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5
3. 요리활동
1) 요리활동에 대한 기초 지식
(1) 요리활동이란
- 교사와 영유아가 함께 요리의 종류를 결정하고 그에 적절한 재료를 준비하여 직접 요리를 하고 요리한
음식을 먹고 정리하는 활동
(2) 요리활동의 중요성
- 요리활동은 교사의 계획 여부에 따라 다양한 발달 영역에 도움을 줌
- 요리재료를 준비하고 조리하면서 요리 재료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감각 경험을 하게 되며 조리
과정에서 일어나는 물질의 변화로 인하여 물질의 화학적 특성을 관찰하는 경험을 가지게 됨
- 요리활동을 통해 수량, 크기, 무게, 양, 온도, 시간, 측정, 순서와 같은 기초적인 수학 개념을 습득하게 됨
- 음식을 만들기 전후에 몸과 주변을 청결히 하는 습관을 기르고, 자신이 만든 음식을 먹으면서 식사예절
을 학습하거나 편식을 교정할 수 있는 기회임
-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만들어 보고 먹어 보는 경험은 또한 음식과 관련되 다양한 사회문화적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2) 요리 활동 지도 시 유의점
교사와 유아가 함께 요리의 종류와 내용을 결정하고 그에 적절한 재료를 준비하여 직접 요리를 하고 요
리한 음식을 간식으로 먹는 활동
(1) 준비내용
- 책상, 도구, 재료 등을 청결하게 준비
- 요리순서도에는 요리과정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필요한 양을 정확하게 기재
- 불이나 도구사용에 대한 안전 사용법, 안전에 대한 약속이 필요
- 교사의 도움을 받아 유아가 요리를 하도록 지원
- 교육적 경험(감각경험, 언어적 경험: 표현, 요리순서도 알기 등), 수학적 경험(갯수, 크기 비교), 과학적
개념(시간, 조건에 따른 변화) 등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 자극
: 재료의 색깔, 모양, 맛, 느낌, 냄새 등을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 요리 전과 요리 후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3) 요리 활동 관찰 및 평가 기록의 예
< 요리 활동 평가표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4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7 (1) | 2024.02.25 |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47.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6 (0) | 2024.02.24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45.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4 (0) | 2024.02.21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44.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3 (1) | 2024.02.20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4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13 (0) | 2024.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