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5.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요소

반응형

55.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요소

- 포트폴리오의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특성이나 개념이 달라질 수
있고 그 활용 목적이 달라짐
- 포트폴리오 평가는 평가의 목적, 용도, 영유아의 능력 수준, 관심 영역 등에 따라서 포함될 수 있는 내
용물이 다양하므로 필수 내용물의 범위를 규정하기 힘듦


1) 작업표본


-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는 작업표본들은 포트폴리오의 유형과 목적에 따라 결정됨
- 목적이 발달의 변화과정인지, 결과확인인지에 따라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작업 표본이 달라지지만 일
반적으로 영유아 포트폴리오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과정을 목적으로 함
- 작업표본의 유형에는 영유아의 발달을 나타내어 줄 글이나 그림과 같은 평면 작품 뿐만 아니라 활동
과정을 촬영한 비디오 자료나 사진자료, 혹은 영유아들의 대화나 노래, 음악 연주 등을 녹음한 자료, 영
유아의 이야기를 교사가 받아 적어준 것, 영유아가 읽은 책의 목록 등 다양함


2) 날짜


- 포트폴리오에 넣을 작업표본에는 날짜를 반드시 기록
- 일정기간동안 영유아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날짜가 분명히 기입되어야 함
- 교사가 날짜를 기입해 주거나 영유아가 직접 기입하기도 하며, 날짜 도장을 마련하여 숫자 표현이 어려
운 영유아를 도울 수도 있음


3) 자기반영


- 자기반영 또는 자기 평가는 자신의 활동에 대한 목표에 비추어 반성하거나 느낀 점, 새로 알게 된 것,
다음의 목표 등을 영유아 입장에서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하는 것으로 영유아 포트폴리오 활동의 핵심
- 반성적 자기 평가는 포트폴리오의 핵심적 구성물로서 영유아가 반성적 자기 평가문항에 대해 진솔하게
응답함을 통해 영유아의 입장에서 학습한 것과 경험한 것을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음
- 자기 반영 결과를 기록지에 남겨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수도 있고, 자유선택평가에서 영유아들의 활동
결과물을 소개하고 친구들과 의견을 공유하게 하는 것도 좋은 자기 반영의 방법임
- 자기 반영을 도울 수 있는 교사의 발문이 중요하며, 질문은 영유아의 입장에서 거부감, 소극적이거나 냉
소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도록 사전에 주의해야 함
- 교사의 질문 문항들이 포트폴리오의 구성 내용, 영유아와의 협의 내용, 학습한 내용, 전개한 활용 내용
과 일치하도록 하는 동시에 모든 영유아들이 답하기에 용이하도록 해야 함


※ 자기 반영을 돕는 교사의 질문들
- 제목을 무엇이라고 지었니?
- 어떻게 만들었는지 이야기해 줄 수 있겠니?
- 어떤 점을 자랑하고 싶니?
- 어떻게 하면 다르게 해볼 수 있을까?
- 이것을 만들면서 쉬운 점과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니?
- 처음에 네가 생각했던 대로 되었니?

- 처음과 다르다면 달라진 점이 무엇이니?
- 이것을 만들면서 새롭게 알게 된 것이나 친구들에게 가르쳐 주고 싶은 것이 있니?


4) 조언


- 영유아의 활동에 대한 영유아 자신의 코멘트는 자기평가, 자기 반영의 결과물임
- 교사, 부모, 또래의 조언은 협동적 평가의 산물로서 영유아에게 새로운 목표 및 준거의 지침이 되므로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야 함
- 교사, 부모, 또래의 조언은 구어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영유아의 작품 한 칸에 간단히 기록해 줄 수
도 있음


5) 내용 목차


- 포트폴리오 내용 목차는 수집될 내용물들을 미리 표로 만들어 내용물이 첨가될 때 날짜와 영역을 표시
하는 일종의 요약표임
- 포트폴리오의 가장 앞부분에 넣어둠으로써 포트폴리오는 보는 사람들에게 작업표본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하고 이해를 도움
- 내용 목차를 점검해봄으로써 개별 영유아가 선호하는 활동과 좋아하는 영역 등에 대한 개략적인 파악
이 가능함


6) 관찰 기록


- 교사의 관찰 기록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위한 자료가 됨
- 영유아의 경우 다른 학교급의 학생들에 비해 자신의 활동이나 발달에 대해 말이나 글로 나타내는 것이
다소 제한되므로 교사가 영유아를 관찰하여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
- 관찰기록물은 영유아의 학습활동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기보다는 교사가 영유아 개인의 사적인 정보를
모아두는 개별 포트폴리오에 넣어두는 것이 좋음
- 포트폴리오 평가의 다른 구성물과 달리 관찰 기록은 영유아가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영유아의
활동과 그 결과물을 지켜보고 남긴 기록임
- 체계적인 관찰 기록을 위해 일화기록, 표본기록, 평정척도, 체크리스트 등의 다양한 기법 사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