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7
2. 평정척도법(약호식 관찰법)
1) 평정척도법의 일반적인 특징
- 평정척도법은 사전에 준비된 범주에 따라 특정 행동을 관찰하고, 이 행동의 특성, 특질, 혹은 성격을 몇
등급으로 구분하여 기록하는 방법
- 평정척도법은 특정 행동의 유무뿐 아니라 특정 행동의 질적인 특성이나 출현 빈도의 정도를 가장 낮은
수준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연속성이 있는 단계로 평정하는 것
- 평정을 한다는 것은 사물에 가치나 특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1점’에서 ‘5점’처럼 수량화된 점수나 ‘매우
불만족한다.’ 에서 ‘매우 만족한다.’처럼 가치가 부여된 척도에 관찰한 행동의 수준이나 정도를 판단하여
특정 지점에 표시하는 것을 의미
- 일반적으로 평정척도법은 이러한 척도의 한 지점에 체크 혹은 동그라미로 표시
- 평정척도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행동목록법과 마찬가지로 사전에 평가하고자 하는 행동들이 기술되어
있는 목록이 필요
- 연구자의 경우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특정 영역을 평가하기 위해 평정척도를 제작하기도 하지만, 일반
적으로 제작되어 있는 평정척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
- 평정척도와 행동목록의 유사점 : 사전에 관찰할 목록이 구성되어야 하며, 관찰 행동이 나타나는지 아닌
지를 판단할 수 있음
- 평정척도와 행동목록의 차이점 : 행동목록은 관찰 행동의 존재 유무에만 관심을 두는 반면, 평정척도는
행동의 존재 유무와 존재하는 행동의 질적 특성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가능. 즉 평정척도는 복잡한 형태
의 행동목록이라 할 수 있음
2) 평정척도법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① 평정척도법은 행동목록법처럼 관찰하고 기록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별로 들지 않고, 한 번에 많은 행
동 특성을 관찰할 수 있으며, 또한 한 번에 여러 명의 대상을 관찰할 수 있어서 효율적
② 특별한 훈련 없이도 사용하기 편리하여 전문가가 아니어도 쉽게 사용
③ 대부분의 다른 관찰기록방법보다 수량화하기가 쉬움
④ 현장에서 관찰과 동시에 기록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관찰자가 편리한 시간에 기록할 수 있음
⑤ 행동의 질적인 특성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행동목록법에 비해 관찰 대상의 실제 특성을 보다 정확
하게 평가할 수 있음
(2) 단점
① 평정척도는 일정 기간 동안의 관찰을 통해 관찰자가 판단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관찰자
의 편견이나 오류가 개입될 가능성이 많음
② 평정척도를 만드는 연구자나 관찰자 모두에게 있어 척도치들 간에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이 힘듦
③ 평정척도는 행동의 원인을 나타내지는 못함
④ 이미 작성되어 있는 척도를 통해서 특정한 특성이나 행동만을 평가하기 때문에 정보에 제한적임
3) 평정척도법의 관찰지침과 관찰양식
(1) 관찰지침
① 평정척도에 포함될 문항은 가능한 한 명확하고 간결하게, 짧고 분명한 용어를 사용
② 사용할 평정척도의 유형을 정함
- 기술평정척도는 행동의 한 차원을 연속성 있는 몇 개의 범주로 나누어 기술하는 형태
- 숫자평정척도는 평정하려는 행동의 특성을 나타내는 숫자를 할당
- 도식평정척도는 기술적인 유목에 직선을 첨가시킨 형태로 관찰자가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됨
③ 평정의 단계를 결정
- 일반적으로 3단계 척도에서 7단계 척도까지 많이 사용되는데, 평정단계의 수는 평정대상이 되는 특성,
평정이 이루어지는 상황이나 조건, 평정자의 훈련 여부 등에 따라서 결정됨
④ 관찰 양식 작성 시 척도의 한편에 ‘관찰 못함’이라는 칸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음
- 관찰자가 관찰하지 못하는 문항을 무리하게 평정하도록 만들기보다는 판단을 보류할 수 있도록 해줌
⑤ 평정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인 편견이나 오류가 개입되지 않도록 주의
- 이를 위해 관찰자는 평정 전, 누구에게도 관찰 대상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아서는 안 되며, 관찰대상에
대해 관찰자 스스로가 가지는 선입견이나 전반적인 인상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함
⑥ 각 문항을 평정할 때의 판단은 특정 행동에 대한 질적인 특성이나 발생빈도에 관해 충분히 관찰한 결
과를 바탕으로 하여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관찰자가 범하기 쉬운 오류
① 중심화의 오류 : 지나치게 긍정적이나 부정적인 판단을 피하기 위해 혹을 잘 모르는 특성을 판단 시
척도의 중앙에 위치한 항목에 표시
② 인상의 오류 (후광효과) : 관찰 대상자에 대한 다른 정보들이 현재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특성의 판단
에 영향을 미치는 것
- 영희의 인지적 능력에 대한 판단 시 영희 언니가 똑똑했다는 인상가지고 있다면 영희도 인지능력이
뛰어날 것이라고 판단
③ 논리의 오류 : 전혀 다른 2가지의 행동 특성을 비슷한 것으로 판단해서 평정하는 것
- 어휘력이 풍부한 것과 문장력이 있는 것은 다른 특성임에도 불구하고 혜영이가 어휘력이 풍부하기 때
문에 문장력도 뛰어날 것이라고 판단을 내리는 것
④ 기준의 오류 : 관찰자마다 기준이 다르므로 생기는 것
- 유아의 인사성에 대한 판단 시 엄격한 기준을 지닌 사람은 바른 자세로 바른 인사말을 할 때만 인사
성이 있다고, 관대한 기준을 지닌 사람은 아는 척만 해도 인사성 있다고 판단함
⑤ 근접의 오류 : 평정척도상의 문항간의 상호 상관을 알아보았을 때 가까이 있는 문항의 상관이 멀리 떨
어진 문항과의 상관보다 더 높음
- 유아가 바르게 인사하는지를 묻는 문항과 바르게 옷을 입는지를 묻는 문항을 1번과 2번에 제시되었
을 때와 1번과 10번에 제시되었을 때 다른 결과, 즉 1번과 2번에 인접하게 제시하였을 때 유사한 결
과치를 얻음
(2) 관찰양식
-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관찰 양식을 만들고자 할 때 평정척도의 종류에 따라 양식이 달라짐
※ 평정척도법의 종류
① 기술평정척도
- 기술평정척도는 행동의 한 차원을 연속성 있는 몇 개의 유목 또는 단계로 나누어 이를 간단한 단어,
구, 문장으로 기술하는 방법
② 숫자 평정척도
- 숫자평정척도는 평가하려는 행동에 관한 척도치에 일정한 개수의 숫자를 배정하고 가장 일치하는 수
준에 표시를 하는 방법
- 체크된 숫자는 일종의 점수로 간주되기 때문에 평정된 자료를 수량화하여 통계 분석을 할 수 있는 장점
- 예를 들어, ‘매우 불만족한다’에서 ‘매우 만족한다’의 5점 평정척도의 경우 ‘매우 만족한다’는 긍정적 척
도치에 가장 높은 점수인 5점을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
1 =만족스럽지 않다 2 =평균 이하 3 =평균 4 =평균이상 5 =매우 만족스럽다 |
③ 도식평정척도
- 도식평정척도는 평정척도를 도식으로 나타내는 방법으로, 수평선, 수직선, 그림, 음영 등이 사용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수평선을 사용
- 도식평정척도는 기술적인 유목에 선을 첨가함으로써 관찰자가 보다 쉽게 평정할 수 있는 장점
- 기술평정척도, 숫자평정척도, 도식평정척도는 관찰자의 목적과 정확한 판단을 위해 한 척도에서 함께
병행해서 사용되기도 함
(3) 평청척도를 적용한 관찰의 예
< 유아 자조기술 평정척도 >
① 요약
- 인우는 전체적으로 상당히 유능하고 자율적으로 행동.
- 자유선택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지만 장난감을 정리하는데 교사의 지시가 필요함
② 교수계획
- 교실의 환경이 자조기술에 방해되고 있다는 점을 발견
쌓기놀이 영역은 유아들이 놀이하고 정리하기 쉽도록 조직되어 있는 반면, 인우가 좋아하는 역할놀이
나 미술영역은 교구 및 자료를 놓는 위치나 시설이 충분하지 못했던 것임
- 인우 선생님은 역할놀이 영역에 인형과 인형의 옷가지를 한꺼번에 넣을 수 있는 상자를 투입했으며,
미술 영역에 유아들의 정리가 반드시 필요한 폐품함을 분류 표시를 해서 눈에 잘 띠는 위치에 두고,
최소한의 지시가 이루어지도록 가위통이나 풀통 등을 제작
- 교사가 환경을 재정비해 준 후 인우는 점차 자유선택활동을 한 후 장난감을 스스로 정리정돈하는 자
조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함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2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9 (2) | 2024.01.28 |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2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8 (2) | 2024.01.27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1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6 (2) | 2024.01.25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17.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5 (1) | 2024.01.23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16.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4 (0) | 2024.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