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64.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실제

반응형

64.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실제

1) 연간 평가활동 계획 수립


- 0~2세 표준보육과정을 운영하면서 일상생활과 보육활동에 전반에 걸쳐 영아 개인내 변화 및 활동에 대
한 성취 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연령별 평가준거에 부합된 활동으로 재구성하여 연간 평가활동계획을
수립할 수 있음


< 2세 표준보육과정 연간 평가활동계획의 예 >

주제 소주제 영역 평가내용(평가준거) 평가활동 활동
유형
3 어린이집이
좋아요
재미있는
놀잇감이
에요
기본생활
사회관계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좋아하는 것 해보기
놀이시간에
즐겁게
참여해요
이야기
나누기

 

주제 소주제 영역 평가내용(평가준거) 평가활동 활동
유형
12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
즐거운
성탄이에
예술경험 리듬 있는 소리와 노
래로 표현하기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크리스마스
캐롤 부르기
음악

 

2) 연간 평가계획에 근거한 영아평가


- 연간평가활동 계획은 영아의 발달 및 연령, 어린이집, 교사, 생활주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동일
한 평가준거를 평가하기 위하여 위의 활동 외에 표준보육과정의 다른 활동으로 대체가능함
- 일상생활과 보육활동 전반에 걸친 평가를 위하여 월, 주 단위로 세분화할 수 있음
- 연간평가활동 계획에 의한 실제 평가를 하기 위하여 주간보육계획에 반영하여 평가할 수 있음


< 주간보육계획안에 반영된 평가활동의 예 >

- 주간보육계획안에 반영된 평가활동의 교수·학습과정안에 따른 평가활동 중 개별 영아를 관찰하여 성취
정도를 기록할 수 있음


< 주간보육계획에 반영된 평가활동 중 영아 관찰기록의 예 >

- 평가활동 중 영아관찰기록은 영아가 활동을 하면서 어느 정도의 목표에 도달하였는지 보여줌
- 평가준거를 활용하여 다른 활동으로 다시 평가하였을 때는 활동의 목표도달 뿐만 아니라 1회 평가 시
와 달리 향상된 점을 보이기도 하므로 개인 내 진보 정도를 알 수 있음
- 동일한 준거에 의한 반복적 평가는 영아의 성장 및 발달 정도를 이해하고 발달에 필요한 지원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 동일한 평가준거의 반복측정의 예 >

- 평가는 비정기적으로 수집된 관찰자료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의 수준과 시기를 표기할 수도 있
으며, 정기적으로 학기 말에 2회 또는 그 이상을 평정하여 개인내의 성장결과를 항목별 및 영역별로 그
래프로 나타낼 수 있음


< 영역별 개인 내 성장 프로파일 그래프 예 >

- 영아 개인 내 성장 프로파일은 표준보육과정의 하위영역과 내용 및 시기별 영아의 성장변화를 시각적
으로 나타내 주므로 성장·발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 학기 말이나 학년 말에
부모면담이나 생활기록부 작성 시 의미 있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다음 연도의 효율적인 보육과정
수립 및 운영에 반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