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4. 포트폴리오의 이해

반응형

54. 포트폴리오의 이해

1) 포트폴리오 평가의 개념


(1) 포트폴리오 개념
- 포트폴리오란 미술, 의류, 사진, 문학 분야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진 것으로 작업의 결과나 작품,
어떤 수행의 결과를 모아놓은 자료집이나 서류철을 의미
- 특정분야에서 학습자의 성취, 진전, 노력 등을 나타낼 수 있는 학습자의 작품을 의도적으로 수집한 것
- 교육현장에서의 포트폴리오는 학습자의 학습, 성장, 발달, 진전 등을 증거할 수 있는 학습자의 작품, 수
행결과, 기록물 등을 의미
- 영유아들의 지식, 기술, 태도의 성장을 점검하기 위해 교사와 영유아가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증거를
수집한 것


(2) 포트폴리오 평가의 개념
- 포트폴리오 평가란 유아의 노력, 진보, 성취를 보여주는 작품을 목적을 가지고 수집한 것으로, 장기간에
걸쳐서 수집된 영유아들의 활동과 그 활동에 따른 결과물을 정해준 준거에 따라서 교사와 영유아가 협
력하여 평가하고 활용하는 방법
- 수집된 기록물들을 근거로 영유아들의 학습 및 수행력을 향상시키거나 모니터하기 위해 고안된 평가의
한 유형
- 영유아를 관찰한 내용, 작품, 검사결과, 다른 유의미한 정보들을 모아두는 방법
- 영유아에게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발달과 학습을 기록한 증거들을 의도적으로 조직화한 의도적인 결과물
- 발달과 학습의 연속체이며 숙달한 기능뿐만 아니라 영유아 전반에 관한 정보, 교사가 수업과 활동을 계
획할 수 있게 해주는 진단적 정보, 영유아의 이해를 나타내는 활동 사례 등을 포함하고 있음
☞ 포트폴리오 평가는 최근 교육 분야에서도 기존의 전통적인 수행평가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새로
운 접근으로 대두됨
☞ 기존의 평가방식은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한 결과를 중심으로 한 상대평가가 많은 비중
을 차지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고유한 특성이나 학습활동 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 등의 질적인 정보를
담은 전반적인 평가의 기능을 제공하지 못함
☞ 우리나라 유아교육 및 보육 현장에서도 포트폴리오 평가를 활용하고 있음


2) 포트폴리오 평가의 의미와 목적, 특징


(1) 포트폴리오 평가의 의미
- 포트폴리오는 1년 동안 각 유아가 경험한 것들에 대한 풍부한 기록들로 영유아들의 노력, 진보, 성취를
보여주는 작품들을 모으려는 목적으로 수집
- 교사로 하여금 교수-학습 과정을 통합할 수 있게 해 주어 교사의 교육목표를 잘 반영하는 평가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게 함
- 포트폴리오에 들어가 내용을 협의하고 작품을 채워가는 과정을 통해 유아와 교사가 함께 교육과정에

관한 결정을 내려가게 해 줌(평가 뿐 아니라 교육과정 실행에 중요한 요소로서 기능)
- 포트폴리오 평가는 영유아를 서로 비교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비형식적 유아평가의 본질을 개인차의
평가에 있다고 함
- 잘 수집된 영유아의 기록은 영유아의 학습을 증진시켜 주고, 영유아들에게 자신들의 작업을 진지하게
다루도록 격려하며, 교사의 계속적인 작업평가와 계획을 고무해주고, 부모의 이해와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교사의 연구와 인식과정을 촉진시킴
- 유아들이 자기 평가의 경험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을 지님


(2)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
※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는 목적
- 영유아의 사고와 작업의 질을 포착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유아의 진보를 보여줌
- 영유아 자신의 작업을 평가하는 과정을 참여할 수 있음
- 영유아 작업에 대한 교사 자신의 기대수준을 점검해볼 수 있음
- 영유아 교사, 부모, 관리자 등에게 영유아의 진보와 교실활동에 대한 본질적인 정보를 제공
※ 포트폴리오가 평가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준
- 유아에게 학습하는 것에 대한 것을 배우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어야 하므로 작품의 수집과
정이 유아의 자기반영의 결과이기도 해야 함
- 영유아에 의해 선정되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함
- 유아가 작품의 선정과정을 통해 자신을 학습자로서 재인식하고, 자신의 작품에 대해 가치를 느낄 수 있
어야 함
- 수량적인 결과와는 무관하게 취급되어야 함
- 작품 수집의 목적이나 내용, 선정기준, 판단과정 등에 영유아의 활동이 포함되어야 함
- 포트폴리오의 목적은 수정될 수 있어야 함
- 포트폴로오의 목적은 복합적일 수 있으나 상치되는 것은 아님
- 영유아의 성장과 진보를 설명해 주는 자료들이 포함되어야 함
- 포트폴리오 수집과정에 다른 사람의 조력이나 선행경험들이 받아들여질 수도 있음


※ 포트폴리오를 실시하는 목적
① 유아의 진보 및 발전 확인
- 한 번의 검사로 영유아의 능력을 평가하는 표준화 검사와는 달리 유아의 능력이 진보되어 가는 과정
을 볼 수 있도록 해주며, 일 년 동안 유아가 경험한 것에 대한 풍부한 정보 제공
- 미리 짜여진 도구에 의한 검사가 아니므로 여러 영역에서 영유아의 다양한 능력들을 살펴볼 수 있게
해줌
② 교수계획의 도구
- 개별 유아에게 적절한 교수계획을 수립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사용됨
- 교사는 포트폴리오에 포함될 유아의 작품을 검토하고,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현재 유아의 발달상
태를 파악하고, 자신의 교수 활동이 개별 유아의 수준에 적절하지 살펴볼 수 있음

- 관찰을 토대로 특정 영역에서의 교수 활동의 수준이 개별 유아에게 부적절하다고 판단될 때 교사는
이를 즉시 수정하여 수업을 진행해 나갈 수 있음
③ 가족 및 행정가와의 의사소통
- 유아가 산출한 자료와 교사가 수집한 자료가 포트폴리오 평가 속에 포함됨으로써 교사는 부모나 동료
교사, 행정가, 기타 사람들에게 더욱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정보를 제시할 수 있음
- 교사가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적절한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자 하는 부
모와 면담을 할 때 유용한 자료로 활용
④ 유아의 학습동기 및 자율성 향상
- 포트폴리오는 평가의 과정에 영유아를 참여시킴
- 교사가 유아의 작품에 대한 구성과 선택에 안내 지침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궁극적으로 포트폴리오는
유아 스스로의 활동이며, 자신의 목표가 성취에 대해 유아와 교사가 함께 평가해 보아야 의미가 있음
- 이런 과정을 통해 영유아의 자율성이 강조되며 학습활동에 대한 유아 스스로의 책임도 중요하게 요구됨
⑤ 연계성 있는 교육을 위한 정보 제공
- 영유아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포트폴리오는 학년이 바뀌거나 담임교사가 바뀔 경우
새로운 교사가 개별 유아에 대해 다양한 정보 제공
- 새로운 교사는 영유아의 포트폴리오를 검토해보고 영유아의 발달정도나 관심영역에 대해 알 수 있으
면 새로운 프로젝트의 계기를 발견


(3)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
※ McAfee와 Leong(1994)가 제시한 특징
① 융통성이 있고 조정가능함
- 영유아의 연령, 발달영역이나 교육과정 영역, 학교 혹은 교육기관의 목적, 혹은 다른 고려점에 맞게 다
양해질 수 있음
② 발달과 학습에 대한 많은 자료를 제공
③ 영유아의 장점, 즉 할 수 있는 것에 초점
④ 영유아가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함
⑤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오랜 시간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므로 영유아들의 다양한 능력
을 측정하는 것이 가능함
⑥ 영유아들은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기에 적합한 항목들을 선정하고 반영하는데 참여할 수 있음(포트폴
리오는 교사와 영유아가 영유아의 학습에 관해 함께 의사소통하는 장이 됨)
⑦ 포트폴리오는 특히 영유달의 독특한 관심, 지식, 기술, 기질, 발달과 학습양식들을 찾아내고 기록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집단에서 모아지는 정보도 포함시킬 수 있음
⑧ 정적인 보고서, 성적 혹은 점수가 아닌 역동적, 지속적인 평가를 제공
※ 유아교육기관의 포트폴리오와 초·중등학교에서 사용하는 포트폴리오와 구별되는 특징
① 유아교육기관의 포트폴리오는 부모 및 가족의 참여가 아주 중요한 요소임
- 영유아기는 발달단계상 부모 및 가족에게 크게 의존하는 시기이므로 영유아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 역시 부모와 가족임

- 유아교육의 특성상 교육기관에서의 교육뿐 아니라 가정에서의 교육이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유아평가
를 위한 도구로서 포트폴리오는 가정으로부터 많은 자료를 수집해야 하며, 부모와 가족들이 포트폴리
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함
②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포트폴리오 자료 수집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짐
- 영유아의 신체, 언어, 사회성 등 한 특정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자료를 수집할 수도 있지만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활동 역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영유
아 포트폴리오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잇는 모든 자료를 전 발달영역에 걸쳐 수집해야 함
- 이 자료를 통해 영유아가 어느 발달이 많이 이루어졌는지, 어떤 활동에 관심이 많은지, 어떤 교육활동
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③ 유아교육은 초중등교육과는 달리 교육과정의 운영에 융통성이 아주 많이 부여됨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내용이 명시되어 있지만 그것을 어떤 활동으로 달성할 것인지는 각 유아교육기
관이나 유아교사에 따라 다양함
-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해서 유아들이 관심을 보이는 활동이나 분야를 확인한 다음 교사는 개별 유아에
맞는 활동으로 혹은 전체 유아를 위한 수업으로 준비함
- 즉,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과 포트폴리오 평가가 별개의 것으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연속된
순환고리임
④ 유아교육에서는 결과 중심이 아닌 과정 중심의 활동을 많이 함
-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정을 강조하고 영유아가 활동 중에 보이는 여러 가지 행동에 관심을 가지면서
영유아의 변화과정을 관찰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계획
을 수립함


3) 포트폴리오 평가의 유형


※ 사용목적에 따른 유형
① 전시 포트폴리오
- 영유아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작품이나 가장 잘한 작품, 좋아하는 작품을 전시하는데 사용
- 전시 포트폴리오의 내용은 영유아가 선택하기도 하고, 교사와 영유아가 함께 선택하기도 함
② 평가 포트폴리오
- 평가를 위해 기준에 맞게 필요한 자료를 선정하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유형
- 교사는 자료를 수집하여 영유아의 발달변화를 평가하고, 이후 교육과정을 계획하는데 사용하게 됨
③ 기록 포트폴리오
- 영유아의 포괄적인 발달수준을 기술하기 위해 영유아의 작품이나 진보된 상황에 대한 증거를 선정
- 다음 담임교사에게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
④ 과정 포트폴리오
- 학습자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그에 의해 기록되고 논평되는 과정이 포함


※ 수집자료 유형, 수집 주체, 이용방법에 따른 포트폴리오 유형
① 개인포트폴리오
- 병력사항, 부모의 전화번호와 같이 비밀이 보장되어야 하는 영유아 개인의 정보를 수집한 포트폴리오

를 의미
- 교사의 일화기록, 부모면담 기록, 가정환경조사 등은 개별 영유아에 대한 중요 정보를 담고 있으며, 다
른 사람들에게 알려져서는 안 되는 사항이 많으므로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되기 쉬운 학습 포트폴리오
에 넣기보다는 개인 포트폴리오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함
- 자료의 수집주체는 교사이며, 비밀보장에 유의
② 학습포트폴리오
- 영유아와 교사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포트폴리오로 현재 진행 중인 영유아의 활동에 대한 전반적
인 기록, 초안, 작업표본, 자기반성 기록 등을 포함시킬 수 있음
- 자료의 수집주체는 영유아임(교사가 수집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작업표본 역시 학습포트폴리오에
넣을 수 있음)
③ 인수포트폴리오
- 학년말에 영유아의 1년 동안의 활동을 정리하고, 후임 교사에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전하기 위해
영유아, 교사, 부모가 함께 협의하여 활동사진, 작품 등을 선택하여 구성하는 얇은 포트폴리오임
- 유아들과 후임 교사가 유아들의 과거작품을 검토해 보고 새로운 프로젝트의 계기를 발견하는 잇점을
지님


4)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점과 단점


(1)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점
① 영유아의 발달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음
-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그것에 대한 영유아의 반성적 사고 및 자기평가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구
체적으로 영유아 사고 발달에 대한 정보를 얻음
② 영유아의 긍정적 자존감 형성에 도움
- 영유아와 교사가 협력해서 평가 목표와 평가준거 설정, 자기평가나 동료평가의 실시, 협의회를 통해
평가 결과 활용에도 참여함으로써 긍정적 자존감을 형성
③ 날마다 경험하는 친숙한 환경 속에서 평가가 이루어짐
- 인위적인 검사 상황이 아니라 매일의 친숙한 환경 속에서, 영유아의 행동을 평가
④ 영유아의 장점에 초점을 맞춤
- 장기간에 걸친 작품 수집을 통해 영유아가 할 수 있었던 점, 새롭게 할 수 있었던 점, 더 나아진 점
등 구체적으로 아동들의 변화에 대해 관심을 가짐
⑤ 개별 영유아에게 적합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음
- 포트폴리오 평가는 개별 아동의 나이나 발달수준, 발달 영역 및 교육과정 영역, 영유아교육기관의 목
적, 또는 그 이외의 여러 요인 및 상황에 따라 평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개별 아동에게 가장 적절하
고 정밀하고, 완전하며 발달적으로 적합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음
⑥ 평가의 과정에 부모와 가족도 참여
- 영유아에 대해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부모가 평가의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영유아에 대한 이
해를 높이고 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킴

⑦ 협동을 장려
- 포토폴리오 평가의 과정에서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사, 교사와 교사 간 함께 평가를 하면서 다
른 사람의 작품에 대한 평가능력을 기를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협동적 학습 능력도 기름
⑧ 평가의 결과가 교수계획에 바로 반영될 수 있음
- 매일의 수업 과정 속에서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가의 결과에 따라 교수 과정을 계획하고 수정
하며 교육을 진행할 수 있음
(2) 포트폴리오 평가의 단점
①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됨
- 영유아의 작품을 모으고 평가하는데 교사의 노력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비용 또한 표준화 검사와
비교하여 많이 듦
② 단순히 감상적인 기억들을 담을 상자가 될 수 있음
-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이나 방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으며, 포트폴리오 평가가 단순한 자료철
이나 영유아의 작업표본을 수집해 놓은 것으로 편향될 우려가 있음
③ 기록물들을 보관할 충분한 공간이 필요
- 작품을 조직할 수 있는 상자나 파일 등 충분한 공간이 필요
④ 기록물들을 수집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편견이 작용할 가능성이 많음
- 교사가 영유아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학습결과나 영유아의 발달에 대해 갖고 있는 사전 지식이나 개
인적인 감정으로 인하여 영유아의 작품에 대해서 과대 또는 과소평가하게 될 수도 있음
⑤ 포트폴리오 내용 타당성의 확보가 쉽지 않으며 평가 결과에 대한 신뢰성 및 객관성의 확보가 어려움
- 자료수집과 평가의 과정에서 교사의 판단과 주관이 개입되고, 교사마다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영
유아에 대하여도 전혀 다른 작품을 수집하고 전혀 다른 평가를 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