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 포트폴리오 평가 절차
1) 포트폴리오 평가를 위한 계획단계
- 평가를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로 포트폴리오 평가의 성공여부를 결정
- 포트폴리오 평가를 계획할 때, 포트폴리오 평가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과 평가 참여자들
에 대한 안내와 연수에 대한 부분을 고려해야 함
(1) 포트폴리오 평가 구성하기
① 평가 목적에 따라 포트폴리오 평가 내용 결정
- 전시를 위한 것인지, 평가를 위한 것인지, 포괄적인 발달 수준을 기술하기 위한 것인지 등 목적에 적
합한 항목의 유형을 선정
- 허용범위를 고려하여 항목 설정
· 항목은 반드시 정보를 제공하고, 수집하기 쉽고, 유의미한 교실활동의 대표물로 구성
· 한정된 공간속에 무엇을 넣을 것인지 결정하는 상황에서 유아와 교사가 함께 무엇을 수집한 것인가
에 대해 토의하고, 동의를 통해 이루어진 항목을 수집할 때, 포트폴리오 수집의 가능성은 커짐
· 이 때 유아의 연령 및 발달 수준을 고려해서 참여 정도를 결정
- 항목 선정 시 특정 필수항목, 필수 증거, 개별표집, 자발적으로 표현한 자료 등으로 구분
· 필수 항목은 모든 유아로부터 수집할 특정 항목을 의미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지정
· 필수 증거는 포트폴리오 평가 유형을 결정한 후 그에 따라 수집할 자료 결정
· 개별 표집은 현재 진행 중인 학급 작업이나 활동 중 교사, 아동, 혹은 둘이 함께 한 작품, 다양한 자
료 등을 선정(개별표집은 유아의 독특한 접근, 진보 상황 등을 알 수 있음)
· 자발적으로 표현한 자료는 자발적인 행동으로 발생한 것으로, 교사가 목표로 한 중요한 내용에 해당
한다면 체계적으로 기록
포트폴리오 내용에 활용할 수 있는 항목 유형 · 발달체크리스트 · 일화기록 · 시간표집자료-정해진 날 혹은 특정 기간에 영유아가 한 일, 참여도 차트, 정해진 날 혹은 특정 기간에 영유아가 수행한 것에 대한 시간표집 혹은 세기 · 인터뷰 · 상, 자격증, 감사장 · 활동자료들-작업결과물, 견본들, 영유아 혹은 성인에 의한 영유아 작품(블록 구성물, 패턴불록, 모래, 3차원 작품)에 대한 스케치, 작업을 위한 계획의 스케치, 수학· 과학· 사회· 건강영역에 대한 자료수집과 발표에 대한 기록 · 미디어 자료-중요한 작업이나 놀이에 참여하는 영유아의 사진, 영유아 혹은 집단에 의해 준비된 전시나 진열의 사진, 오디오나 비디오 기록 · 가족으로부터 받은 자료들 관찰-부모의 논평 혹은 목적, 부모-교사 협의회와 영유아-교사 협의회로부터의 기록, 영유아가 부모에게 그린 그림 혹은 받아 적거나 쓴 메시지 |
② 포트폴리오 평가에 들어갈 내용의 자료수집 방법 결정
- 실행할 시기와 방법을 결정, 평가의 시기는 수집하고, 기록하려는 정보의 유형에 영향을 줌
· 학기 동안 언제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시기와 정보 내용을 결정
· 학기 초에 평가할 것, 상시 평가할 것, 정기적으로 평가할 것, 학습할 생활주제나 프로젝트의 전후에
평가, 걱정스러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평가할 것 등 시기와 내용을 결정
· 예로 필수항목으로 결정한 내용은 연 4회에 걸쳐 수집을 하고, 개별화된 포트폴리오에 넣을 자료는
연중 수시로 첨가를 함
- 수집할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고, 요약할 것인가 방법을 결정
· 영유아의 특성이나 개성을 담을 수 있는 방법을 고려
· 작품으로 남지 않은 활동의 결과들을 수집할 수 있는 방법과 활동들을 고려
· 수집한 자료들의 조직 및 요약방법 결정
- 수집할 내용을 어디에 보관할 것인가 결정
· 포트폴리오 보관을 위해 내용물을 넣을 장소를 결정
③ 포트폴리오 평가의 채점 준거를 선정
- 수집할 내용의 평가 기준을 선정
· 어떤 영역의 내용을 선별해서 평가하고, 어떤 기준으로 채점할 것인가에 대한 준거를 마련(예-발달지
침 또는 발달체크리스트 활용)
· 아동, 교사, 부모의 논평을 첨가
④ 포트폴리오 평가의 활용방법을 결정
- 수집할 정보의 해석을 어떻게 활용할지 결정
· 영유아들의 다음 교육계획에 반영하여 교수-학습과정 개선에 기여
· 부모나 다른 성인들을 위한 정보 제공-부모와 포트폴리오 협의회를 계획하고, 실행방법 고려
· 다음에 해당 영유아를 가르칠 교사나 학교에 유아에 대한 정보로 제공
(2) 평가 참여자들에 대한 연수 및 안내하기
① 교사연수필요
- 유아의 발달 및 학업성취를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이고,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기록해야 하는 과정이
포함되므로 표사들에게 자세한 과정을 설명하고 안내해야 함
- 구체적으로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 특성, 구체적인 자료 수집방법, 조직 및 해석, 활용방법, 관찰 및
기록능력 등에 대해 연수
② 유아들에게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소개
-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간단한 설명 및 안내를 통해 포트폴리오 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
- 이후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의 작품이나 활동들에 대해 자기 스스로 또는 친구들과 함께 평가하고, 사
고할 기회를 점차 늘려줌
- 예로 아기 때 사진과 현재의 사진을 비교하며, 어떤 점이 달라졌고 왜 이렇게 달라졌는지, 앞으로 어
떻게 변할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봄
③ 부모들이나 가족들에게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소개
- 기존의 평가방법과 차이가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 가치, 장점, 유아들에게 미치는 영향이나 규
정 등을 안내
- 부모들이 참여할 부분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가정에서도 유아의 작업과 활동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부모연수방법-부모교육회, 가정통신문, 워크숍, 학부모 면담 등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또는 일상적인
전화면담, 개별면담, 아동의 귀가시간 등을 통해 이루어짐
2) 포트폴리오 평가 실행단계
- 보관함을 준비하고 시간에 따른 개별 영유아에 관련된 다양한 평가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 다양한 자료를 수집함과 동시에 그에 대한 평가활동이 수반됨
-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내는 동안 영유아가 하는 다양한 활동들과 결과물, 영유아에 대한 교사의 관찰기록
물, 가정에서 보내 준 영유아에 대한 정보들, 다양한 활동 결과물에 대한 교사, 학부모, 영유아 자신의
반영자료가 필요함
(1) 보관함 준비하기
- 개별 영유아마다 다양한 작품 및 활동 결과물들을 수집, 보관하기 위해서 자료를 보관할 보관함이 필요
한데 3공 바인더, 아코디언 파일, 서류봉투, 뚜껑이 있는 상자, 스크랩북 등 기관의 실정에 맞추어 정함
- 보관함을 자로 구분을 위해 몇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고 보관 공간이 적게 차지하며, 구입비용이 저렴하
고 내용물 증가에 따라 확장시킬 수 있는 형태가 적적
(2) 내용 목차 작성하기
- 포트폴리오 내용 목차는 포트폴리오 내용물에 대한 예상 목록으로 포트폴리오에 자료가 첨가될 때마다
표시함으로써 포트폴리오 내용물을 쉽게 파악함
- 날짜와 함께 자료의 형태를 함께 기록해 두면 자료가 원본인지, 복사본인지, 녹음 자료인지, 사진인지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음
< 포트폴리오 내용 목차의 예 >
번호 | 항목 | 날짜(형태) | 날짜(형태) | 날짜(형태) | 날짜(형태) | 날짜(형태) |
1 | 그림 | |||||
2 | 구성 | 3/2(사진) | ||||
3 | 글쓰기 | |||||
4 | 말하기 | |||||
5 | 음악 | |||||
6 | 신체표현 | 4/12(비디오) | ||||
7 | 사회성 | |||||
8 | 과학 | |||||
9 | 수학 | |||||
10 | 창의성 | |||||
추가항목 |
(3) 시간에 따른 다양한 작업표본 수집하기
- 작업표본이란 영유아의 활동과정 및 결과를 나타내는 증거물임
- 영유아가 쓴 글, 그림, 읽은 책의 목록, 수학활동자료, 과학활동자료, 사진, 영유아가 이야기한 것을 받아
적은 것, 친구들과 협동 작업한 것, 영유아들의 노래나 이야기를 녹음 한 것, 이 모든 것들이 작업표본이 됨
- 표본이란 영유아들이 산출해 내는 모든 활동 결과물 가운데 일부가 선택되어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는 것
- 개별 영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새 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시점에서 수집된 작업표본은 기준 작품으로
서 이후 발달의 기준이 되며, 이후 수집된 작업 표본들은 기준 작품과 비교되어 그 변화를 설명할 수 있음
※ 작업표본 수집 시 주의할 점
- 영유아의 특정 발달 상황을 평가하기 위해서 인위적으로 수행과제를 할당하지 않아야 함
· 예를 들어 유아가 미술활동에서 도식적 단계에 도달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하늘에는 해와 구름을,
땅에는 집과 나무를 그려 주겠니?”라고 요구하는 것은 참 작업 표본을 수집하는 것이 아님
- 다른 영유아들과 비교하여 특정 영역의 작품이 부족하다고 느껴져서 그 영역의 활동을 강요하지 말 것
· 포트폴리오 평가에서 모든 영유아들이 똑같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되는 것은 아니며, 개인간 비교
가 아니라 개인 내 평가라는 것을 명심
< 사진용 포트폴리오 양식 >
- 작업 표본을 수집하는 과정에서 사회성 발달과 같이 발달특성이 직접적인 결과물로 남지 않는 경우, 대
형작품이나 입체물과 같이 포트폴리오에 넣어서 보관하기가 힘든 경우, 영유아들이 자신의 작품을 집으
로 가져가고자 하는 경우에는 영유아들의 활동이나 작품 등을 사진이나 비디오로 촬영하여 보관
- 사진과 비디오로 촬영한 장면에 대해서 사건의 전후 상황, 상황의 목적, 일시, 장소, 참여 영유아의 이
름, 각 장면의 의미 등을 기록해 두는 것은 유용함
- 사진을 포트폴리오에 넣기 위해 양식지를 이용할 수도 있고 간략하게 사진의 뒷면에 기록하거나 접착
식 메모지를 이용할 수도 있음
(4) 학습일지 기록하기
- 학습일지는 학습활동 이후에 학습의 과정이나 결과, 소감, 계획 등을 기록하는 것
- 현재의 학습 상황에 대한 반영과 함께 미래에 대한 계획을 포함
- 읽기, 쓰기 능력이 부족한 유아에게 있어 학습일지를 기록한다는 것은 유아들의 다양한 활동에 관련하
여 교사와 개별 유아가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협의회 등의 형태로 정기적으로 만나는 것을 의미함
- 일지기록은 처음에는 교사가, 이후에 유아가 글을 쓸 수 있으면 유아에게 넘김
- 한 교사가 다수의 유아를 맡고 있는 경우 모든 학습활동마다 학습일지를 기록하기 힘들기 때문에 개별
유아마다 1~2주 동안 진행된 주제에 대해 학습일지를 기록할 수 있음
< 학습일지 양식 >
(5) 관찰 기록하기
- 포트폴리오 평가는 영유아의 활동 결과물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관찰자료를 포함
- 관찰은 자연적 상황에 있는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문해능력이 부족한 영유아에게 적합하
며 사회정서 발달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임
- 체계적 관찰의 방법 중 현장의 교사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일화기록, 체크리스트,
평정척도임
- 교사가 수집한 관찰 자료는 영유아의 학습활동 포트폴리오에 넣기보다는 개별 영유아의 개인적인 정보
들을 수집한 별도의 파일, 즉 개인 포트폴리오에 수집하여 교사가 보관하는 것이 좋음
(6) 자기반영 및 조언자료 수집하기
-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행한다는 것은 활동 자료의 수집과 동시에 그 활동에 대한 반영자료, 조언자료, 평
가 자료를 함께 수집하는 것
- 유아의 활동에 대한 견해, 논평, 조언들을 기록하여 수집
- 영유아의 작품에 대한 견해를 첨부하는 것은 영유아 자신뿐 아니라 교사, 부모, 영유아의 친구도 참여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임
- 영유아는 자신의 활동에 대한 반영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으며, 교사, 부모, 친구는 영유아의 작품에서
칭찬하고 싶은 점, 새로운 점, 진보한 점 등을 찾아 말로 전하거나 작품 옆에 간단하게 기록할 수 있음
- 이 활동을 형식화화고 싶은 경우에는 별도의 양식지를 만들어 포트폴리오를 가정으로 보낼 때 동봉하거
나 유아교육기관 일과 중 친구 칭찬하기 시간을 마련하여 또래 조언 기록지를 작성하게 할 수도 있음
< 부모용 조언 기록지 >
< 또래용 조언기록지 >
< 유아, 교사, 부모 종합 조언 기록지 >
3) 포트폴리오 평가 및 활용단계
- 완성된 포트폴리오는 부모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를 담고 있으므로 부모들을 자녀들이
진보한 정도, 자녀들이 앞으로 진보해 나갈 방향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이 어떻게 이루
어지는지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음
(1) 포트폴리오 요약서 준비
- 포트폴리오 요약서는 한 학기 혹은 한 해 동안 포트폴리오에 수집된 많은 정보들을 요약하여 서술문으
로 작성하는 것
- 교사는 영유아 포트폴리오 내용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게 되고, 영유아의 활동을 외부의 표준이나 준거에
관련시키게 되며 방대한 포트폴리오 평가작업을 정리하게 됨
- 요약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교사는 영유아의 포트폴리오는 발달영역별 혹은 생활영역별로 편집하여 시간
의 흐름에 따라 작품들을 정리해야 함
- 기존 작업 표본에 비해 어떤 변화, 진보, 향상이 있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포트폴리오를 요약
-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 문서라든지 영유아 발달목록 등을
참고체계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작성한 포트폴리오 요약서는 가정으로 보내기도 하며, 가정으로부터 의견을 구하기도 하고, 교사가 생활
기록부를 작성할 때 참고하기도 함
< 포트폴리오 요약서의 예 >
(2) 포트폴리오 협의회 실시
- 포트폴리오 협의회란 부모, 영유아, 교사의 만남에 있어 포트폴리오 자료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
- 일반적인 부모면담의 경우에도 영유아 포트폴리오를 활용할 경우 영유아는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되
어 있는 다양한 활동 결과물들을 교사와 부모에게 설명할 기회를 갖게 되고, 부모는 자녀가 유아교육기
관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고, 현재 발달의 정도 등 실제적 교육과정 및 발달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포트폴리오 협의회는 주기적 혹은 비주기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데 1년에 3~4회 형식적 협의회를 계획
- 포트폴리오 협의회는 급식도우미, 학급 자원 봉사활동, 영유아의 등원 및 하원을 위해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는 경우와 같은 짧은 교사와의 만남의 경우에도 이루어질 수 있음
(3) 포트폴리오 전시회 개최
- 포트폴리오 활동들을 영유아와 관련된 여러 사람들(학부모, 영유아 가족들, 동료교사, 행정가들)과 공유
하기 위한 한 방법이 포트폴리오 전시회임
- 포트폴리오 전시회는 모든 영유아들의 학습 포트폴리오를 전시하고 그 영유아가 여러 사람들에게 소개
하고 싶은 대표적인 작품을 소개 할 수도 있음
- 대표적인 작품만을 선별해서 전시하고자 할 경우 영유아에게 왜 이 작품을 선택했는지, 어떤 점을 중요
하게 생각하는 지 등을 질문할 수 있음
- 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수업참여, 가족의 날, 특별한 날과 연계하여 부모참여 행사들을 진행하고 있는데
포트폴리오 전시회도 하나의 방안이 됨
(4) 인수 포트폴리오 준비
- 많은 말과 글보다 영유아의 작품이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잘 나타낼 경우가 있음
- 인수 포트폴리오는 교사, 영유아, 부모의 3자 혹은 교사와 영유아의 양자 간 협의하여 영유아를 가장 대
표한다고 생각되는 작업표본을 선별하고, 포트폴리오 요약서 및 기타 평가 기록들을 모은 얇은 수집물
로서 그 영유아의 후임 교사에게 전달하며 계속 유아교육기관에 보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8. 누리과정의 영역별 성격, 목표, 내용의 이해 (1) | 2024.03.10 |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7. 유아평가의 이해 (2) | 2024.03.08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5.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요소 (0) | 2024.03.02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4. 포트폴리오의 이해 (1) | 2024.03.01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3. 부모면담 평가 (0) | 2024.0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