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이해
1. 영유아 검사의 성격
- 검사는 영유아의 행동 및 발달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파악하기 위한 측정방법
- 일반적으로 검사는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의미하며, 특히 영유아 대상의 검사는 영유아
의 발달적 특성이나 능력과 성향, 가치나 태도 등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검사 문항에 대한
영유아의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평가하는 과정을 거침
- 영유아 검사의 목적은 “아동의 발달적 진전을 일반적인 아동들의 규준적 행동에 비교하여 기술하고, 발달
적으로 지체 또는 이탈의 여부를 판별하며, 나아가 미래의 성취를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은혜, 1995)
- 발달검사는 인지, 운동, 사회, 언어 등 상당히 포괄적인 영역과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발달단계에 따라
영아용과 유아용으로 구별되어 개발
- 대부분의 영유아용 검사는 개별검사로, 검사자가 한 명의 피검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도록 구성
- 영유아는 검사상황에 익숙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언어적 의사소통능력이 제한적이라서 검사자의 지시를
잘 이해할 수 없을 수도 있으므로 검사 실시 시 개별적 주의와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영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는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함
1) 영유아 검사의 장단점
(1) 장점
① 표준화된 절차를 거쳐 만들어진 영유아 검사는 전문가에 의해 제작되었으며,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
되어 있음
② 검사의 실시와 채점을 위한 검사실시요강이 마련되어 있으며, 원점수를 규준점수로 전환하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음
③ 검사를 통해 교사는 한 영유아의 현재 성취수준을 이전과 비교(개인 내 비교)해 볼 수 있고, 어떤 영유
아들의 성취수준을 연령과 배경이 비슷한 다른 영유아들과 비교(개인 간 비교)해 볼 수 있음
④ 좋은 영유아 검사는 신뢰롭고 안정된 결과를 제공해 주는데, 대상영유아들의 연령이 어릴수록 검사점
수의 안정성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음
⑤ 영유아 검사는 진단적 정보를 제공
⑥ 검사실시요강에는 검사에 관한 유용한 연구자료가 요약되어 있음
(2) 단점
① 영유아가 검사상황에 익숙하지 않거나 거부감이나 두려움이 있는 경우, 검사가 영유아의 능력을 정확
히 반영하지 못함
②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검사과정에서 검사자-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의 차이가 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침
③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검사실시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
④ 영유아의 신체적·신경생리적 성장·발달 속도의 비율이 개인 간 및 개인 내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연령
준거에 의한 계량화가 적절하지 못하며, 발달속도가 느린 영유아에게 이러한 검사는 부적절함
⑤ 검사가 표준화도니 절차를 통해 신뢰도, 타당도가 검증되었다고 해도, 최근 더욱더 급증하고 있는 다
양한 사회적·문화적·경제적 배경을 가진 영유아들의 실생활의 경험과 연결되어 있지 못할 수도 있음
⑥ 표준화된 영유아 검사를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검사결과에만 의존하는 오류를 범함
- 검사는 영유아의 발달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수단이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며, 영유아 발달에
대한 진단 및 평가는 영유아의 실제생활 속에서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누적된 자료와 다양한 형태의
평가방법을 통한 자료를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2) 검사 사용 시의 유의점
※ NAEYC(1988)에서 제시한 표준화된 검사 사용시 유의점
(1) 모든 검사는 신뢰롭고 타당해야 함
(2) 치료 혹은 특별학급에 등록·보유·할당하기 위해 결정하는 기초자료로는 하나의 검사만을 사용해서
는 안 됨
(3) 검사는 그 검사가 원래 의도하였던, 즉 타당도가 증명된 범위 내에서만 사용해야 함
(4) 검사결과의 해석은 정확하면서 조심스럽게 부모, 학교 관계자 및 외부에게 제공되어야 함
(5) 검사의 선택은 특정 프로그램의 해당 이론, 철학, 목적에 맞아야 함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24.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이해 3 (0) | 2024.01.30 |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2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이해 2 (2) | 2024.01.29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2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9 (2) | 2024.01.28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2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8 (2) | 2024.01.27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19.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7 (2) | 2024.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