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평가하기
- 누리과정에서는 기관 및 학습수준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이 강화됨에 따라 평가 역시 그 방법과 시
기에 대해서도 자율성을 가지도록 함
- 교사는 관찰과 기록, 수집, 부모 설문지 등의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유아와 누리과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함
1) 평가를 위한 자료모으기
- 교육과정은 유아의 놀이와 일상생활, 활동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교사의 유아의 놀이와 일상을 관찰하
여 기록
- 교사는 유아의 놀이과정을 관찰하여 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모을 수 있음
- 평가자료의 수집과 기록 때문에 교사가 유아를 지원하는데 어려움을 갖지 않도록 유의
- 교사는 많이 기록해야 한다는 부담에서 벗어나 유아관찰기록 중 유아 이해 및 놀이지원에 중요하고
의미있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선별
- 자료를 수집할 때에는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할 수 있고, 기록을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관리하는데
도 시간이 덜 드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음
☞평가자료 수집에 대한 고민 “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잘 운영하기 위해서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지원하면서 이를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놀이를 지 원하면서 기록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유아들의 놀이는 동시다발적이면서 다 양한 의미를 담고 있는데 그러한 놀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기록해 낼 수 있을지 걱정됩니다.“ |
(1)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해 봄
- 놀이 중심교육과정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일과를 관찰하고 기록할 필
요가 있음
- 일과 중 관찰한 내용을 메모지에 핵심단어 위주로 짧게 기록을 남기고 일과 후 상세한 내용을
보완할 수 있음
- 짧은 메모를 그대로 활용할 수도 있고, 유아명, 시간, 장소, 상황, 관련 누리과정 내용 등을 수기
로 간단히 작성할 수 있음
- 일일계획안의 평가란이나 일지 양식을 변형하여 평가내용을 기록할 수도 있음
2) 자료 활용하여 평가하기
- 평가는 유아평가와 누리과정 운영 평가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유아평가는 유아의 고유한 특성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임
- 누리과정 운영평가는 놀이, 일상생활, 활동이 잘 연계되어 유아에게 의미있는 통합적 경험의 내용으로
운영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임
- 유아평가와 누리과정 운영 평가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상황이나 필요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
택하여 자율적으로 실시
☞ 수집한 자료의 활용에 대한 고민 “ 놀이 중심 교육과정은 교사의 계획보다는 유아의 경험과 흥미에 기반하여 운영되어 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그날그날 유아 반응을 잘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중요할 텐데 놀이에 대한 기록을 통해 유아의 놀이에서 배움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 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또, 어떤 기준에 의해 교육과정이 잘 운영된 것인지 판단할 수 있을까요?“ |
(1)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를 평가
- 유아평가는 일상생활 및 놀이과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
유아의 놀이에 대한 기록(예-계획안 또는 일지에 기록한 유아들의 실제 놀이모습, 유아의 놀이결
과물, 작품,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통해 유아의 흥미와 관심, 놀이 선호, 또래와의 상호작용 등 융
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할 수 있음
-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이 놀이에서 어떻게 경험되고 어떤 배움이 일어났는지 살펴본 후 이를
추후 놀이지원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함
<유아 관찰에 기반한 기록 및 지원 계획의 예>
숲 속 놀이를 마치고 놀아와 점심시간에 주영이 에게 어떻게 사냥꾼 생각이 났는지 물어보자 주 영이는 “ 숲에는 원래 사냥꾼이 있는 거에요.” 라고 대답했다. 옆에 있던 아이들도 사냥꾼은 쫓 고 동물은 도망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유아들은 숲에서 주워온 나뭇가지를 내일 도 가지고 놀아도 되는지 물었고 그렇게 하도록 허락했고 다른 나뭇가지들도 함께 더 내어주겠 다고 했다. 20**. *월. *일 일과 중 관찰 |
나뭇가지 놀이를 관찰하면서 자연탐구영역의 배움이 일어났음을 알 수 있었음.민서는 “ 이게 제일 짧고, 이게 제일 커.” 라고 말하 면서 나뭇가지의 크기를 비교, 서열화하였음. 영수는 “ 애기 나뭇가지~. 어른 나뭇가지~.” 라고 말하면서 나뭇가지를 자신의 기준대로 분류해보았음. 20**. *월. *일 오전 숲 속 놀이 중 관찰 |
•숲 속에서의 놀이를 통해 개별 유아가 사전 경험을 놀이 속에 반영하여 주도적으로 놀이를 구 성함을 확인할 수 있었음 •나뭇가지를 포함한 자연물로 놀이하는 과정에서 탐색하고 비교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등 자 연탐구 영역의 배울 수 있었음 •유아들이 나뭇가지를 활용한 놀이에 흥미를 보이므로 유아들이 주워온 나뭇가지와 함께 나뭇 가지 블록을 제공하기로 함. 산가지 놀이도 소개해볼 예정임. |
(2) 누리과정 운영을 평가
-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기관과 학습의 특성을 반영하여 자율적으로 누리과정 운영
을 평가하여야 함
- 누리과정 운영평가는 일과구성이 적절하였는지, 일상생활이나 활동이 놀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
행되었는지, 놀이를 통해 어떤 경험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등에 대해 반성적으로 들여다 보는 과정
임
- 교사는 학습 내 놀이의 내용, 놀이를 통해 학습에서 일어나고 있는 유아들의 배움과 참여 등에 대
한 기록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교육과정 개선 계획에 이를 반영할 수 있음
<유아 놀이관찰 내용과 누리과정 운영평가를 함께 기록한 예>
<일과계획의 변화를 기록하고 일과 운영을 간단히 평가한 예>
: 3세 바다반 일일교육계획안
(3) 놀이에서 누리과정 5개 영역을 경험하였는지 돌아봄
- 누리과정 5개 영역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경험해야할 내용이므로 교사는 놀이상황에서 5개 영역과
관련한 경험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연계할 수 있음
- 5개 영역의 내용을 유아가 달성해야 할 성취의 기준으로 삼는다는 것은 아니며 매일 일과를 5개
영역에 따라 연계할 필요는 없음
- 일과(놀이, 일상생활, 활동) 후 혹은 하나의 놀이 흐름이 마무리되었을 때 5개 영역의경험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검토하고 지원을 계획해 볼 수 있음
<유아의 경험을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과 연계하여 이해한 예>
신체운동•건강 | •신체를 움직이며 힘을 조절하고, 도구를 이용하면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경험함 |
의사소통 | •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 기회가 많아 바르게 말하고 듣는 태도 형성에 도움이 됨 • 교사의 도움으로 탐구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이름과 숫자를 글로 표현하는 경험을 함 |
사회관계 | •게임으로 함께 놀이하는 상황이 많아 친구들의 서로 다른 감정과 행동 을 존중하고 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봄 |
예술경험 | •지렛대 관련하여 그림으로 표사하는 유아도 일부 있었으나, 예술경험과 관련한 경험이 다소 부족하여 이루어짐, 다른 놀이에서 음률 및 조형 관련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겠음 |
자연탐구 | •물체의 길이와 무게, 받침대와 받침점의 위치 및 방향, 거리에 대한 탐 구과정에 즐겁게 참여하고 풍부하게 경험함 |
<놀이관찰 관련하여 교사들의 질문>
☞ 놀이를 잘 관찰하는 좋은 방법이 있나요? 교사가 유아의 모든 놀이를 다 관찰하고 기록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또 어떤 놀이 를 기록했다고 해서 바로 교육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유아 의 놀이를 관찰만 한 경우, 기록까지 남긴 경우 놀이에 대한 이해 정도는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다만 지나친 의욕을 앞세우기보다는 교사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영상이 아닌 사진 몇 장이라 하더라도 교 사가 자신의 기억을 담아 짧은 글과 함께 남겨 두면 그것이 바로 유아의 놀이에 대 한 이해의 시작이 됩니다. 놀이기록 역시 유아의 놀이처럼 무엇을 어떻게 기록할지 를 알아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교사 자신의 시선과 해석을 부끄러워하지 마 세요. 선생님 반의 놀이는 선생님의 관찰과 기록이 가장 정확합니다. 다만 관찰과 기 록에서 경계해야 할 것은 과대 해석입니다. 놀이를 과대 해석하거나 과소평가하지 않기 바랍니다. 놀이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순환을 통해 교사 스스로 교육적 의미를 발견할수 있습니다. 이때 동료 교사와 함께하면 좀 더 수월할 수 있겠지요. 놀이 관 찰과 기록은 우선 유아의 놀이에 귀를 기울이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유아의 놀 이를 들여다보면 자연스럽게 기록하고 싶은 것이 생길 것입니다. ☞교사는 왜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기록하고, 전체 유아와 공유하나요? 교실의 유아가 서로를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유아들은 교사의 도움으로 서로에 대 하여 알아 가게 됩니다. <“ 준이는 뭐 하는 거지?” >, <그림 그리는 현이> 등 에서 볼 수 있듯이, 유아의 놀이를 함께 공유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게 됩니다. 또 놀이를 공유하는 것은 놀이를 전체에게 소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유아는 다른 유아의 놀 이에서 놀이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64.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실제 (1) | 2024.03.15 |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63.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0) | 2024.03.14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61. 누리과정의 영역별 성격, 목표, 내용의 이해 (1) | 2024.03.13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6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실제 (1) | 2024.03.12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9.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평가하기 (0) | 2024.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