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3. 부모면담 평가

반응형

53. 부모면담 평가

- 부모와의 면담이 끝난 후 교사는 다음의 사항을 점검하여 평가하고, 이후의 부모면담에 반영하여 부모
와 영유아를 이해하는 지표로 삼아야 함

부모와의 면담 후 교사 평가 질문내용

· 영유아의 가정배경에 대해 미리 숙지하였는가?
· 학기 초부터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유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였는가?
· 영유아의 작품이나 학습 결과물 등을 전시해 놓았는가?
· 먹을 음료나 볼 책을 준비해 놓았는가?
· 부모를 따뜻하게 환영하면서 맞이하였는가?
· 면담의 분위기가 긍정적이었는가?
· 부모님이 편안해 하였는가?
· 교사와 부모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였는가?
· 부모가 교사의 의견을 잘 받아들였는가?
· 부모의 의견이 면담에서 충분히 토의되고 받아들여졌는가?
· 영유아의 장점과 단점이 모두 토의되었는가?
· 교사가 면담자료들을 충분히 그리고 적절하게 준비하였는가?
· 면담결과에 따라 영유아를 위한 활동계획의 목표가 정해졌는가?
· 면담을 다시 한다면 보충하거나 수정해야 할 점이 무엇인가?
· 사후점검을 하였는가?
· 정해진 시간에 시작하고 끝났는가?

 

- 면담이 끝난 이후에는 면담의 내용을 반드시 정리해 보는 과정을 거치고, 정리가 되었으면 면담의 결과
를 지속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면담 후 필요에 따라 전화를 한다든지, 일일보고서를 통해, 또는 등·하원 시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면담
때 이루어졌던 내용들을 자연스럽게 확장시켜 나갈 수 있게 함
- 면담결과를 각 유아별로 평가하고 정리하여, 면담 중에 제기되었던 문제와 제안을 위한 후속활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해야 함

- 정리한 유아별 면담 자료는 새로운 학급으로 진급한 후에 담임교사에게 인계하기 위해 자료화시키는
작업이 필요
- 면담을 통한 자료는 담임교사로서 보다 폭넓게 유아를 이해하고,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가족지원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임


< 만 2세 학부모 상담일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