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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2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9

반응형

2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기초 9

2. 조사연구에서의 자료수집방법


1) 질문지법


(1) 질문지법의 정의
- 질문지법(questionnaire method)은 조사연구에서 자료 수집을 위해 가장 흔히 사용하는 것으로, 어떤 문
제나 사물에 관한 필요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만든 일련의 문항들을 체계적으로 조직·작성하여 조
사대상자(영유아, 부모, 교사 등)의 반응, 주로 객관적인 사실이나 주관적인 의견 및 태도 등을 파악하는
방법

 

※ 질문지법을 사용시 고려점
- 질문지를 통하여 과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가?
- 응답자가 성실하게 반응할 수 있는 내용인가?
- 질문지 이외에 좀 더 신뢰롭고 다양한 자료수집방법은 없는가?
- 가급적 문항 수를 적게 하여 필요한 사항만 묻고 있는가?
- 반응결과가 응답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인식시켰는가?


(2) 질문지 문항의 형식
① 폐쇄형 질문
- 폐쇄형 질문은 질문에 대한 두 개 이상의 반응을 응답으로 제시하고, 그 중 응답자의 의견과 가장 일
치하는 답을 선택하거나 서열을 정하도록 하는 질문형식
- 이 형식은 응답하기 편리하며 반응을 수량화하여 분석하기가 용이함
- 폐쇄형 질문은 제시된 보기 내에서 응답을 해야 하므로 소득이나 개인의 사생활과 같은 민감한 주제
에 사용하기 좋으나, 응답자가 지니고 있는 창의적인 생각이나 의견을 표현하기가 어렵고, 동일한 선
택항목을 택한다고 하더라도 개인에 따른 느낌이나 견해는 무시됨
- 질문지에 제시된 응답 보기들이 적절하지 않을 때에는 조사결과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단점
- 일반적으로 어떤 사항에 대한 인식 여부, 선호 등을 알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
② 개방형 질문
- 개방형 질문은 응답자가 주어진 질문에 대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답할 수 있는 형식
- 이 형식은 연구자가 생각하지 못했던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응답이 나올 수 있으므로, 응답자의 의도를
탐색적으로 파악하거나, 깊이 있는 생각이나 동기를 살펴보는 데 효과적
- 개방형 질문은 응답의 유목이 많을 때 유용하나 응답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성
의 없는 응답이나 무응답이 많고, 응답을 얻은 후에도 주관적인 응답을 유형별로 나누고 분석해야 하
므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통계적 분석이 어렵다는 단점
-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연구자는 질문을 할 때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응답기준을 제시해야 함
- 예를 들면, ‘어린이집의 교육활동에 만족하십니까? 보다는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성교육활
동에 대해 만족하십니까?‘로 분명한 응답기준과 보다 의미를 담아 질문하는 것이 바람직함


(3) 질문지 작성요령
※ 질문지 작성 시 고려점
① 질문지의 작성목적이 무엇인지 고려
- 어떠한 조사의 내용과 범위를 가지고 어떤 대상(예: 연령, 성별, 교육수준, 사용언어, 문화적 배경 등)에
게 실시할 것인가를 명백하게 규정
② 어떤 형식의 질문지를 사용할 것인지 고려
- 문항을 작성할 때 어떤 방식으로 그 문항에 답변할 것인가를 사전에 계획해야 함
③ 질문지의 실시방법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려
- 직접방문, 제3자 방문 또는 우편설문을 할 것인가에 따라 질문지의 지시문, 회수율, 응답의 신빙성 등

이 달라짐
④ 응답자를 익명으로 할 것인지 고려
- 익명의 여부에 따라 회수율이나 응답의 신빙성 등이 달라짐
⑤ 어떤 자료를 언제 수집하여, 어떻게 분석할지, 시간상으로나 자료의 양으로 보아 자료의 입수가 가능
하지 고려해야 함


※ 질문지의 문항작성 요령
① 질문은 쉽고 간단·명료해야 함
- 지나친 전문용어, 은어를 배제하고 자연스럽고 평범한 문장을 사용
② 하나의 문장에는 하나의 질문만 해야 하며, 질문내용이 구체적이어야 함
③ 수량화를 나타내는 부사(자주, 많이, 언제나, 대부분 등)는 응답자에 따라 해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
용 시 주의해야 하고, 이중 부정문은 응답자에게 혼란을 주므로 사용을 금함
④ 질문에 대한 총 응답시간은 성인의 경우에는 20~30분, 영유아의 경우에는 15분을 넘지 않도록 함
⑤ 문항의 수는 필요한 범위 내에서 최소로 함. 문항이 너무 많으면 무성의하게 답하거나 응답을 기피하
게 만듦
⑥ 응답자를 난처하게 만들거나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질문은 작성하지 않음
⑦ 질문내용에 어떤 편견이나 선입견이 들어있지 않아야 함
⑧ 응답자가 제공할 수 있는 종류의 정보를 질문해야 함
- 질문의 내용이 응답자가 전혀 경험한 바 없는 것, 기억하기 어려운 것, 또는 치밀한 관찰을 요하는 것
일 때 그에 대한 응답을 얻기가 불가능하거나 어렵게 됨
⑨ 예비조사과정을 통해 이해하지 못하는 용어, 반응이 곤란한 문항, 실시절차상의 문제 등을 검토해야 함
⑩ 응답자가 질문내용보다 질문형식에 따라 일정한 형태(모든 문항을 한 번호로 응답)로 답하게 되는 것
을 방지하기 위해 일부질문을 역코딩으로 만드는 것이 좋음
⑪ 객관식 질문에서 제시되는 응답은 상호 배타적이고 포괄적인 문항이 되도록 작성
⑫ 자료분석방법을 고려해서 문항을 작성
- 예를 들어, 교사의 교직경력에 대한 문항의 경우 개방식으로 질문할 수도 있고 범주화하여 질문할 수
도 있음


(4) 질문지법의 장점과 단점
※ 질문지법의 장점
① 비용이 적게 들어 경제적이고 상대적으로 제작이 간편
-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동시에 실시할 수 있으며, 우편이나 전자메일을 통해서도 가능하므로 개인면접
과 같은 면접자의 훈련이나 시간조율, 경비 등의 문제를 갖지 않아도 됨
② 수집하는 정보에 따라 조사대상자의 신분을 익명으로 할 수 있으므로 솔직하게 자신의 의견을 밝힐
수 있으며, 조사자가 응답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음
③ 조사대상자의 의견, 태도, 감정, 가치관 등과 같은 정의적 특성은 질문지가 효과적
④ 관찰이나 면접으로 알 수 없는 개인의 생활경험이나 심리적 경험에 대한 조사에 효과적
⑤ 지시와 문항이 모든 응답자에게 동일한 말로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도구로서의 신뢰도가 높음
⑥ 충분한 시간의 제공으로 성실한 답변을 얻을 수 있음

 

※ 질문지법의 단점
① 응답자의 문장이해력과 표현능력에 크게 의존하므로 인지능력이 부족한 대상(영유아나 문맹자)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움(만 5세 이하의 영유아들에게는 비효과적)
② 질문지에 응답한 내용의 진위나 기억의 착오가 있는지 확인하기 어려움
③ 질문을 확실히 통제할 수 없고 자료를 엄격히 다룰 수 없음
④ 질문지의 회수율이 낮음(특히 우편조사로 자료를 수집할 경우 더욱 낮은 경향)
⑤ 편파적 표집 가능성이 많음
⑥ 융통성이 부족하고 응답하는 상황에 대해서 전혀 알 수 없음
⑦ 면접에서는 흔히 응답자의 행동과 우발적인 반응을 관찰할 수 있으나 질문지법에서는 이러한 자료가
수집되지 않음


2) 면접법


(1) 면접법의 정의
- 면접법(interview method)은 언어적 표현이 가능한 영유아나 부모 또는 교사와 직접 만나서 언어적인
반응을 통하여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면접법은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영유아나 부모의 태도, 흥미, 이성 등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
- 면접법은 면접대상자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질문을 하고 질문에 대한 응답뿐만 아니라 감정, 태도,
표정, 어투 등 비언어적인 행동이나 주변 환경과 같은 정보도 함께 관찰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정보수
집이 용이함
- 면접 대상자의 연령이 어려서 문해 능력을 필요로 하는 평가방법이 부적절한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면접법은 관찰법과 병행하여 사용됨
· 면접을 할 때 조사내용만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피면접자의 표정, 자세, 태도 등도 자연스럽게 관찰하
면서 면접결과에 반영시키기 때문임
- 다른 평가방법에 비해 응답률이 높으며, 면접대상자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이나
추가 질문이 가능함
- 면접 대상자를 직접 관찰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반응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고도의
면접자 기술과 훈련이 필요한 방법임
- 면접에서 면접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
· 면접자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공평해야 하며 우호적인 태도를 지녀야 함
· 면접자는 피면접자가 면접에 협조적 수용태도를 갖도록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함


(3) 면접법의 장점과 단점
※ 면접법의 장점
① 질문지에서 얻을 수 없는 심층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얻음
② 다른 평가방법과 병행하여 사용이 가능
- 예를 들어, 질문지를 통한 조사에서 면접을 추가로 실시하여 부가적인 정보를 얻음
③ 질문에 대한 응답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행동이나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얻음
④ 자연스럽고 인위적이지 않으며 융통성이 있음

⑤ 면접대상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어서 응답내용의 타당성이 높아짐
⑥ 어린 영유아나 문맹자에게도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다양한 표본구성이 가능
⑦ 제3자의 개입을 막을 수 있고 본인의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음
⑧ 면접자와 면접대상자가 직접 대면하여 면접을 실시하기 때문에 질문지법에 비하여 응답률이 높으며
누락되는 질문이 거의 없음
※ 면접법의 단점
① 정보가 포괄적이지 못함
② 면접자와 면접대상자의 편견이 개입
- 특히 비구조화된 면접의 경우 면접자로 인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많음
③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듦
④ 면접자를 위한 훈련이 필요
⑤ 수량적인 분석 및 해석에 무리
⑥ 민감한 주제나 사적인 정보수집이 어려움


(4) 면접 시 유의점
※ 면접자가 면접진행과정에서 지켜야 할 규칙
① 면접을 실시하기 전에 반드시 면접지침서를 숙독하고, 면접의 각 단계별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 및 유
의사항 등을 숙지
② 면접에서 조사해야 할 내용과 그렇지 않은 것을 분명히 구별함으로써 부적절한 요인에 의해 면접결과
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함
③ 초기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나 인상을 통해 면접대상자에 대한 전반적 평가를 하지 말고 마지막 단계
까지 관찰한 후 신중하게 판단하여 평정
④ 기타 배경 관련 자료와 정보를 통해서 면접 전에 미리 면접대상자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가지고 면접에
임함
⑤ 면접 도중에 면접대상자가 틀린 대답을 하더라도 외면하거나 인상을 찡그리는 등의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모욕적인 언급을 하지 말아야 함
⑥ 성별, 외모, 종교, 출신지역, 가정환경 등 사생활이나 공정성에 관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부적절한
질문은 피함
⑦ 면접자는 자신의 편견이나 선입견을 최대한 배제하고 가능한 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판단하도록 노력
⑧ 면접대상자가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면접에 임하도록 자유스러운 행동을 유도하며 충분한 의사
표시가 되도록 면접분위기를 조성
⑨ 알아듣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되, ‘예’, ‘아니오’ 로 답변되는 질문은 피하고 가능한 한 면접대상자가 이
야기를 많이 하도록 유도


3) 사회성 측정법


(1) 사회성 측정법의 정의
-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은 한 집단 내의 역학관계, 즉 어떤 집단구성원들의 상호작용양상이나 집단의
응집력을 알아보고자 할 때 이용되는 방법

- 한 영유아가 그의 친구들에 의해 어떻게 지각되고 받아들여지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데 이용되며 이때
사용되는 측정도구를 사회성 측정검사라고 함
※ 사회성 측정법의 목적
① 개별 영유아의 사회적 적응이나 부적응의 진단을 통해 치료효과를 증진시키고 이로 인한 영유아의 인
간관계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할 때 사용
② 영유아의 ‘왕따’ 현상과 같은 개인의 사회적 태도나 소수집단에 대한 편견을 발견하고 연구하고자 할
때 활용
③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교우관계를 조사하여 집단 내의 영유아 간 상호작용을 이해하고자 할
때 사용
④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 분석을 통해 집단의 응집력과 효율성을 높이고자 할 때 사용
⑤ 영유아집단을 새로 조직하거나 재구성할 때 그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


(2) 사회성 측정법의 종류
① 또래지명법
- 가장 기본이 되는 사회성 측정법으로 영유아의 사회성 측정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에서 사용
- 주어진 기준에 의하여 각 영유아가 몇 명의 친구를 선택하게 하는 방법으로, 선택허용 수가 무제한일
때 각 영유아에 대한 선택 수의 많고 적음을 통해 그 영유아가 대인관계에서 얼마만큼 자기확장적인
지 혹은 자기폐쇄적인지를 판단할 수 있음
- 다른 영유아들로부터 받은 선택 수가 한 영유아의 사회성 측정지위 또는 사회적 수용도가 됨
② 또래평정법
- 각 영유아에게 학급구성원 전체의 이름이 적혀있는 명단을 나누어 준 후 한 사람도 빠뜨리지 않고 모
두를 평정하게 하는 방법
- 이 방법은 전체 학급 영유아 중 갑자기 한 친구의 이름이 떠오르지 않거나 또는 선택하려고 하는 친
구의 이름을 쓸 줄 모르기 때문에 선택하지 못할 수도 있는 가능성을 줄일 수 있고, 모든 영유아가
학급 영유아 전체에 의해 수용되고 있는 정도를 알 수 있음
③ 쌍별비교법
-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한 학급에 놀고 있는 영유아의 실물사진을 한 명의 영유아에게 보여주면서 동시
에 그림으로 그려진 웃는 얼굴, 찡그린 얼굴, 중립적인 얼굴의 세 종류(3점 척도에 해당) 그림사진을
보여주고, 친구의 실물사진에서 연상되는 감정 및 태도와 가장 유사한 그림사진을 서로 짝짓게 하여
측정하는 방법
- 이 방법은 나이가 매우 어린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또래관계를 측정하고자 할 때 유용(나이가
어린 영유아들은 측정문항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여 스스로 반응을 잘 하지 못하기 때문)


(3) 사회성 측정검사도구 제작 시 유의사항
① 영유아들이 선택하는 목적과 이유를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문항의 내용을 쉽고 흥미롭게 작성
② 집단의 활동에 한정적인 관계가 있는 현실적이고 의미 있는 상황을 만들어 선택할 수 있도록 함
③ 각 영유아가 선택할 수 있는 숫자를 명확하게 명시하고 선택할 수 있는 친구가 두 명 이상인 경우에

는 순서를 표시해야 되는지 아니면 특별한 순서 없이 나열해도 되는지를 명시
④ ‘싫어하는 사람’, ‘나쁜 사람’ 등 부정적인 기준의 사용은 교육적인 면에서 좋지 못하므로 될 수 있는
한 삼가


(4) 사회성 측정검사 실시 시 유의사항
① 집단 전체를 조사대상
② 대상영유아들이 검사에 응답할 때 다른 영유아의 간섭 없이 독자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검사환경을
조성(특히 학급조직에 부정적 영향을 막기 위해 검사결과가 다른 영유아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함)
③ 나이 어린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검사할 경우 질문지를 읽고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개별적인 면
담을 통하여 반응을 얻는 것이 좋음
④ 영유아가 학급 전체 영유아를 파악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학급 전체 영유아가 함께 찍은 사진을 제시
하는 것이 좋음


(5) 사회성 측정법의 장단점
※ 장점
① 단순하고 실시하기가 용이하므로 현장의 교사들에게 유용
② 영유아들 사이의 집단역동이나 집단 내 비형식적 소집단의 구조파악이 쉬움
③ 자료수집방법이 단순하고 경제적이며 융통성이 큼
④ 교육에 있어 실제적으로 유용
※ 단점
① 사회성 측정이 이루어지는 상황과 시기에 따라 영유아의 반응이 달라지므로 자료의 신뢰도, 타당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예: 친구와 싸웠을 때와 싸우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경향이 다름)
② 사회성 측정결과와 관찰결과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
③ 좋아하는지 또는 싫어하는지에 대한 정보만 있지 왜 좋아하는지, 왜 싫어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알 수
없음
④ 통계적 분석에서 많은 제한점이 있음


4) 조사연구를 실시할 때의 유의점


- 조사연구는 현재의 사실, 즉 현재가 어떠한가를 밝히는 연구로 교육분야의 연구에서도 많이 사용됨
- 체계적인 표집절차와 질문지를 구성한다면 다양한 현상을 탐색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연구가 될 수
있음
- 실험연구와 달리 어떤 처치를 가하거나 상황을 통제하지 않고 자연적 상황에서 연구를 실시할 수 있으
며, 연구설계가 비교적 간단하다는 것이 장점
- 통제되거나 처치가 가해지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자연상황에서 연구를 실시하므로 인과관계 해석이 용
이하지 않음
· 더불어 자료 수집은 한 번에 끝나기 때문에 계속적인 관찰을 통한 자료의 수집이 불가능하다는 단점
을 지님


※ 조사연구를 실시할 때 주의할 점

①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질문지, 면접지)를 제작
- 조사연구는 질문지나 면접에 의하여 연구가 진행되므로 무엇보다 질문지나 면접지가 타당하고 신뢰로
워야 함
- 타당하고 신뢰롭지 않은 질문지나 면접지에 의한 연구결과 역시 타당하고 신뢰롭지 않을 것이기 때문임
② 연구에 적합한 대상을 표집
- 조사연구는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을 추출하여 모집단의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이므로 연구대상의 선
정과 그에 따른 표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 표집의 대표성을 상실하면 연구결과 일반화에 문제가 발생
③ 사전연구를 실시
- 조사연구는 표집뿐만 아니라 질문지 발송 및 회수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본 연
구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제거할 뿐 아니라 본 연구를 보다 용이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사전연구를 실시
④ 사용된 질문지나 면접지의 회수율이 높아야 함
- 질문지 회수율이 높아야하는데, 회수율이 낮은 조사연구는 연구결과의 타당성이 문제가 될 뿐 아니라
기대하는 연구결과를 얻기가 용이하지 않음
- 일반적으로 회수율이 낮을 때는 질문지나 연구의 목적이 연구대상에게 적합하지 않아서 그럴 경우가
많으므로 회수율에 따라 다른 연구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
⑤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통계적 방법으로 자료를 분석
- 연구목적을 구체화한 가설에 따라 정확한 통계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여야 함
- 집단비교분석, 상관분석 등 연구의 목적 및 특성에 따라서 올바른 통계방법으로 자료를 분석할 때 타
당한 결론에 도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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