 적용
· 음식을 먹고, 옷을 입고, 글씨를 쓰고, 작은 조작 놀잇감을 가지고 놀며, 그 밖의 과제를 수행하는데 사용
· 취학 전 아이들은 퍼즐작업을 배우며, 가위로 자르고, 붓, 펜, 연필, 마커를 사용하며 작은 불록과 점토를 조작
· 소근육 운동기술은 대근육 운동기술을 완수한 다음에 출현함
(1) 신체운동·건강발달을 관찰하는 목적
- 아이들의 대근육 운동기술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알기 위해
-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기술을 연습할 때 아이들이 몰두하는 신체활동들에 대해 알기
- 신체발달에서의 개인차를 알기 위해
(2) 신체운동·건강발달을 관찰함으로써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
- 운동장에서 아이들을 관찰하라. 어떤 대근육 운동을 기록할 수 있는가?
- 아이들은 어떤 종류의 놀이도구를 사용하여 대근육 활동을 즐기는가?
- 교실의 활동영역에서 놀고 있는 아동을 관찰하라. 어떤 종류의 소근육 운동을 기록할 수 있는가?
- 미술영역에서 그림을 그리는 동안 두 아이를 관찰하라. 소근육 운동 발달에서의 차이를 알 수 있는가?
차이점을 설명해 보아라
2) 사회발달과 관찰
- 자아중심성에서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관계로 변화함
- 아동이 사회적 행동을 할 수 있을 때 아동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영향을 받기도 함
- 사회발달의 주요특징은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정서적 자기규제임
- 자아개념은 자신을 정의하며 다른 사람과 자신이 다르다고 믿는 특징, 능력, 행동, 태도, 가치가 모두 합
쳐진 것임
· 긍정적 자아개념은 개인이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긍정적 자아평가,
자아수용, 자아 안정감 등과 같은 개념이며, 부정적 자아개념은 자신이 쓸모없고 가치 없다고 생각하
는 것으로 부정적 자아평가, 자아멸시, 열등감, 개인적 무가치, 자아거부와 같은 개념임
· 유아가 자기지식을 얻음에 따라, 자신의 자아가치에 대해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판단을 하는 지식을 평
가하기 시작함
· 자아인식과 자아개념이 있으면 다른 사람이 자신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이
용하여 아동이 자기 스스로를 평가하는 능력은 시간이 지나면서 발달
· 자신에 대한 평가적 요소가 자아존중감으로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판단하기 시작할 때
나타남
- 자아존중감은 자아발달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의 하나로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는 정서적 경험뿐 아
니라 더 나아가 행동과 장기적·심리적 적응에까지 영향을 미침
·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자아의 형상이 이루어지면 아이들은 자기평가자가 됨
· 2세경 펴즐을 완성하는 것과 같은 성취에 대해 부모의 관심을 받으며, 과업 성공할 때 미소를 짓지만
실패하면 눈길을 돌리고 얼굴을 찌푸림
· 자아존중감은 일찍 형성되기 시작하여 연령이 증가함애 따라 점차 정교화됨
- 정서적 자기규제는 자신의 목표를 이루고자 안정적 수준의 강도에 이르기까지 정서상태를 조정하기 위
해 사용하는 전략
· 생각과 행동을 억제하기 위한 능력뿐 아니라 주의집중과 전화에 이르기까지 여러 인지능력을 필요로 함
· 자신에게 위협이 될 수 있기에 불안을 일으키는 사건이 곧 끝난다고 스스로에게 다짐을 하거나 공포 영화를 보지 않기로 결심하면, 정서적 자기 규제 상황임
· 정서적 자기규제는 유아의 감정인식이 발달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행동을 시작할 때 나타남
(1) 사회발달을 관찰하는 목적
- 아이들의 사회적 기술이 어떻게 발달되는지를 알기 위해
- 아이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어떻게 배우는지를 알기 위해
- 사회적 기술발달의 개인차를 알기 위해
(2) 사회발달을 관찰함으로써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
- 영유아들이 사회적 인식과 친사회적 기술을 얼마나 보여주는가?
- 영유아의 통솔기술은 얼마나 발달하는가? 놀이에서 또래를 통솔할 수 있는 아이를 관찰하고 그 역할을
어떻게 시작하는지 묘사한다.
-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문제를 다루는 아이들을 관찰하고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묘사한다.
3) 정서발달과 관찰
- 정서발달은 사회발달과 병행하며 사회발달에 영향을 미침
- 취학 전 아동은 행복, 분노, 기쁨, 질투, 두려움 등과 같은 정서를 경험함에 따라 행동들이 정교화됨
- 취학 전 아이들의 일반적인 정서는 공격성, 의존성, 두려움
- 공격성은 다른 사람이나 소유물에 상처를 가하기 위한 행동
- 의존성은 집착하기, 승인, 도움, 확신을 구하기, 주의를 끌기 위한 행동의 원인이 됨
- 두려움은 두려운 상황을 보며 울고 피하는 행동 등임
(1) 정서발달을 관찰하는 목적
- 취학 전 아이들의 정서를 어떻게 다루는지를 알기 위해
- 영유아의 정서적 행동과 반응을 차이를 알기 위해
(2) 정서발달을 관찰함으로써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
- 아이들은 공격적 행동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아동을 관찰하여 공격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피해아동의 반응은 어떤지를 묘사
- 의존이나 두려움은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가?
위의 상황에 있는 아이들을 관찰하고 어떻게 반응하는지 묘사
4) 언어발달과 관찰
- 언어습득은 취학 전과 저학년 기간 동안 발달하는 가장 큰 성취임
- 태어나서 처음 8년간은 단어, 문법, 구문을 빠르게 습득하며 다른 영역의 발달이 진행되는 동안 언어사
용은 변화하고 증가하며 다져짐
- 영아는 한 단어 문장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는 반면에 유아와 취학 전 아동은 두 단어 문장, 세 단어 문
장, 복합적로 넓혀감
- 질문과 다른 문법적 요소를 포함하는 유아의 언어사용능력이 향상되는 동안, 유아는 시행착오를 통해
성인이 사용하는 언어와 가까워짐
- 언어발달은 인지발달과 관련 있는데, 유아의 사고가 자기중심적일 때 유아의 언어 또한 자기중심적임
(자기중심적인 아동은 스스로에게만 말을 하고 다른 이들과 대화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지 않음)
- 자기중심적 사고를 벗어난 유아는 대화 시에 보다 사회적인 언어를 구사(또래, 성인과 함께 대화를 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이 말할 때 들어주고 반응하기도 함)
- 취학 전 약 만개 정도의 단어를 배우며 언어규칙까지도 배움
- 취학 전 유아는 대화의 규칙, 언어의 실제 적용 등을 습득함. 대화에 참여하는 능력은 이른 연령대에 발
달하며, 이 능력은 향상된 언어능력과 경험이 확장되면서 정교화됨
(1) 언어발달을 관찰하는 목적
- 의사소통에서의 영유아의 언어사용능력을 알기 위해
- 자기중심적 언어와 사회화된 언어의 차이점을 알기 위해
- 언어를 확장하고 다듬은 동안 아동이 구문, 문법, 어휘 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기 위해
- 아동 개개인의 언어발달에서의 개인차를 알기 위해
(2) 언어발달을 관찰함으로써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
-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영유아는 어떻게 언어를 사용하는가?
서로 다른 두 영유아가 친구들과 대화할 때 어떻게 언어를 사용하는지 묘사
- 언제 영유아가 자기중심적 언어 또는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하는가?
아이들이 2가지 언어유형을 사용하는 상황을 묘사
- 영유아의 문장구조 사용에 관하여 어떤 것들을 관찰 할 수 있는가?
영유아가 말한 것들을 기록하고 사용된 문장구조를 묘사함
- 언어사용의 오류가 어떻게 영유아의 언어발달의 개선을 보여주는가?
영유아의 대화를 기록하고 이후에 올바르게 표현될 수 있는 오류를 묘사
5) 인지발달과 관찰
- 영유아는 주위상황과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인지능력이 발달하며, 인지발달에 대한 설명은 주로 피아제
의 발달이론을 토대로 함
-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의하면 여러 단계를 거치며 사고능력이 발달함
- 18개월 정도까지의 감각운동기에는 지능발달이 감각과 선천적인 반사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감각운동
기 후반에는 발달된 기억력을 토대로 상징적 사고가 발달함
- 2세~6세 사이의 전조작기에는 언어사용능력이 발달하며 자기중심적이며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
며 직관에 의존한 사고를 함
- 지식을 이해하기 위한 영유아의 지적 수행능력은 점진적으로 발전하며 인지능력은 오랜 기간동안 발달함
-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성숙, 경험, 사회적 매개에 의한 것이라고 함
- 따라서 가족, 주변 환경, 경험의 기회 등이 인지능력 발달에 영향을 주므로 영유아의 이해력을 개선하고
확장하기 위해 경험을 체계화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지식이 새로이 구축됨
(1) 인지발달을 관찰하는 목적
- 영유아가 학습을 위해 인지능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 영유아의 다양한 인지양식에서의 차이점들을 이해하기 위해
- 영유아가 분류화, 서열화, 일대일 대응 등을 수행하기 위해 어떻게 능력을 발달시키는지를 알기 위해
- 어떻게 영유아가 사고하는지, 무엇을 학습할 수 있는지를 알기 위해
- 영유아가 어떠한 것을 배워왔는지에 대해 평가하기 위해
(2) 인지발달을 관찰함으로써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
- 영유아의 학습이 인지능력에 의해 얼마나 영향을 받는가?
두 아이가 문제를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비교· 관찰
- 영유아가 어떻게 인지능력을 사용하는가?
보존 개념, 일대일 대응 또는 서열화를 수행하는 아이의 예를 들고, 그들의 활동을 묘사
- 인지발달과 인지적 특성이 어떻게 다른가?
인지수준이 달라 보이는 두 아이를 관찰하고 그림그리기, 퍼즐하기, 블록쌓기 등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비교
- 실내 활동이 인지발달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가?
유치원 교실의 학습영역을 조사하고 학습을 위한 기회가 얼마나 있는지를 묘사
- 영유아의 인지적 이해는 어떻게 비언어적으로 나타나는가?
영유아를 관찰하고 학습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활동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또는 활동에 어떻게 적응하
고 있는지를 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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