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 누리과정의 영역별 성격, 목표, 내용의 이해
1) 신체운동 •건강영역
-유아가 자신의 몸에 관심을 가지고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해 나가는 다
양한 경험과 관련된 내용
-교사는 유아가 몸을 충분히 움직이는 경험을 통해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느끼고 기초 체력을 키우도록
돕고 유아가 일상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
(1)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목표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①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②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③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2)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내용
2) 의사소통영역
-의사소통 영역은 유아가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일상에서 만나는 글자나 상징에 관심을 가지고 책과 이
야기를 즐기는 경험과 관련된 내용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적절하게 말하는 경험을 통해 바른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유아가 아름다운 우리말이 담긴 책과 이야기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가 주는 재미와 상상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음
(1)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①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②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③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2)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
3) 사회관계영역
-유아가 자기 자신과 다양한 삶의 모습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의미 있
는 경험과 관련된 내용
-교사는 유아가 자신을 소중하고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
도록 돕고 유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와 주변 세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음
(1) 사회관계영역의 목표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①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②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③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2) 사회관계영역의 내용
4) 예술경험 영역
-유아가 자연, 생활,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느끼며, 다채롭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을 표현해 보고,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하는 경험과 관련된 내용
-교사는 유아가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풍부한 감수성을 기르도록
돕고 유아가 다양한 예술 감상을 통해 상상력을 키우고 예술 표현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를 존중하
도록 지원할 수 있음
(1)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①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②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③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2)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
5) 자연탐구영역
-유아가 물질, 사물, 자연현상, 동식물 등의 특성과 변화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다양한 경험과
관련된 내용
-교사는 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며, 스스로 궁금증을 해결해 가도록
돕고 유아가 주변의 동식물, 생명,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지며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사람과자연이 더불
어 살아가는 방법을 실천하도록 지원할 수 있음
(1)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①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②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③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2)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6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실제 (1) | 2024.03.12 |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9.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평가하기 (0) | 2024.03.11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7. 유아평가의 이해 (2) | 2024.03.08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6. 포트폴리오 평가 절차 (1) | 2024.03.07 |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5.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요소 (0) | 2024.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