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37.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7

반응형

37.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7

 

2. 일과운영에서의 유아관찰
- 유아기의 일과운영은 등원,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정리정돈, 대소집단 활동, 휴식, 평가 및 귀가 등으로
이루어짐


< 유아기 일과운영 관찰기록 >

(1) 등원
- 등원은 교사가 부모나 유아와 대면하는 첫 단계로 하루일과의 시작을 의미
- 등원 시에는 유아에게 개별적인 관심을 보이며 자연스럽게 유아와 상호작용을 함
- 유아가 등원하면 전체적인 건강과 심리상태를 관찰하여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보호자와 아침식사 여부,
전날 집에 있었던 일 등에 대한 정보를 교환
- 유아를 반갑게 맞이하여 유아가 환영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도록 하여 하루일과를 즐겁게 시작하는 것
이 좋음


< 등원 시 유아 관찰기록 >

(2) 자유선택활동
- 자유선택활동은 교사의 준비와 계획을 토대로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학습하는 활동
- 자신의 개별적인 흥미, 욕구 및 발달수준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놀이 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하는 시간을
의미
- 유아가 놀이시간의 활용을 사전에 계획하여 놀이경험을 하므로 유아들의 자유선택활동 참여 정도를 관
찰한다면 유아의 자유선택활동 경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 자유선택활동 참여정도를 토대로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놀이지원계획을 수립하여 일과운영에 반영할 수
있음


< 주간 자유선택활동 참여빈도 관찰기록 >

- 유아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놀이를 어떻게 주도하는지와 어떤 방법으로 마무리하는지 관찰한다면 자유
선택활동 시 개별 유아에게 지원되어야 할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지원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
공하므로 적절한 지원을 이끌 수 있음

 

< 유아의 자유선택활동 놀이 주도성 관찰기록 >

 

< 유아 자유선택활동 놀이 종결 형태 관찰기록 >

 

- 유아들의 놀이 참여 정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교사의 개입 정도에 따라 놀이의 확장과 지속 여부가
결정되기도 하며, 친구들과 어울려 활동에 몰입하는 과정에서 갈등상황을 초래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상
황을 잘 관찰하여 필요한 지원을 적절히 제공한다면 놀이가 활성화될 수 있음


<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의 개입을 통한 놀이 확장 일화기록 >

< 자유선택활동 시 또래와의 갈등상황 관찰기록 >

 

(3) 집단활동
- 집단활동은 유아들이 함께 모여 서로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공유하는 것을 배우는 시간
- 대집단 활동은 20~30명, 소집단 활동은 8~10명으로 구성
- 대소집단 활동은 유아의 활동 특성에 따라 적절한 집단의 크기, 집단 활동을 위한 공간, 활동시간대, 집
단형태 등에 따라 결정
- 대집단 활동 시간에는 전체 유아들이 모두 함께 모여 이야기나누기, 멀티미디어 감상, 문학활동, 음악활
동, 과학활동, 요리, 게임, 휴식, 평가, 생일축하 등을 함
- 소집단 활동은 전체 유아를 서너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하는 활동으로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할
때 이루어짐
- 유아의 집단활동을 관찰하여 균형적인 일과운영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할 수 있음


< 집단활동 일과운영 관찰기록 >

(4) 급·간식
- 급·간식은 활동량이 많은 유아들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 주고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제공해 주는
공급원임
- 유아들의 놀이상황에서는 간식이나 점심식사를 적절히 제공하여 활동과 급·간식 시간이 자연스럽게 연
결되도록 함
- 교사는 유아들이 가정과 같은 분위기에서 기본적인 식사예절을 익힐 수 있도록 소집단이 함께 모여 대
화를 나누며 먹도록 함
- 유아들이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움이 필요한 유아에게는 적절한 도움을 제공
(5) 정리정돈
- 정리정돈은 유아들이 활동을 마무리하면서 또는 일과활동을 정리하면서 반드시 이루어져함
- 놀이가 끝난 다음에 유아는 자신이 사용한 놀잇감이나 자료를 제자리에 정돈할 수 있어야 함
- 정리정돈 시간은 놀잇감이나 교구를 제자리에 정리하는 것 이외에도 많은 교육적 의미를 가지므로 유
아들이 서로 돕고 협동하여 정리정돈을 하는지 관찰하여 필요한 도움을 제공해야 함


< 정리정돈 참여에 대한 유아 행동 빈도사건 표집 >

(6) 낮잠 및 휴식
- 낮잠 및 휴식은 하루 동안 건강한 생활리듬 형성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
- 학기 초 낮잠을 거부하는 유아들에게 낮잠을 자는 이유와 규칙을 인식시키고, 다른 유아들에게 방해되
지 않게 휴식을 취하도록 함
- 울거나 칭얼거리는 유아들은 다른 유아와 떨어져 조용히 쉴 수 있도록 하고 유아 옆에 함께 있어 주면
서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
- 유아의 낮잠 및 휴식시간을 관찰하여 개별 유아에게 필요한 지원을 적절히 제공


< 낮잠 및 휴식시간 유아의 행동 관찰기록 >

(7) 귀가지도
- 귀가지도는 하루일과를 끝내면서 집으로 돌아가기 전에 반 전체의 유아가 모여 하루 활동에 대한 평가
를 한 후 귀가하는 시간
- 일과평가 후 귀가지도 시간에는 특별한 전달사항이나 귀가 시 안전 등에 대하여 이야기하거나 다음 날
의 활동을 미리 소개하기도 함
- 유아의 심리적 상태, 신체적 상태, 피곤함, 병색, 감기증상, 외상, 옷차림, 얼굴 등의 청결상태를 확인

 

※ 귀가 시 점검사항
- 하루를 지내면서 가졌던 감정을 표현하는가?
- 학급운영과 관련된 규칙을 기억하는가?
- 하루일과 중 사전 계획과 변경된 부분이 있다면 그에 따른 설명과 대책을 이야기하는가?
- 하루 동안 있었던 즐거웠던 경험이나 부정적인 경험을 표현하는가?
- 부모님께 전달해야 할 사항이나 준비물을 아는가?
- 귀가 시 지켜야 할 안전사항을 아는가?
- 자신의 소지품을 스스로 챙기는가?
- 자신의 귀가방법에 대해 아는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