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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1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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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6

 

1. 행동목록법(약호식 관찰법)


1) 행동목록법의 일반적인 특성


(1) 일반적인 특성
- 행동목록법은 특정 행동이 존재하는지 아닌지를 표시하는 기록방법으로 관찰자의 주관적 평가를 가능한
한 배제하기 위해 사전에 영유아 발달이나 행동 특성의 목록을 미리 작성하기 때문에 체크리스트라고
도 함
- 행동목록은 참여 대상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여 단순히 ‘예’ ‘아니오’의 형태로 기록하지만 시간에 따른
행동의 변화를 알고자 할 때는 같은 행동목록을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음
-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한 기술이나 행동의 출현 여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됨
· ‘주어진 상황’은 목록에 있는 행동이 특정상황이나 장면에서 일어날 것을 의미(신체운동·건강발달은 간
식영역이나 역할놀이 영역이 아닌 놀이실이나 바깥놀이터에서 관찰할 것임)
· ‘특정한 기술이나 행동’은 관찰이 이루어지기 전 미리 보고자 하는 행동으로 행동목록에 작성된 것을
의미
· 행동목록은 특정상황에서 일어날 것 같은 행동을 미리 목록으로 작성하여 사용하는 방법임
- 행동목록은 영유아의 행동 기록 뿐 아니라 영유아의 배경정보(성별, 연령, 사회계층, 가족구조, 생활양식
등)를 얻는데도 사용


(2) 사용목적
① 어느 한 시점에서 특정행동의 출현유무를 관찰함으로써 관찰 대상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고자 할 때
사용
② 시간에 따른 발달의 변화를 알고자 할 때 사용
- 예로 같은 행동목록을 학기 초와 학기 말에 반복해서 사용한다면 어느 정도 변화했는지 알 수 있음.
이 때 행동의 출현유무와 날짜를 함께 기록할 수 있는 칸을 만들어 두면 좋음


2) 행동목록법의 장점 및 단점


(1) 장점
① 행동목록은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관찰자가 특별한 훈련을 받지 않아도 쉽게 사용
② 행동목록법은 관찰기록을 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고 한 번에 많은 행동들에 초점을 맞추어
서 관찰기록을 하기 때문에 효율적
③ 행동목록법은 개별 영유아의 발달상의 변화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에 개별 영유아들
을 위한 교수 계획에 유용


(2) 단점
① 행동목록에 기술되어 있는 행동들에 대한 질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 행동목록법을 사용했을 때 관찰 대상 영유아가 특정한 행동을 하는지 유무는 알 수 있지만, 어떻게 그 행동이 일어났는지, 그 행동이 얼마나 자주 나타나는지 등은 알 수가 없음
- 특정한 행동이나 특성의 출현 빈도나 지속성 등 질적인 정보를 얻고자 할 때에는 추가로 다른 관찰기
록방법을 병행해야 함
② 행동목록을 작성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입되어야 하며, 앞에서 기술한 행동목록의 작성 지침
에 맞춰서 포괄적이면서 상호 배타적인 항목으로 체계적으로 구성하기가 어려움
- 관찰자들은 관찰의 목적을 항상 염두에 두면서 행동목록법의 장점과 단점을 하나하나 비교하면서 자
신의 관찰 목적과 관찰 상황에 행동목록법이 가장 적합한 관찰기록 방법인지를 파악


3) 행동목록법의 관찰지침 및 관찰양식


(1) 관찰지침
-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의 목록을 선정해 두고, 이 행동의 출현유무를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
- 관찰자가 단순히 어떤 행동이나 발달 특성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싶을 때 쓰이는 관찰방법
- 행동의 출현빈도나 질적 특성에 관한 자료수집이 주요 관심이 아닐 때 사용됨
※ 행동목록 작성 시 유의점
① 문항은 관찰 가능한 행동을 기술한 것이어야 함
- 영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중 청결에 대한 관찰시 ‘00이는 청결한가?’와 같이 큰 질문에 단정적으로 ‘그렇
다’ 혹은 ‘아니다’ 라고 답하기 어려움
- 청결에 대한 관찰을 하고 싶다면 청결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청결을 증명할 수 있는 구체적 행동들을
추출해야 함
- 청결을 자신의 몸과 주변의 지저분한 것을 없애고 깨끗이 하는 행동이라고 정의를 내린다면 식사 전
에 손씻기, 지저분한 물건 만진 후에 손씻기, 식사 후 양치질하기, 대소변후 손 씻기 등 관찰 가능한
구체적 행동으로 기술
② 문항은 관찰 대상 행동을 모두 포괄하되 문항간에 상호배타적이어야 함
- 서로 중복되는 문항이 없어야 함. 식사 후 양치질하기와 음식물을 먹은 후 양치질하기 라는 항목이 있
다면 중복되는 문항임
③ 행동목록의 각 문항은 하나의 관찰 행동만을 기술해야 함
- ‘간식과 점심을 먹은 후 양치질을 한다’라는 문항에서 간식을 먹은 후에는 양치질을 하지 않고 점심을
먹은 후에는 양치질을 하는 경우 ‘Yes'라 할 건지 ’No'라고 답할 것인가? 두 문항으로 구분하는 것이
적절
④ 관찰자가 행동관찰 결과를 보다 쉽게 기록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의 순서나 위치를 논리적으로 조직
- 예로, 모유 수유시 영아의 표정을 관찰하는 체크리스트라면 젖을 먹는 동안 눈을 크게 뜨는지, 눈을
돌리는지, 눈을 깜박이는지와 같은 눈의 움직임,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동작이 규칙적인지 등
의 코의 움직임, 입맛을 다시는지, 입을 오물거리는 지 등의 입의 움직임과 관련된 항목을 함께 배열
하는 것이 눈, 코, 입의 움직임들을 섞어서 배열하는 것보다 관찰자가 관찰하고 기록하기가 편리함
⑤ 행동목록의 문항들을 진술할 때에는 긍적적으로 진술
- ‘쉬운 의문사를 사용하여 질문할 수 없다’보다는 ‘쉬운 의문사를 사용하여 질문할 수 있다’라고 기술하
는 것이 바람직함

- 관찰자들의 기계적 표시를 막기 위해 부정적으로 진술된 문항들을 끼워넣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관
찰 대상 영유아들의 행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진술된 목록을 작성하도록 함
⑥ 행동목록을 이용하여 얻어지는 자료의 질은 갈 항목의 명료성 혹은 관찰자가 얼마나 정확하게 각 항
목을 평가하느냐에 달려있으므로 행동목록의 지침은 모호하지 않고 분명하고 명료하게 기록되어 있어
야 함
⑦ 관찰자명, 참여대상이름, 연령, 성별 및 관찰일 등 관찰과 관련된 기록란이 필요하며, 목록에서 제시한
행동들이 전혀 관찰되지 않았을 경우를 위해 ‘비고란’을 마련
(2) 관찰양식
- 행동목록에서 담는 내용은 크게 2부분(영유아의 연령, 성별, 생년월일, 관찰 일시 등의 정적인 정보와
관찰자의 주된 관심사인 행동)으로 나뉨
- 행동목록을 만들 때 특정 시점에서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인지, 변화를 보기 위해서인지에 따라 행
동목록의 양식은 모습이 달라짐
①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서 특정시점에서 어떤 특성의 출현 유무를 표시하
는 방식


< 유아발달 신체운동·건강발달 체크리스트(3세용) >

② 영유아의 발달에서 변화를 살펴보고자 할 때 동일한 행동목록을 반복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한
관찰양식엔 날짜를 기입할 수 있는 칸을 만들어 줌으로써 시기별 변화를 봄


< 영유아 몰입척도 관찰기록지 >

(3) 행동목록을 적용한 관찰의 예


< 유아의 쓰기준비도 >

 

① 관찰된 행동
- 성민이는 쓰기를 위한 기본적인 운동기능은 습득하였으나, 필기구를 바로 잡거나 글자의 모양을 구별
하거나 글을 쓰는 이유 등에서는 반복 연습이 필요하거나 문화적 요인에 대해서 추후 학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② 교수계획
- 어떤 교사는 글자 쓰기가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한 과정임을 인식하고 잘못 된 글자를 고쳐 주려고 애
쓰기보다는 글자를 쓰는 과정 자체를 격려
- 어떤 교사는 바른 필기구 쥐기 연습을 위해 연필보다 힘이 덜 들어가는 사인펜과 칸이 정해져 있진
않은 종이를 제공하려고 계획
- 어떤 교사는 글자모양 구별을 위해 주변 사물이나 활동마다 이름을 붙이거나 글자를 접할 수 있는 환
경을 마련하도록 계획
- 어떤 교사는 친구, 부모님께 편지쓰기 활동이나 자유선택활동 영역에 들어갈 때 이름을 기입하고 들어
갈지, 글자완성게임 등을 계획
- 어떤 교사는 교사가 글씨 쓰는 모범을 많이 보여야겠다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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