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 영아발달에 적합한 표준보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영아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근거로 일상생활
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친 관찰이 이루어져야 함
- 일과 중 영아의 다양한 활동결과물 및 영아와 관련된 사람들에게 영아에 대한 정보를 얻어서 종합적으
로 평가해야 함
- 영아평가는 명확하고 분명한 목적과 목표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하며,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근거에 의해
수행되어야 함
- 보육기관에서의 영아평가는 0~1세, 2세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함
1) 표준보육과정에 근거한 평가준거
- 표준보육과정에 근거한 영아평가를 위하여 0~1세, 2세 표준보육과정 목표 및 내용 성취를 토대로 영아
발달의 중요도와 관찰 가능성이 높은 행동을 준거로 하여 4단계의 평가준거를 수립할 수 있음
< 표준보육과정 내용에 의한 영아평가준거 >
- 평가준거는 영아발달 중요도와 연령에 적합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보다 더 세분화할 수
있으며, 각 문항별 가장 기초적인 단계에서 가장 진보된 단계로의 4수준 또는 3수준의 단계로 재구성할
수 있음
- 평가준거에 의한 영아행동을 4단계의 수준으로 기술하여 발달정도를 관찰하고 그에 적절한 지원을 하
기 위한 서술형 평가척도를 함
< 0~1세 기본생활영역 서술형 관찰척도의 예 >
- 가장 기초적인 수준에서 진보된 단계에 이르기까지 변화 정도는 표준보육과정의 모든 영역의 각 문항
별재구성이 가능하며 영아의 연령이 낮을수록 더욱 고려되어야 함
- 평가척도는 영아평가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활용될 수 있
음 예)
일과 중에 1세아의 신체운동 영역 ‘감각적 자극에 반응하기’에 관한 내용을 평가하기 위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면서 평가할 수 있음
- 활동들은 그 시기를 달리 적용하여 ‘감각적 자극에 반응하기’에 대한 개인 내의 변화 정도까지도 보여줌
< ‘감각적 자극에 반응하기’-1세아 영아보육프로그램 활용 평가활동의 예 >
- 0~2세 표준보육과정의 평가준거의 다른 항목들 또한 평가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추출하고 활동과정
중 영아의 성장·발달을 평가한다면, 교사가 평가를 위해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보육활동 전반에 걸친 평가가 가능
2) 발달에 적합한 영아평가를 위한 고려사항
- 0~2세 표준보육과정을 운영하면서 보육과정 내용의 교육목표 도달 정도와 영아 개인 내 발달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먼저 1년 동안 어떻게 평가를 할 것인가에 대한 평가계획이 우선되어야 함
- 계획된 연간평가계획을 토대로 일상생활 및 보육활동 전반에 걸친 평가를 위해 월간 및 주간 보육계획
안에 이를 반영하여 평가
< 영아발달에 적합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고려해야 할 점 >
- 영아들의 월령별 발달 특성과 발달수준 및 흥미에 기초하여 평가
-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
- 영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이를 평가하여 영아의 개인발달을 파악하고 개별적인 보육계획에
반영
- 영아가 보편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주제를 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의 전 영역이 모두 포함될 수 있도록
평가
- 개별 영아의 월령과 발달수준, 흥미에 따라 주제 진행 순서와 기간을 융통성 있게 계획하고 평가
- 영아들의 각각 상위연령과 하위연령 평가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평가
- 영아는 대부분 교사나 성인에 의존하여 생활하므로 일과 중 기본 생활 및 안전, 점심 및 간식, 낮잠, 배
변활동 등 자연스럽게 관찰에 의해 평가
- 영아를 위한 평가는 영아발달의 중요도에 따라 세분화하여 평가할 수 있으며, 관찰을 위한 도구(체크리
스트)를 사전에 미리 철저히 계획하여 준비
- 관찰, 활동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하여
누가적으로 보관
- 평가 결과는 영아에 대한 이해와 표준보육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면담 자료로 활용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64.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실제 (1) | 2024.03.15 |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62.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평가하기 (1) | 2024.03.13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61. 누리과정의 영역별 성격, 목표, 내용의 이해 (1) | 2024.03.13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6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실제 (1) | 2024.03.12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9.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평가하기 (0) | 2024.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