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복지과, 유아교육, 심리학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요약 57. 유아평가의 이해

반응형

57. 유아평가의 이해

- 개별 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
- 유아가 얼마나 개별적으로 변화하고 있는가를 주기적으로 관찰하여 평가
- 유아 평가 시 특정 활동이나 영역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일과 전반에 걸쳐 관찰한 것에 기 초하여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함
* 누리과정에서의 평가
-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유아가 중심이 되어 놀이가 살아나는 누리과정의 운영을 되돌아보고, 개선해
가는 과정임
-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유아 •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평가를
간략화하고 각 기관의 자율적인 평가를 강조
-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평가의 목적, 대상, 방법, 결과의 활용을 바탕으로 누리과정 평가를 자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음

☞평가의 자율화
-누리과정에서는 기관과 학급(반) 수준에서 평가의 자율적 시행을 강조
-교사가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의 실제 경험을 평가와 연계하여 이해하도록 평가
의 자율성을 보장
-자율성이 강조되는 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핵심 사항을 평가의 목적, 대상, 방법,
결과 활용으로 나누어 간략히 제시
-무엇보다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일상 속에서 유아가 실제 놀이하는 내용과 교사
의 지원 내용을 기록한 계획안 등을 유아 평가 및 누리과정 운영 평가와 연계
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누리교육과정에서의 평가 중점사항
1)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
- 평가의 목적: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누리과정 운영을 자체적으로 평가하여,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누리과정 운영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는데 있음.
-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는 지역 특성, 각 기관 및 학급(반)의 상황과 요구를 고려하여, 누리과정 운영
을 개선할 수 있도록 자율적으로 평가 계획을 수립
- 평가의 내용, 평가 주기 및 시기, 평가 방법 등에 대한 계획은 각 기관 구성원들 간의 민주적인 협의
를 통해 정함.


2) 유아의 특성 및 변화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
- 평가는 유아 평가와 누리과정의 운영 평가로 이루어짐
- 유아 평가

: 유아의 행복과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데 목적
: 교사는 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 속에서 유아의 고유한 특성이나 의미 있는 변화를 발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유아의 배움과 성장을 돕기 위하여 평가를 할 수 있음
: 교사는 유아의 배움이 나타나는 놀이, 일상생활, 활동에서 유아가 가장 즐기고 잘하는 것, 놀
이의 특성, 흥미와 관심, 친구 관계, 놀이를 이어가기 위한 자료의 활용 등에 주목하여 유아 놀
이를 관찰하고 이를 통해 유아의 특성과 변화를 이해 하도록 함
-누리과정 운영 평가
: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연계하여 파악할 수 있음
필요에 따라 부모와의 협력이나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평가


3)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
- 평가 방법은 평가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달라짐
-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평가 목적에 가장 적합한 평가 방법을 자율적으로 정하여 활용교사는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유아들의 실제 놀이모습을 계획안에 기록할 수 있고, 놀이 결
과물과 작품 등을 일상적으로 수집할 수 있음
-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할 때에는 유아의 말, 몸짓, 표정 등에서 드러나는 놀이의 의미와 특성에 주목하
여 이 중 필요한 내용을 메모나 사진 등 교사가 할 수 있는 가장 용이한 방법으로 기록
- 관찰기록 자료는 교실에서 자율적으로 수립한 계획안에 포함하여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파악하는 데 활용
-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는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음
- 기관별, 학급별 상황이나 필요성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누리과정 운영을 평가
-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사가 유아의 놀이 관찰기록, 유아 평가와 누리과정 운영 평가 등 평가 자료를
만들고 수집하는 데 과도한 노력을 기울이기보다는 유아의 놀이에 더 집중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
함을 강조함
- 교사는 개별 유아를 정기적으로 관찰하기보다는 배움이 나타나는 또래간의 놀이나 활동 등 유아들이
일상에서 놀이하며 배우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유아의 특성과 변화를 이해하는 평가를 함
- 5개 영역 59개 내용을 성취 기준으로 잘못 인식하여 유아의 놀이에서 59개 내용이
나타나는지 여부만을 체크하지 않도록 유의


4) 평가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교사는 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평가의 목적에 맞게 종합하여 평가의 결과
를 얻을 수 있음
- 유아 평가의 결과는 유아가 행복감을 느끼고 전인적으로 발달하도록 도움을 주는 데 활용
-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적 및 목표 등에 비추어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이해하고 유아
의 배움과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는 데 활용
- 수집된 모든 자료를 바탕으로 개별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이를 부모와의
면담자료 및 유아의 생활지도 등에 활용
-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자율적인 방식을 통해 실시한 누리과정 운영 평가의 결과는 각 기관에서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는 데 활용

 

반응형